*대구수목원에 황금빛 찬란한 바위채송화 꽃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1.바위채송화 꽃과 꿀벌:
바위채송화 유래 : 전체의 모양이 채송화를 닮았고, 바위 부근에서 주로 자란다고 하여 바위채송화라는 이름이 붙었다(그러나 바위채송화는 돌나물과인 반면 채송화는 쇠비름과이므로 서로 과분류가 다른 식물이다)
2.바위채송화 명패:
바위채송화 전설 : 페르시아의 여왕은 욕심이 아주 많았습니다.
특히 보석을 좋아해서 이 세상의 보석이라는 보석은 모두 모아들일 결심을 했습니다.
3.바위채송화 꽃과 꿀벌:
유엽경천은 잎이 버들잎을 닮았기 때문이며 한방에서 땅채송화 바위채송화와 함께 뿌리잎을 부르는 약재명이기도 하다.
4.바위채송화 꽃과 꿀벌:
꽃은 6 - 9월에 피고 황색이며 화경(花梗)이 없고 가지 끝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취산화서에 약간 달리고 포엽이 꽃보다 다소 길다.
5.바위채송화 꽃과 꿀벌:
한방에서 뿌리잎을 유엽경천이라하여 강장, 선혈, 발열, 동통(疼痛) 등에 약재로 사용한다.
6.바위채송화 꽃과 꿀벌:
기린초, 돌나물, 땅채송화, 바위채송화, 말똥비름 등은 꽃 색깔과 형태가 노란 별꽃모습으로 비슷비슷하지만 잎 모양이 다릅니다.
7.바위채송화 꽃과 꿀벌:
바위채송화는 이름처럼 바위에 붙어사는데 잎이 소나무 잎처럼 가늘고 뾰족하게 생겼습니다.
8.바위채송화 꽃과 꿀벌
9.바위채송화 꽃과 꿀벌
10.바위채송화 꽃
11.바위채송화 꽃
12.바위채송화 꽃
13.바위채송화 꽃
14.바위채송화 꽃
15.바위채송화 꽃
16.바위채송화 꽃
17.바위채송화 꽃
18.바위채송화 꽃밭
*바위채송화(다육식물의 일종)
1.학명 : Sedum polystichoides
2.분류 : 돌나물과
3.분포지역 : 한국·일본·중국
4.서식장소 : 산지의 바위 겉
5.크기 : 높이 10cm 내외
6.바위채송화 꽃말 : 가련함, 순진함.
7.바위채송화 유래 : 전체의 모양이 채송화를 닮았고, 바위 부근에서 주로 자란다고 하여 바위채송화라는 이름이 붙었다(그러나 바위채송화는 돌나물과인 반면 채송화는 쇠비름과이므로 서로 과분류가 다른 식물이다)
8.바위채송화 전설 : 페르시아의 여왕은 욕심이 아주 많았습니다.
특히 보석을 좋아해서 이 세상의 보석이라는 보석은 모두 모아들일 결심을 했습니다.
그래서 페르시아로 들어오는 모든 장사꾼들은 통행세로 보석을 내 도록 하는 법을 만들었지요.
이 방법으로 많은 보석을 얻었지만, 욕심 많은 이 여왕은 마음이 흡족 하지 않았습니다.
여왕은 이 궁리 저 궁리를 하다가 마침내 묘안을 하나 생각해 내고는 무릎을 탁 쳤습니다.
"옳지, 온 백성에게 보석을 한 개씩 바치도록 하는 거야."
온 나라에 이 명령이 전해지자, 페르시아 국민들은 모두 근심에 쌓이게 되었습니다.
대체 어디 가서 그 비싼 보석을 구해다가 여왕에게 바칠 것인가 하구요. 이때였습니다.
동쪽 나라에서 어떤 사람이 열 두 마리의 코끼리 등에 열 두 상자의 보석을 싣고 페르시아 여왕을 찾아와 말했습니다.
"보석 한 개와 백성 한 사람씩을 맞바꾸시지 않겠습니까?"
보석에 눈이 먼 여왕은 쾌히 승낙을 하였지요.
곧 상자의 보석과 페르시아 사람의 숫자를 서로 계산하기 시작하였는데 신기하게도 보석이 꼭 한개가 더 많았습니다.
"이것은 내가 가져야겠군."
보석을 가지고 온 사람이 남은 보석을 호주머니에 넣으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보석은 너무나 크고 아름다웠기 때문에, 여왕은 그것마저 갖지 않고는 배기어 낼 수가 없었습니다.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줄테니 그것도 나에게 주시오."
그는 오히려 여왕에게 물었습니다.
"여왕님 자신과 바꾸시겠습니까?"
여왕은 그저 보석만이 탐이 나서 선뜻 그렇게 하자고 대답하고는 빼앗듯이 그 보석을 받아들었습니다.
그 순간, '꽝'하는 소리와 함께 열 두 보석상자가 일제히 터지면서 모든 보석들은 사방으로 날아가서 저마다의 빛깔로, 장미석은 분홍 꽃을, 루비는 붉은 꽃을, 자수정은 자주 꽃을, 오팔은 크림색꽃을, 그리고 다이아몬드는 흰 꽃을 피웠습니다. 이 꽃들이 모두 채송화 꽃입니다.
9. 설명: 바위채송화는 높이가 10cm 정도로 산지의 바위 표면에 붙어서 자라는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다른 이름으로 개돌나물, 대마채송화(大麻菜松花), 유엽경천(柳葉景天) 등으로도 부른다.
바위채송화는 고산에서 자라는 식물이다. 접두어 ‘바위’는 바위에서 주로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며, 원예종인 채송화의 모습을 닮은 데서 유래되어 ‘바위채송화라고 하나 형태로 보아 돌나물과 더 비슷하여 개돌나물이라고 부른다.
유엽경천은 잎이 버들잎을 닮았기 때문이며 한방에서 땅채송화 바위채송화와 함께 뿌리잎을 부르는 약재명이기도 하다.
꽃은 6 - 9월에 피고 황색이며 화경(花梗)이 없고 가지 끝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취산화서에 약간 달리고 포엽이 꽃보다 다소 길다.
잎은 호생하며 피침상선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길이 6-15mm, 폭 1.2-2.5mm로서 편평한 육질이고 밑부분은 자주색이며 엽병이 없다. 보통 때는 지상부가 고사한 듯이 보이나 비가 온 후에 생육과 개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져서 관상가치가 높은 녹색식물이다.
꽃은 노랑색으로 8-9월에 피며 길이는 2mm정도로 서로 다르다. 꽃자루(花梗)가 없고 가지가 갈라지며 그 끝에서 취산화서로 달리고 꽃보다 다소 긴 꽃받침 잎은 개수는 보통 5개이며 5개~7개까지도 발견이 되며 수술의 수(보통 10개)도 꽃잎에 비례하여 더 많아진다.
원줄기는 밑부분이 옆으로 뻗고 윗부분이 가지와 더불어 곧추서서 높이가 10cm에 달하며 밑부분에 갈색이 돌고 꽃이 달리지 않는 가지에는 잎이 밀생한다. 열매는 5개이고 길이 8-9mm로서 둥근 피침형인 골돌이다.
바위채송화는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전국 각처의 산지에 자생한다.
잎줄기는 식용하고 번식이 잘 되고 강건하여 암석원에 사용하거나 건조한 곳의 지피용 소재로 사용하고 돌담위나 정원석에 약간의 토양을 얹고 심어 분재용으로 쓴다.
한방에서 뿌리잎을 유엽경천이라하여 강장, 선혈, 발열, 동통(疼痛) 등에 약재로 사용한다.
*바위채송화(菜松花)의 효능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
채송화(菜松花)는 남미 원산으로 잎이 소나무 잎과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바위채송화는 채송화의 잎을 많이 닮았습니다.
그러나 채송화는 쇠비름과 소속이고 바위채송화는 돌나물과의 식물로서 서로 계보가 다릅니다.
바위채송화는 개돌나물, 대마채송화(大麻菜松花), 유엽경천(柳葉景天) 등으로도 부릅니다.
중부 이남의 산지에서 바위틈이나 겉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고산식물입니다.
밑부분이 옆으로 비스듬히 자라면서 가지가 갈라져서 높이 10cm 내외의 포기로 됩니다.
잎은 약간 다육질이고 끝이 뾰족하고 선형입니다. 길이는 2㎝가량 됩니다.
꽃은 7∼9월에 노란색으로 피고 꽃자루는 없습니다. 꽃은 가지 끝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꼭대기에서 한 개가 피고 다른 옆가지에서 계속해서 핍니다.
열매는 10월경에 익는데 둥글고 뾰족합니다.
한방에서는 유엽경천(柳葉景天)이라 하여 종기로 인하여 열이 나고 통증이 심할 때 치료재로 쓰입니다.
기린초, 돌나물, 땅채송화, 바위채송화, 말똥비름 등은 꽃 색깔과 형태가 노란 별꽃모습으로 비슷비슷하지만 잎 모양이 다릅니다.
땅채송화는 앞이 작고 둥글둥글하며 통통합니다.
바위채송화는 이름처럼 바위에 붙어사는데 잎이 소나무 잎처럼 가늘고 뾰족하게 생겼습니다.
말똥비름은 잎이 밥주걱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돌나물의 잎은 길쭉한 마름모 모양으로 넓고 끝이 뾰족합니다.
기린초는 이들에 비하면 키가 큰 편입니다. 줄기가 기린의 목처럼 곧게 위로 뻗기도 했지만 주걱 모양의 잎이 기린의 귀를 닮아서 기린초
*트로트 메들리/신웅
|
|
|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오늘도 신박사와 함께 하시면 즐거움이 있습니다.
1.아래 손가락 버튼 누르시면 추천이되고,결과 멘트가 나옵니다!
2.구독+를 누르시면 구독이 됩니다.
3.재미 있다고 또 눌러도 1번만 됩니다 ㅎㅎ 추천은 기본 입니다 ~~~
'여행 > 대구수목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절등 뼈를 튼튼히 하는데 쓰는 쉬땅나무.꽃,효능.... (0) | 2013.07.02 |
---|---|
여드림에 좋은 루드베키아(원추 천인국)꽃,효능.... 잡지마/문연주 (0) | 2013.06.28 |
한국원산지 만성 기관지염을 치료하는 이삭꼬리풀,꽃,효능....혼자 가는 길/남정희 (0) | 2013.06.21 |
심장약과 살충제등 제약원료로 쓰이는 디기탈리스,꽃,효능....더보이즈/소녀시대 (0) | 2013.06.20 |
예수님의 십자가에 꽃혔던 땅에, 월경통,마취제로 쓰이는 시계꽃,효능....숨바꼭질/오로라 (0) | 2013.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