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명소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원조 사과나무를 아시나요? - 대구청라언덕...동무생각/박태준

SMALL

*대구 청라언덕에 100년전 한국 최초의 서양 사과나무가 있습니다~~~

 

 

1. 한국 최초 서양 사과나무의 자손목:

70년 묵은 사과나무한그루가 위용을 뽐내며 서 있습니다.

몸의 절반은 시멘트에 의지하고 있는데 꼭 틀니를 하고 있는 정정한 노인 같습니다.

 

 

2. 한국 사과나무 100년 비석

 

 

3. 한국 최초 서양 사과;

70년된 사과나무에 달린 사과 사과가 주렁주렁 달려 있습니다.

 

 

4. 한국 최초 서양 사과

 

 

5. 한국 최초 서양 사과

 

 

6. 한국 최초 서양 사과

 

 

7. 한국 최초 서양 사과

 

 

8. 한국 최초 서양 사과

 

 

9. 대구능금의 효시 3세목 명패

 

 

10. 대구능금의 효시 3세목:

 대구의 상징 하면 맨처음 떠오르는 것은 사과입니다.

사과는 발칸반도가 그 원산지인데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로 들어오면서 능금이라 불렀습니다.

사과는 모래땅에 자라는 과일이라 해서 사과라 불린답니다.

선교사들에 의해 시작된 사과가 동촌, 반야월, 하양등지에서 재배되었습니다.

최근 지구온난화와 도심의 확대로 인해 점점더 그 재배지가 경북북부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능금 서양사과나무 2세목 형질보전을 위해 대구수목원에서 접목하여 육성한 후계목이 현재 이곳에 있습니다.

 

 

11. 대구능금의 효시 3세목

 

 

12. 대구능금의 효시 3세목:

대구수목원에서 접목하여 배양된 후계종입니다.

어린 놈이어도 나름대로 족보가 있는 사과나무입니다.

 

 

13. 한국 최초 서양 사과나무의 자손목 보호수로 지정 되었습니다.

 

 

14. 한국 최초 서양 사과나무의 자손목

 

 

15. 한국 최초 서양 사과나무의 자손목

 

 

16. 한국 최초 서양 사과나무의 자손목

 

 

17. 한국 최초 서양 사과나무의 자손목

 

 

18. 한국 최초 서양 사과나무의 자손목

 

 

19. 청라언덕 90계단:

이 동산은 청라언덕이라고도 불렀는데 익히 잘아는 동요 ‘청라언덕’의 배경이 된 곳입니다.

대구출신인 박태준이 곡을 쓰고, 이은상이 작사를 하였습니다.

봄의 교향악이 울려퍼지는 청라언덕위에 백합필적에~~~

블레어주택 옆에 노래비가 있습니다.

상인동 월배 월광수변공원에 가면 박태준 동상이 세워져있습니다.

 

 

20. 청라언덕 90계단:

박태준의 동무생각 가사에 나오는 청라언덕입나다.

90계단 옆쪽으로 자료 사진들이 많이 전시되어있습니다.

제일교회에서 계산동으로 내려오는 계단에서 보이는 곳이 옛 달서천입니다.

지금은 복개되어 도로가 되었습니다.

 

 

21. 대구제일교회

 

 

22. 대구제일교회

 

 

23. 대구중구 근대로의여행 골목투어가 문화브랜드 대상을 받았습니다.

 

 

 

*대구중구 골목투어 근대로의 여행

대구의 중구의 골목투어 근대로의 여행은 대한민국 대표 관광명소 100선에 선정되어서 요즘 "뜨는" 아이템입니다.

평일이나 주말에 외국손님뿐 아니라 어린학생에서 다큰 어른들까지 저마다 한무리씩 지어 골목길을 누비고 있습니다.

골목골목을 걸으며 역사를 되짚어보는데 깨알같은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대구 중구청에서도 알차게 기획을 하고 꽤 공을 들인 아이템입니다.

중구청에서 길잡이를 신청하여 골목 해설사와 골목을 걸으면 그때그시절로 푹빠져 봅시다.

 

 

*동산

동산은 말그대로 작은 동산입니다. 분지의 올록볼록한 작은 산중하나 였습니다. 달성토성(현 달성공원)을 중심으로 하여 동쪽에 있다고 이름붙여,졌다고 합니다.

제일교회를 설립한 아담스와 동산병원을 설립한 존슨 선교사가 달성 서씨 문중의 학자로부터 1899년 매입했습니다.

병원, 교회 뿐만아니라 그당시 선교사들이 거주하는 곳도 거기에 지어졌는데요. 제일교회가 100주년을 맞이하여 예배당을 약전골목에서 동산으로 옮기면서 선교사 주택도 박물관으로 개장했습니다.

블레어주택(교육역사박물관), 스위츠주택(선교박물관), 챔리스주택(의료박물관)이 남아있습니다. 이들 주택은 붉은 벽돌로 지어진 강점기 시대의 일반적인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특이한 사항은 기둥돌인데요. 기둥돌은 1907년 대구 읍성*을 허물면서 나온 성곽돌을 사들여 기둥돌로 삼았습니다. 이런 기둥돌들은 선교사주택뿐만아니라 옛제일교회, 계산성당, 신명학교등 의 건물과 칠성동, 도원동과 같은 저습지 매립이나 축대에 사용되었습니다.

 

*청라언덕

이 동산은 청라언덕이라고도 불렀는데 익히 잘아는 동요 ‘청라언덕’의 배경이 된 곳입니다. 대구출신인 박태준이 곡을 쓰고, 이은상이 작사를 하였지요. ‘봄의 교향악이 울려퍼지는 청라언덕위에 백합필적에~’ 블레어주택 옆에 노래비가 있습니다. 상인동 월배 월광수변공원에 가면 박태준 동상이 세워져있습니다.

 

*스위츠 주택 옆 능금나무

70년 묵은 사과나무 한그루가 위용을 뽐내며 서 있지요.

몸의 절반은 시멘트에 의지하고 있는데 꼭 틀니를 하고 있는 정정한 노인 같습니다

70년된 사과나무에 사과가 주렁주렁 달려 있습니다.

작은나무는 사과나무3세목입니다. 대구수목원에서 접목하여 배양된 후계종입니다.

어린 놈이어도 나름 족보있는 사과나무입니다.

 

*대구능금

대구의 상징 하면 맨처음 떠오르는 것은 사과입니다.

사과는 발칸반도가 그 원산지인데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로 들어오면서 능금이라 불렀습니다.

사과는 모래땅에 자라는 과일이라 해서 사과라 불립니다.

선교사들에 의해 시작된 사과가 동촌, 반야월, 하양등지에서 재배되었습니다.

최근 지구온난화와 도심의 확대로 인해 점점더 그 재배지가 경북북부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능금 서양사과나무2세목 형질보전을 위해 대구수목원에서 접목하여 육성한 후계목이 현재 이곳에 있습니다.

 

*선교사 블레어 주택

선교사 주택은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대구읍성성곽돌을 받침으로 하여 위에 붉은 벽돌을 쌓아만든 한식과 양식이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블레어 주택은 교육역사 박물관으로 사용되어 당시의 교육자료들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3.1운동계단(90계단):청라언덕

박태준의 동무생각 가사에 나오는 청라언덛 입나다.

90계단 옆쪽으로 자료사진들이 많이 전시되어있습니다.

제일교회에서 계산동으로 내려오는 계단에서  보이는 곳이 옛 달서천입니다.

지금은 복개되어 도로가 되었습니다.

 

대구제일교회와 동산병원 선교사주택사잇길에 있는 3.1운동계단은 90개의 계단으로 되어있습니다.

동산병원언덕 솔밭은 대구의 독립만세 운동을 준비하는 중요한 비밀통로였는데

시위참가자들은 감시망을 피해 동산병원 솔밭 사이로 흩어져 서문시장에 집결하기도 하였습니다.

제일교회와 계산성당 사이는 예전에 달서천이 흘렀습니다.

달서천이 자꾸 범람하여 계산동 일대가 물에 잠기자 대구판관 이서가 사재를 털어

지금의 신천으로 물길을 돌렸다고 합니다.

지금은 복개되어 도로가 되었습니다만 대구천에는 마을 공동 빨래터가 있었습니다.

3.1운동당시 신명학교 여학생들이 대야에 옷들을 담아 빨래터가는 척하며 시위에 참가하기도 하였고

 당시 여학생들의 차림이 치마저고리였는데 시위에서 혹여 치맛자락이 흘러내릴수도 있으니

치마에 어깨끈을 달아 조끼처럼 만들어서입고 나가기도 하였답니다.

 당시 신명학교 여학생이던 할머니(김학진할머니)께서 증언해주신 내용이죠.

(신명학교는 현재 신명여고의 전신인데요 대구최초의 여자학교입니다.

1937년엔 헬렌켈러가 방문하여 강연을 했다고 합니다.)

 

*대구선교의 발원지-대구제일교회, 동산의료원

미 북장로교는 우리나라에 선교사를 보낼 때 지역별로 파송했는데 서울에는 언더우드, 평양에는 마펫, 그리고 대구에는 베어드였다. 이렇게 파송된 베어드(W.M. Baird, 1862~1931 한국명: 배위량)선교사가 1893년 4월22일 거리에서 전도지를 나눠주면서부터 대구지역 선교 역사가 이루어지게 되었는데 이것이 대구제일교회의 시작이자 대구지역 복음화의 시작이었다.

 

1897년 베어드 선교사가 처남인 제임스 E 애덤스(J. E Adams, 안의와) 선교사 부부에게 남문 안 교회와 대구지역 선교 사업을 인계인수하고 서울로 옮겨갔다. 그리고 같은 해 12월25일에는 존슨(W. O. Johnson) 선교사가 대구에 도착하게 되었다. 그는 1899년 남문 안 예배당(현, 대구제일교회) 옆에 하인들이 쓰던 초가집을 고쳐 ‘미국약방’이라는 간판을 달고 약을 나눠주기 시작했다. 그렇게 본격적으로 시작한 치료활동이 대구경북지방 최초의 병원인 ‘제중원(濟衆院, 현 동산의료원)’이 되었고 1899~1910년까지 존슨선교사가 초대 병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의료선교의 발판을 닦았다.
동산의료원 뒤뜰에는 ‘의료선교박물관’이 있는데, 이는 선교사들이 거주하던 세 동의 주택을 개조한 것으로, 선교/ 의료/ 교육 등의 역사박물관은 각각 대구시 유형문화재 24, 25, 26호로 지정되었다.
‘선교박물관’은 1910년경 지은 서양식 건물로서 선교사 스윗즈 여사가 거주하던 곳이었는데 1999년 병원개원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선교박물관으로 꾸며졌다. 이곳에는 1900년도에 사용된 성경을 비롯한 선교유물들과 사진들이 전시돼 있다. 특히 영남지역의 선교역사와 동산의료원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들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건물 앞에는 대구 최초의 외국인 묘지 ‘은혜정원’ 이 있는데, 애덤스 선교사의 부인인 넬리딕 여사의 묘 등 10여 개의 묘비가 있다. 묘지 뒤편 왼쪽에 있는 챔니스 선교사의 집은 의료박물관으로, 오른쪽의 블레어 선교사 집은 2001년부터 교육역사박물관으로 각각 운영되고 있다. 교육역사박물관 2층에는 ‘대구 3·1운동 역사관’도 있다.
한편, 박물관 입구에 서 있는 사과나무는 1899년 동산의료원 개원당시 초대 원장인 존슨 선교사가 미국에서 들여온 한국 최초의 서양식 사과나무의 자손 목으로 대구시 보호수로 지정되어있다. 당시 그는 사과나무 72그루를 들여와 사택 뜰에 심고 동산의료원 주변에 보급했는데 이것이 대구사과나무의 효시가 되었던 것이다.
대구하면 사과가 연상될 만큼 사과의 고장인데 이렇게 한국 사과의 효시가 되었다!!
사과나무 옆에는 개원 100주년기념 종탑이 있는데 이는 1999년 ‘전국 담장 허물기’ 행사를 하면서 허물어 옮겨 온 병원정문 및 중문기둥과 담장 일부 위에다 초창기 병원에서 개척한 교회의 종을 기념으로 올려놓았다. 종은 멀리까지 복음이 전파되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고 있으며 종탑을 떠받친 두 기둥은 사랑으로 환자를 돌보겠다는 교직원들의 손길을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보도에 놓인 25개의 돌은 하나님 나라 확장에 디딤돌 역할을 감당하겠다는 동산의료원의 다짐을 의미하고 한다.

 

1933년 붉은 벽돌의 성전으로 새롭게 단장한 대구제일교회는 그 당시 서울의 한강 이남에서는 가장 크고 웅장한 건물이었다. 이 교회 건물은 보존할 가치를 높이 평가 받아 1992년 대구시 유형문화재 30호로 지정되었으며 건물 앞에는 1935년 5월에 건립된 애덤스 목사 선교 50주년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대구제일교회는 일치월장 발전하고 성장하여 마침내 1996년 지금의 장소로 대 성전을 건립하여 이전하게 되었다. 한편, 대구제일교회와 그 옆 담장 사이로 ‘3·1 운동길’이라는 표지판이 서 있는데, 이는 1919년 3월 8일 대구에서 일어난 만세운동에 계성학교, 신명여학교, 대구고보 학생들이 경찰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동산의료원 솔밭에 모여서 서문시장으로 몰려간 역사적 사건을 기리고 있다. 또한 대구제일교회 옆에 있는 신명학교는 1907년 미국 북장로교 선교사 부루엔의 부인이 남산동의 사택을 교사로 사용하기 시작하여 개교를 하게 된 역사적 사안을 간직한 대구 최초의 여학교이다.
이처럼 암울하던 시대 이 땅을 찾아온 한국초기 선교사들은 풍요로운 삶의 보금자리를 포기하고 “땅 끝까지 너희는 복음을 전하라” 고 하신 주님의 명령만을 순종하기 위하여 십자가의 복음을 들고 찾아 왔을 뿐 아니라 병원을 세워 병든 자들을 치료하고 학교를 세워 교육의 길을 열어주었다. 전염병에 시달리며 무지와 가난의 어둠 속에 있던 우리 민족을 위해 전 생애를 걸고 헌신의 삶을 살았다.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자는 별과같이 영원토록 비치리라.” (단12:3)

주소 : 대구광역시 중구 동산동 동산의료원 내 (의료선교박물관)

 

 

 

 

   
 
 

 

 

 

웃자퀴즈

 184 : 절벽에서 떨어지다가,나무에 걸려서 살아난 사람은?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그냥 가지마시고

아래 손가락 버튼 쿡~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꾸~벅^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