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수목원에 황달 소화불량에 좋은 휘귀종 황백색 좁은잎해란초(유천어) 꽃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꽃말은 영원한 사랑 입니다.
1.좁은잎해란초(유천어) 꽃: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현삼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다.
좁은잎해란초는 한국 원산지 북한지방에서만 볼수있고 한방에서는 황달 소화불량 등의 약재로 쓴다.
2.좁은잎해란초 꽃:
꽃은 8월에 황백색으로 피고 가지와 줄기 끝에 총상으로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약 5㎜이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난형이며 서로 포개지고 황록색이다.
3.좁은잎해란초 꽃:
화관은 양순형(兩脣形)으로 목부에 돌기가 있으며 밑부분의 거는 길이 약 8㎜로서 끝이 점차 좁아진다.
수술은 2강웅예이고 과실은 삭과로 구형이다.
4.좁은잎해란초 꽃:
다년초로 줄기는 곧추서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 25~40㎝이고 전주(全株)에 약간 분백색을 띠며 평활하다.
잎은 호생하나 위쪽의 것은 3엽윤생하고 선상 피침형 또는 넓은 선형으로 길이 2~5.5㎝, 너비 2~5㎜이며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주맥만이 뚜렷하고 엽병은 거의 없다.
5.좁은잎해란초 꽃:
본종은 해란초에 비해 잎은 선상 피침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호생 또는 3엽윤생하며 주맥만이 뚜렷하다.
양지바른 풀밭에 난다.
평북(선천, 의주), 함북(경성)에 나며 만주, 중국, 우수리, 몽골, 시베리아, 유럽, 북미에 분포한다.
6.좁은잎해란초 꽃:
해란초의 전초(全草)를 柳穿魚(유천어)라 하며 약용한다.
에 개화한 것을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다.
성분은 지상부분에는 alkaloid의 peganine이 함유되어 있고 꽃은 flavonoid의 lonarin, pectolinarin과 noelinarin을 함유한다.
7.좁은잎해란초 꽃:
약효는 淸熱(청열), 해독, 散瘀(산어), 消腫(소종)의 효능이 있다.
두통, 頭暈(두운), 황달, 痔瘡便秘(치창변비), 피부병, 화상을 치료한다.
8.좁은잎해란초 꽃:
용법/용량은 3-10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粉末(분말)로 만들어 散劑(산제)로 한다.
<외용> 粉末(분말)로 만들어 고루 塗布(도포)한다.
9.좁은잎해란초 꽃:
한국에는 해란초(L. japonica)가 바닷가 모래땅에서, 좁은잎해란초가 북한지방에서 자라고 있다.
10.좁은잎해란초 꽃:
해란초의 생약명은 柳穿魚(유천어)라 한다.
11.좁은잎해란초 꽃
12.좁은잎해란초 꽃
13.좁은잎해란초 꽃
14.좁은잎해란초 꽃
15.좁은잎해란초 꽃
16.좁은잎해란초 꽃
17.좁은잎해란초 꽃
18.좁은잎해란초 꽃
19.좁은잎해란초 꽃
20.좁은잎해란초 꽃밭
*좁은잎해란초
학명: Linara vulgaris Hill
꽃말: 영원한 사랑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다년초로 줄기는 곧추서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 25~40㎝이고 전주(全株)에 약간 분백색을 띠며 평활하다
잎은 호생하나 위쪽의 것은 3엽윤생하고 선상 피침형 또는 넓은 선형으로 길이 2~5.5㎝, 너비 2~5㎜이며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주맥만이 뚜렷하고 엽병은 거의 없다
꽃은 8월에 황백색으로 피고 가지와 줄기 끝에 총상으로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약 5㎜이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난형이며 서로 포개지고 황록색이다.
화관은 양순형(兩脣形)으로 목부에 돌기가 있으며 밑부분의 거는 길이 약 8㎜로서 끝이 점차 좁아진다
수술은 2강웅예이고 과실은 삭과로 구형이다.
본종은 해란초에 비해 잎은 선상 피침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호생 또는 3엽윤생하며 주맥만이 뚜렷하다
양지바른 풀밭에 난다.
평북(선천, 의주), 함북(경성)에 나며 만주, 중국, 우수리, 몽골, 시베리아, 유럽, 북미에 분포한다
*좁은잎해란초는 한국 원산지 북한지방에서만 볼수있고 한방에서는 황달 소화불량 등의 약재로 쓴다.
*좁은잎해란초의 효능
해란초의 전초(全草)를 柳穿魚(유천어)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에 개화한 것을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다.
②성분 : 지상부분에는 alkaloid의 peganine이 함유되어 있고 꽃은 flavonoid의 lonarin, pectolinarin과 noelinarin을 함유한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 散瘀(산어), 消腫(소종)의 효능이 있다. 두통, 頭暈(두운), 황달, 痔瘡便秘(치창변비), 피부병, 화상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3-10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粉末(분말)로 만들어 散劑(산제)로 한다.
<외용> 粉末(분말)로 만들어 고루 塗布(도포)한다.
*해란초(海蘭草)
학명: Linaria japonica Miq.
이명: 꽁지풀,꼬리풀,문난초,문란초,
영명: Japanese Toadflax
원산지: 한국
꽃말 : 달성
분류: 쌍떡잎식물강
분포: 아시아
서식: 바닷가 근처의 사질토양
크기: 약 15cm~40cm
생약명: 유천어(柳穿魚)
여러해살이풀. 줄기의 높이는 15~40센티미터이고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거나 돌려나고, 7~8월에 황색 꽃이 총상 꽃차례로 피며 삭과(?果)가 달린다.
바닷가의 모래땅에서 자란다. 우리나라, 일본, 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해란초:
잎은 길이 1.5-3cm, 나비 0.5-1.5cm로 피침형이며 엽병은 없고 둔두 또는 예두이며 예저이고 뚜렷하지 않은 3맥이 있으며 대생하거나 3-4개가 윤생하지만 윗부분에서는 흔히 호생한다.
꽃은 길이 15~18mm로서 연한 황색이며 정생하는 총상화서로 달린다.
소화경이 짧으며 거(距)는 길이 5~10mm로서 밑부분이 굵고 끝을 향해 약간 밑으로 굽는다. 열매- 삭과는 둥글고 지름 6~8mm이며 밑부분에 꽃받침이 있고 종자에는 두꺼운 날개가 있으며 길이 3mm이다.
줄기는 높이 15-40cm이고 전체에 분백색이 돌며 곧추 또는 비스듬히 자라고 원줄기가 둥글다. 뿌리가 옆으로 길게 뻗으면서 자라고 마디에서 새싹이 돋는다.
한국의 바닷가 모래땅에서 볼 수 있는 여러해살이풀로 높이는 약 15-40㎝로 자란다.
식물 전체는 가루를 뿌려놓은 것 같은 흰색이 돌며, 잎에는 잎자루가 없다.
줄기의 윗부분에서 줄기를 따라 무리지어 달리는 꽃은 통꽃이나 위아래 두 갈래로 나누어져 있으며 위쪽은 다시 두 갈래로, 아래쪽은 세 갈래로 갈라진다.
옅은 노란색의 꽃은 길이 5-10㎜로 튀어나온 꿀주머니가 있다.
북한 지방에는 같은 속 식물인 좁은잎해란초(L. vulgaris)가 분포한다. 한방에서는 황달, 소화불량 따위의 약으로 쓸 수 있다.
*해란초
학명 이 Linaria japonica 인 해란초(海蘭草)는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해란초(海蘭草) 이름에서 보듯 이꽃은 바닷가에서 자라는 난초라 생각하면 되는데 (물론 란은 아님) 우림나라 동해안을 따라서 여름철 바닷가에서 볼수있는 가냘프면서도 아름다운 꽃이다.
이 해란초를 예전에는 그냥 바닷가에서 피어나는 야생화로 민간요법의 약초정도로 알려져있었는데 두통이나 황달에도 효험을 볼수가 있으며 피부병이나 화상등에는 잎이나 줄기를 찧어서 환부에 바르면 잘 듣는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사정이 다르다 해란초의 아름다움에 빠져버린 뭇 사람들이 이?을 정원이나 화분에 옮겨심기 시작하고는 이꽃의 진가가 알려지기 시작 한것이다 .
샛노란 꽃은 꽃이 마치 줄기에 나란히를 하고 있는것처럼 꽃대에 여러송이가 매달려 피는데 한번에 피는것이아니고 여름철내내 계속해서 피어나고 지고하기 때문에 무척 오랫동안 꽃을 볼수가 있어서 더욱 인기가 좋다.
뿌리는 땅속에서 길게 옆으로 뻗어나며 뿌리 마디마다 새봄에는 새싹을 틔우며 잎은 3~4개씩 돌려나거나 어긋나기를 하고 꽃줄기는 4~50 센티미터정도 자라고 그 줄기에 나란히를 하듯 매달려피어난다.
이꽃의 씨앗은 봉숭아처럼 씨앗이 익으면 터지는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씨앗을 받으려면 터지기전에 받아서 잘 말린후 이른봄에 뿌리면 그해 여름부터 꽃을 볼수가 있다.
지변에 붙어서 자라는 식물이므로 지피식물로 식재하면 좋다. 척박지 등에 군식하여도 좋다.
*좁은잎해란초
해란초의 전초(全草)를 柳穿魚(유천어)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에 개화한 것을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다.
②성분 : 지상부분에는 alkaloid의 peganine이 함유되어 있고 꽃은 flavonoid의 lonarin, pectolinarin과 noelinarin을 함유한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 散瘀(산어), 消腫(소종)의 효능이 있다. 두통, 頭暈(두운), 황달, 痔瘡便秘(치창변비), 피부병, 화상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3-10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粉末(분말)로 만들어 散劑(산제)로 한다.
<외용> 粉末(분말)로 만들어 고루 塗布(도포)한다.
*해란초류 [toadflax]
spurred snapdragon이라고도 함.
현삼과(玄蔘科 Scropulariaceae)에 속하며 약 100종(種)의 초본식물로 이루어진 해란초속(海蘭草屬 Linaria)의 식물.
북온대, 특히 지중해지역이 원산지이다. 'toadflax'라는 영어 이름은 잎이 아마(亞麻) 잎처럼 생겨 붙여졌다.
꽃은 2장의 잎술꽃잎[脣瓣]으로 되어 있으며 금어초처럼 거(距)가 달려 있다.
좁은잎해란초(L. vulgaris)는 꽃을 이루는 부위가 노란색과 오렌지색이다.
유라시아가 원산지이지만 지금은 북아메리카에 귀화식물로 널리 자라고 있다.
리나리아 카나덴시스(L. canadensis)는 밝은 푸른색의 우아한 꽃이 피며 북아메리카 전역에 자라고 있다.
리나리아 비파르티타(L. bipartita)와 리나리아 레티쿨라타(L. reticulata)는 북아프리카가 원산지로 2종 모두 자주색과 오렌지색의 2가지 색을 띤 꽃이 핀다.
한국에는 해란초(L. japonica)가 바닷가 모래땅에서, 좁은잎해란초가 북한지방에서 자라고 있다.
*해란초[유천어]
해란초는 여름에 꽃이 필 때 전초를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서 약으로 사용한다.
꽃이 섞여 있고 뿌리가 깨끗한 황백색을 띤 것을 좋은 품질로 친다.
꽃의 생긴 모양으로 인해 "유천어[柳穿魚]"라는 약명으로 쓰이고 있다.
북한에서는 "바람란초"라고 부르는데 "풍란초"를 우리말로 표현한 것이다.
열매는 공 모양으로 생겼으며 날개가 있다.
해란초는 이름 그대로 바닷가에서 주로 자생하지만 사질토나 초원 또는 건조한 산의 경사지나 산골짜기 길가에서도 자란다.
해란초라는 이름을 보고 난초과에 속한 식물로 볼 수도 있지만 현삼과에 딸린 여러해살이 풀이다.
해란초의 맛은 달고 약간 쓰며 성질은 차다.
*해란초의 효능 및 효과.
1.청열해독 작용.
해란초는 해열 작용 및 해독 작용을 한다.그래서 발열 증상이 뚜렷한 유행성 감기를 비롯해서 열을 동반하고 피부나 눈자위가 귤황색이 선명한 황달에 효과가 있다.
동물실험에서는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이담 작용도 관찰되었다.
2.산어소종 작용.
"산어[散瘀]"작용이란 어혈을 푸는 작용을 말한다.또 "소종[燒腫]"작용이란 이뇨작용 및 소염작용을 지칭한 것이다.따라서 각종 어혈성 질환을 비롯해서 부종,치질 및 각종 피부병에 효과가 있으며,화상 치료제로도 쓰인다.
3.이외에도 두통,어지럼증,헛배 부름,변비,장무력증 등에 효과가 있다.
*해란초의 복용법.
1.유행성 감기.
옛의서에는 유천어[해란초],초오,맥문동,우황 등을 배합한 치료법이 기재되어 있지만,활용이 쉽지 않은 방법이므로 유천어[해란초]만 8~12그램을 500cc의 물로 끓여 물의 양이 반으로 줄면 하루에 나누어 복용한다.
2.황달.
특히 안색과 눈자위의 색깔이 짙으면서 선명한 귤황색을 띠는 황달을 "양황"이라고 하는데, 이 증상에는 인진 20그램,차전초 20그램,유천어 8그램을 섞어 물 500~700cc를 붓고 달여서 물이 반으로 줄면 하루에 여러 번 나누어 마신다.
3.부종.
부종으로 배가 불러오고 숨이 차며 대변이 잘 나오지 않을 경우에 산앵두씨인 "욱리인"이 효과가 있다.
"동의보감"에는 욱리인 40그램을 생즙으로 만들어 여기에 의이인[율무]20그램을 넣고 죽을 쑤어 먹으면 좋다고 했는데,번거로우면 욱리인,의이인 각 12그램에 유천어 8그램을 섞어서 물 500cc로 끓여 물의 양이 반으로 줄면 하루에 나누어 먹으면 된다.
*유천어를 이용한 처방.
1.청온패독산가미.
이 처방은 열독으로 고열이 있고 때로 의식장애가 있는 것을 다스린다.열독은 화농성 염증 혹은 극심한 염증에 상당한 것으로 뇌흥분성 증대 혹은 염증성 출혈을 수반한다.
준비할 약재는
생석고 30그램,생지황 15그램,서각,황련,길경,생감초.담죽엽 각 3그램씩,치자,황금,지모,적작약,현삼,유천어,연교,목단피 각 6그램.
위의 약재를 한 첩 양으로 하여 먼저 생석고를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서각을 뺀 나머지 약재를 넣고 끓여서 반으로 줄면 짜서 건더기를 버리고 약물만 받아 마시는데,이때 서각 가루를 약물에 타서 마신다.
2.청상사화탕가미방.
열궐두통을 다스리는 처방이다.
"열궐두통"이란 과잉된 열로 진액이 손상되어 양기의 유통이 이루어지지 못해 두통과 수족이 싸늘해지고 가슴에 열이 맺히며 눈이 충혈되고 대변은 굳어지고 소변은 붉고 양이 줄어드는 증세이다.
준비할 약재는
시호 3,75그램,강활 3그램,주황금,주지모 각 2,62그램,주황백,자감초,황기 각 1,87그램,생지황,주황련,고본,유천어 각 1,5그램,승마,방풍 각 1,3그램,만형자,당귀신,창출,세신 각 1,12그램,형개수,천궁 각 0,75그램,홍화 0,37그램.이상의 약재를 한 첩으로 하여 하루에 두 첩량을 재탕까지 해서 하루에 3회 따뜻하게 해서 식전 공복에 복용한다.
*웃자퀴즈 394 : 벌건 대낮에도 홀랑 벗고 손님을 기다리는 것은?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가실때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꾹~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