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대구수목원

[대구수목원] 흔한 풀꽃에 고혈압 항암작용이 잇는 밀원 약용식물 꿀풀(하고초),꽃,효능 - 신박사.

SMALL

*대구수목원에 고혈압 방광염 펴결핵 항암작용이 잇는 관상용·밀원·식용·약용으로 이용되는 꿀풀(하고초) 홍자색의 꽃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향명은 꿀방망이,가지골나물,가지래기꽃,모꽃(제주) 이라고도 한다.

 


1.꿀풀(하고초) 꽃:

7~8월에 줄기 끝에 짧은 원기둥 모양의 꽃이삭을 달고 수상 꽃차례를 이루며 자줏빛 또는 적자색으로 피는데, 길이 3~8cm의 꽃이삭에 양 입술 모양의 꽃이 촘촘히 달린다.

꽃턱잎은 편평한 심장형이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으며 각각 3개의 꽃이 달린다.


2.꿀풀 명패:

꽃턱잎은 편평한 심장형이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으며 각각 3개의 꽃이 달린다.

꽃받침은 뾰족하게 5개로 갈라지고 겉에 잔털이 있으며 아랫입술꽃잎은 다시 3개로 갈라지는데 중앙의 갈라진 조각에는 톱니가 있다.

양성화는 크며 암꽃은 작고 4개의 수술 중 2개는 작다.


3.꿀풀 꽃:

은 마주나며 길이 2~5cm의 긴 달걀꼴 또는 긴 타원 모양의 댓잎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톱니가 약간 있다.

길이 1~3cm인 잎자루가 있으나 위쪽의 잎에는 잎자루가 없다.


4.꿀풀 꽃:

특징서주하고초(徐州夏枯草)·하고초·꿀방망이·가지골나물 이라고도 한다. 전체에 짧은 털이 하얗게 흩어져 나 있다.

줄기는 네모지고 다소 뭉쳐나며 곧게 서는데, 꽃이 진 다음에 밑에서 곁가지가 나온다.


5.꿀풀 꽃:

유사종으로 흰 꽃이 피는 것을 흰꿀풀, 붉은 꽃이 피는 것을 붉은꿀풀이라 한다.


6.꿀풀 꽃:

관상용·밀원·식용·약용 으로 이용된다.

어린순은 식용한다.


7.꿀풀 꽃:

꽃나무를 말린 것을 화하고초(花夏枯草)라고 하며 약용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사용한다.


8.꿀풀 꽃:

효능 주로 비뇨기·안과 질환을 다스린다.


9.꿀풀 꽃:

관련질병은 간염, 간허, 갑상선질환(갑상선염), 강장보호, 거담, 건위, 결기, 결핵, 고혈압, 구안와사, 나력(나력루), 녹내장, 늑막염, 담, 두진, 목적동통, 방광염, 백내장, 번조, 보간·청간, 산후발열, 삼눈, 소변불통, 소염제, 소화불량, 수종, 습비, 신장병, 안검연염, 안질, 열광, 월경불순, 유방염, 유종, 이뇨, 임파선염, 자궁내막염, 잔뇨, 적백리, 종독, 창종, 축농증, 트라코마, 폐결핵, 풍열, 히스테리에 쓴다.


10.꿀풀 꽃:

또 영유(단순성 갑상성종)를 풀며, 항암 작용도 한다.

쥐를 실험한 결과로는 자궁경부암에 치료 효과가 큰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11.꿀풀 꽃


12.꿀풀 꽃


13.꿀풀 꽃


14.꿀풀 꽃


15.꿀풀 꽃


16.꿀풀 꽃


17.꿀풀 꽃


18.꿀풀 꽃


19.꿀풀 꽃


20.꿀풀 꽃밭



*꿀풀(하고초)

분류: 꿀풀과 여러해 살이풀

학명: Prunella vulgaris var. lilacina

분포: 전국 각지 산이나 들의 양지바른 풀밭

생약명: 하고초(夏枯草)

설명: 은 마주나며 길이 2~5cm의 긴 달걀꼴 또는 긴 타원 모양의 댓잎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톱니가 약간 있다. 길이 1~3cm인 잎자루가 있으나 위쪽의 잎에는 잎자루가 없다.

7~8월에 줄기 끝에 짧은 원기둥 모양의 꽃이삭을 달고 수상 꽃차례를 이루며 자줏빛 또는 적자색으로 피는데, 길이 3~8cm의 꽃이삭에 양 입술 모양의 꽃이 촘촘히 달린다. 꽃턱잎은 편평한 심장형이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으며 각각 3개의 꽃이 달린다. 꽃받침은 뾰족하게 5개로 갈라지고 겉에 잔털이 있으며 아랫입술꽃잎은 다시 3개로 갈라지는데 중앙의 갈라진 조각에는 톱니가 있다. 양성화는 크며 암꽃은 작고 4개의 수술 중 2개는 작다.

특징서주하고초(徐州夏枯草)·하고초·꿀방망이·가지골나물 이라고도 한다. 전체에 짧은 털이 하얗게 흩어져 나 있다. 줄기는 네모지고 다소 뭉쳐나며 곧게 서는데, 꽃이 진 다음에 밑에서 곁가지가 나온다. 유사종으로 흰 꽃이 피는 것을 흰꿀풀, 붉은 꽃이 피는 것을 붉은꿀풀이라 한다. 관상용·밀원·식용·약용 으로 이용된다. 어린순은 식용한다. 꽃나무를 말린 것을 화하고초(花夏枯草)라고 하며 약용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사용한다.

효능은 주로 비뇨기·안과 질환을 다스린다.

관련질병: 간염, 간허, 갑상선질환(갑상선염), 강장보호, 거담, 건위, 결기, 결핵, 고혈압, 구안와사, 나력(나력루), 녹내장, 늑막염, 담, 두진, 목적동통, 방광염, 백내장, 번조, 보간·청간, 산후발열, 삼눈, 소변불통, 소염제, 소화불량, 수종, 습비, 신장병, 안검연염, 안질, 열광, 월경불순, 유방염, 유종, 이뇨, 임파선염, 자궁내막염, 잔뇨, 적백리, 종독, 창종, 축농증, 트라코마, 폐결핵, 풍열, 히스테리.



*꿀풀(하고초)의 효능

꿀풀(하고초)목 명: 통화식물목 한 글 꿀풀

과 명: 꿀풀과 한 자 夏枯草

향 명: 꿀방망이,가지골나물,가지래기꽃,모꽃(제주)

학 명: Prunella vulgaris var. lilacina Nakai

영 문: Asian selfheal, Heal all

-꿀풀의 효과와 복용 - 
간의 열을 떨어뜨린다. 

간화란 간의 기운이 극단적으로 항진되어 간 자체 기능의 균형이 깨어져 온 병증으로 흔히 안면 홍조, 눈의 충혈 및 통증, 두통, 어지럼증 등이 나타나며 입이 쓰고 분노를 잘 일으킨다.

또한 혀의 양쪽 가장자리와 혀끝이 붉고, 혹은 피를 토한다.

명나라 때의 명의 ‘누영’은 눈의 통증 중 특히 밤에 눈의 통증이 심할때 신기할 만큼 큰 효과가 있다고 했다. 
-소염 및 살균 작용이 있다- 
세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약효가 강하다.

적리균, 티프스균, 녹농균, 노란색 포도상구균, 용혈성 연쇄구균 등이 인체 내에서 활동하지 못하도록 억제 작용을 한다.

그래서 유선염, 구내염, 간염, 급성 황달성 간염 등에 쓰인다. 
이뇨 작용이 있다. 

이뇨제로서의 유효 성분은 꿀풀에 들어 있는 우르솔산이다.

신장염, 방광염, 부종 등으로 인한 부기를 이뇨 작용을 통해 가라앉히는 데 쓰인다. 
응어리를 풀어준다. 
특히 나력(경부임파선결핵)이나 마도창(경부나 액와의 나력)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또 영유(단순성 갑상성종)를 풀며, 항암 작용도 한다.

쥐를 실험한 결과로는 자궁경부암에 치료 효과가 큰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물론 폐결핵, 이하선염의 가래, 기침, 편도선염 등에도 좋다. 

고혈압에 좋다. 
단순하게 혈압의 수치만을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고혈압에 수반되는 여러 증세들도 경감시킨다.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소화불량에 좋다. 장관의 연동운동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더위를 물리친다.

여름을 타는 병인 ‘주하병’ 을 다스리며, 신경불안을 진정시킨다. 
주로 림프선에 멍울이 생기거나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는 증상에 응용되는데 갑상선이 비대해지거나 고혈압 여성의 유선이 증가되어서 생긴는 것을 치료하며 눈이 빨개지고 통증이 있으며 밤만 되면 아픈 증상에 응용된다. 

오한과 신열, 머리에 헌 데가 있는 증상을 치료한다. 
간염이나 임파선질환에도 사용된다. 

중국에서 펴낸 <중약대사전>에서 하고초의 효능만 간추리면 아래와 같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독이 없다.

간과 담경으로 들어간다. 간기를 맑게하고 울결을 풀어준다.

나력, 영류, 급성 유선염, 유암, 밤에 일어 나는 안구의 동통, 빛을 보기 어렵고

눈물이 나는 증상, 두목의 현기증, 구안와사, 관절통과

근육통, 객혈, 혈붕, 대하를 치료한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 항균 작용, 자궁수축작용, 폐결핵의 치료, 삼출성 흉막염의 치료 세균성 이질의 치료, 급성 황달형 전염성 간염의 치료 등에 사용한다.

기가 허한 사람이나 비위가 허약한 사람은 복용에 주의한다.

 

안덕균씨가 지은 <한국본초도감>에서는 꿀풀에 대하여 이렇게 적고 있다. 
하고초는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인 꿀풀, 두메꿀풀, 흰꿀풀의 지상부이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청간화, 산울결, 강혈압의 효능이 있어 간담에 화가 울체된 것을 다스리므로 간화로 인하여 눈이 충혈되고 아프면서 눈물이 나고 햇빛을 볼 수 없는 증상과 두통, 어지럼증에 유효하다.

결핵성 림프선염, 종기의 초기에 단방이나 현삼, 모려등을 배합해서 치료한다.

신경성 고혈압의 혈압을 내리는 데 단방 또는 두충, 조구등을 배합해서 치료하면 효능이 뛰어나다. 
약리실험에서 물과 알코올 추출액은 혈압을 내리고

달인 물은 혈관 확장 작용을 보인다.

조기 염증 반응에 현저한 억제 작용을 나타낸다.

토끼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며 비특이성 면역 기능 이외에 특이성 면역 기능에 강한 억제 효과를 보인다.

달인 물은 복수암과 육아육종에 억제 작용을 나타낸다.

임상 보고에서 고혈압에 유효성을 나타낸다. 
급성 황달형 전염성간염:달인 물 60그램, 대추 30그램에 물 1500밀리리터를 붓고 서서히 끓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복용하여 비교적 좋은 치료 효과를 얻었다. 
폐결핵:매일 60그램씩 달여서 마시고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하고초 달임: 6~12을 물에 달여서 오줌내기, 독풀이, 열내림에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하고초산: 하고초 23g, 감초 4g, 을 달여서 나력 등에 쓴다.

치질:잎으로 만든 고약은 방부 약으로써 치질에 바른다.

피부건선 또는 부스럼과 같은 질환: 꿀풀의전초 감초 천궁 구릿대등을 한데넣고 달여서 음용수로 사용하면 좋다.

임질: 달인물을 만들어 환부를 씻거나 음용약으로 사용하면 좋고 당뇨병.위장병.간염.종기등에 달임물을 만들어 복용하면 효험이 있기도 하다.

당뇨로 인한 신장기능의 저하로 야기된 부종 또는 음허증: 꿀풀을 달여서 쥐눈이콩(서목태)가루와 함께 겸복하기도 한다. :달인 물을 만들어 눈을 씻으면 효험이 있고 간의 화기로 인한 안구충혈 및 눈이 충혈되어 눈물이 나고 햇빛을 볼수 없는 증상과 두통 어지움증에 꿀풀 달인 물을 만들어 식후 한시간 뒤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녹내장:꿀풀 온포기 또는 열매 10g을 1회 분으로 달여 하루 3회씩 복용하며, 그물로 환부를 씻어 준다.

결핵성 림프선 염. 종기의 초기:현삼 과 굴 껍질 등을 배합해서 사용하기도 하며 신경성 고혈압의 혈압을 내리는 데에 충. 조구등을 배합해서 사용하면 매우 좋다.

방광염:10 ∼ 20g을 물에 끓여 하루 3번 먹는다.

여름의 찜통 더위를 물리치는데:꽃이삭이 다갈색으로 변할무렵 꽃과 잎을 함께 채(淪臼) 건조시켜서 수시로 녹차처럼 우려 마시면 된다.

초기의 고혈압으로 인한 갖가지 증상:꿀풀과 결명자를 반반씩 배합하여 계속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구내염,편도염:1회양으로 하고초3~5g을 300cc의 물에 달여 그 달인 즙으로 수시로 양치질 한다.

이뇨제:신장염, 방광염 등에 1일양 10g을 달여 내복한다.

막염:1회 5g 정도로 200cc의 물에 달여 펄펄 끓으면 불에서 내려 잠깐 두면 찌꺼기는 가라 앉는데 이때 위의 맑은 물을 탈지면에 묻혀 눈을 씻는다.

냉장고에넣어 하루, 이틀 정도에 다 사용할 것.




*웃자퀴즈 316 : "못생긴 여자가 목에 두른 스카프" 를 3자로 줄이면?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유익한 포스팅이 아니였다면 아래모양 공감누르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