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대구수목원

대구수목원에 진시황제가 찾던 신비의 불로장생 정력보강 성인병 당뇨에 좋은 구기자(지골피),열매.효능,전설,차,술 - 신박사.

SMALL

*대구수목원에 신비의 불로장생 정력보강 성인병 당뇨에 좋은 새빨간 구기자 열매가 탱글탱글하고 먹음직 스럽게 익었습니다.

♣뜻은 희생 입니다. 

 

 

1.구기자 열매:

자주색의 꽃은 종처럼 생겼으며, 6~9월에 잎겨드랑이에서 1송이 또는 4송이 정도가 무리지어 핀다.

열매는 8~10월에 고추처럼 생긴 장과(漿果)가 붉게 익는다.


2.구기자 열매:

가을에 열매와 뿌리껍질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것을 각각 구기자(枸杞子)와 지골피(地骨皮)라고 하는데, 한방에서 지골피는 강장제·해열제로 쓰거나 폐결핵·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쓰고 있다.


구기자는 기력을 돋워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피로회복에 효과를 나타내며 혈압을 낮추어준다.


3.구기자 열매:

구기자나무의 뿌리를 먹은 사람이 신선이 되어 하늘나라로 올라갔다는 전설도 있다.

봄에 어린잎을 따서 나물로 먹기도 하고 잎과 열매를 말려 차로 달여 마시거나 구기자주를 담그기도 한다.


4.구기자 열매:

옛날부터 전해내려온 약술 중의 하나인 구기자주는 구기자나무 열매로 술을 담근 것으로 열매를 날것으로 담거나 또는 말린 다음 담근다.


날것으로 담그면 이상한 냄새가 나서 마시기에 역겹지만 말린 다음에 담그면 냄새도 나지 않을 뿐더러 약효도 높다고 한다.


5.구기자 열매:

열매·잎·뿌리껍질로 구기자차(茶)를 만들기도 하지만 주로 열매와 잎으로 만든다.

잎은 살짝 볶아서, 열매는 잘 말린 다음 불에 천천히 달여 만드는데 구기자차는 옛날부터 동맥경화를 막아주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해주는 데 효과가 있다고 전해진다.


6.구기자 열매:

전설은 옛날에 한 선비가 길을 걸어가고 있는데 이상한 소리가 들려서 돌아보니 젊은 여인이 늙은 노인의 종아리를 때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이 모습이 하도 기이하여 선비가 묻기를......
 


7.구기자 열매:

 "아니 젊은 아낙이 늙은 노인을 때리다니 이게 무슨 일이요?" 하였더니 젊은 여인이 대답하기를 "이 녀석은 내 손자인데 내가 그리도 먹으라 했던 "그것"을 먹지 않더니 이렇게 늙어 버려서 내가 혼내는 중이요"라고 하였다 \


놀란 선비가 "아니 그럼 대체 "그것"이 무엇이란 말이요"하고 다시 물었더니 젊은 아낙이 대답하기를 "그것은 바로 구기자요"라고 하였다.


8구기자 열매:

불로초로 유명한 중국의 진시황제가 불로장생약을 찾아 세계각지로 신하들을 보냈는데 그때의 궁중비법으로 되어있는 불노장수의 처방에 오노환동환, 칠보미발단, 연령고본환 3가지가 있는데 이 3가지 처방에는 공통적으로 구기자를 사용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9.구기자 열매:

*옛말에 구기자 나무 뿌리를 관통해 흐르는 물만 마셔도 무병장수한다고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구기자는 건강과 젊음의 상징이 되었다.

그 열매를 달여서 매일 마신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10.구기자 열매:

체중증가작용, 간보호작용, 콜레스테롤 인지리 강하작용, 혈압 및 혈당량 강하작용 등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간신(간과 신)이 허하여 어지럽고 눈이 잘 보이지 않는데, 음위증, 유정과 허리가 시큰시큰 아플 때, 무릅이 힘이 없을 때 영양실조, 신경쇠약, 당뇨병, 마른기침 등에 말린 구기자나무 열매를 하루 6 ∼ 12g을 달임약, 알약, 가루약으로 먹는다.

중년기와 노년기에 올 수 있는

- 고혈압, 신경통, 동맥경화증, 빈혈과 암 에방에 노인성 갈증이나 변비에는 구기자잎 10 ∼ 20g을 달여

하루3번 마신다.

만성 간염에는

구기자나무 뿌리나 열매 4 ∼ 8g을 (1회분) 삶아 1일 2 ∼ 3회씩 10일 이상 마신다.

위, 십이지장 궤양에는

구기자나무 잔가지나 뿌리 6 ~ 8g 또는 열매 5 ~ 6g을 1회분으로 기준하여 끓여 하루 2 ~ 3회씩 1주일 정도 먹는다.


11.구기자 열매

구기자가 좋다는 것은 벌레들이 더 잘안다.

잎은 벌레가 다 뜯어먹고 망신창이가 되어도 열매는 붉게 익어간다.


12.구기자 열매


13.구기자 열매


14.구기자 열매


15.구기자 열매


16.구기자 열매


17.구기자 열매


18.구기자 열매


19.구기자 열매


20.구기자 나무



*구기자(지골피):Chinese matrimony vine

1.뜻:희생

2.분류:가지과(―科 Solanaceae)에 속하는 낙엽관목.

3.분포:아시아

4.서식지:마을근처 둑이나 냇가

5.꽂:자주색의 꽃은 종처럼 생겼으며 6~9월에 무리지어 핀다

6.열매:8~10월에 고추처럼 생긴 장과가 붉게 익는다 

7.설명:가지과(―科 Solanaceae)에 속하는 낙엽관목.

마을 근처 둑이나 냇가에서 자라며 우리나라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줄기가 옆으로 비스듬히 누워 자라고 줄기 끝은 아래로 약간 처진다.

잎은 어긋나거나 모여나며 잎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자주색의 꽃은 종처럼 생겼으며, 6~9월에 잎겨드랑이에서 1송이 또는 4송이 정도가 무리지어 핀다.

열매는 8~10월에 고추처럼 생긴 장과(漿果)가 붉게 익는다.

가을에 열매와 뿌리껍질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것을 각각 구기자(枸杞子)와 지골피(地骨皮)라고 하는데, 한방에서 지골피는 강장제·해열제로 쓰거나 폐결핵·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쓰고 있다.

구기자는 기력을 돋워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피로회복에 효과를 나타내며 혈압을 낮추어준다.

구기자나무의 뿌리를 먹은 사람이 신선이 되어 하늘나라로 올라갔다는 전설도 있다.

봄에 어린잎을 따서 나물로 먹기도 하고 잎과 열매를 말려 차로 달여 마시거나 구기자주를 담그기도 한다.

옛날부터 전해내려온 약술 중의 하나인 구기자주는 구기자나무 열매로 술을 담근 것으로 열매를 날것으로 담거나 또는 말린 다음 담근다.

날것으로 담그면 이상한 냄새가 나서 마시기에 역겹지만 말린 다음에 담그면 냄새도 나지 않을 뿐더러 약효도 높다고 한다.

열매·잎·뿌리껍질로 구기자차(茶)를 만들기도 하지만 주로 열매와 잎으로 만든다.

잎은 살짝 볶아서, 열매는 잘 말린 다음 불에 천천히 달여 만드는데 구기자차는 옛날부터 동맥경화를 막아주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해주는 데 효과가 있다고 전해진다.


8.효능:1) 가을에 열매와 뿌리껍질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것을 각각 구기자(枸杞子)와 지골피(地骨皮)라고 하는데, 한방에서 지골피는 강장제·해열제로 쓰거나 폐결핵·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쓰고 있다.

2)구기자는 기력을 돋워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피로회복에 효과를 나타내며 혈압을 낮추어준다.

3)봄에 어린잎을 따서 나물로 먹기도 하고 잎과 열매를 말려 차로 달여 마시거나 구기자주를 담그기도 한다.

4)옛날부터 전해내려온 약술 중의 하나인 구기자주는 구기자나무 열매로 술을 담근 것으로 열매를 날것으로 담거나 또는 말린 다음 담근다.

5)날것으로 담그면 이상한 냄새가 나서 마시기에 역겹지만 말린 다음에 담그면 냄새도 나지 않을 뿐더러 약효도 높다고 한다.

6)열매·잎·뿌리껍질로 구기자차(茶)를 만들기도 하지만 주로 열매와 잎으로 만든다.

7)잎은 살짝 볶아서, 열매는 잘 말린 다음 불에 천천히 달여 만드는데 구기자차는 옛날부터 동맥경화를 막아주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해주는 데 효과가 있다고 전해진다.

9.전설:구기자나무의 뿌리를 먹은 사람이 신선이 되어 하늘나라로 올라갔다는 전설도 있다.

 

 

*구기자의 효능과 전설

[구기자효능] 진시황제의 불로초로 불렸던 구기자!

동의보감에 전해지는 구기자효능을 보면 구기자의 성질은 평범하고 맛이 달콤하며 무독하고 몸이 허약하여 생긴 병을 다스리며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여 정기를 만들고 얼굴색을 희게 하며 눈을 밝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구기자효능에 대한 전설]

1.옛날에 한 선비가 길을 걸어가고 있는데 이상한 소리가 들려서 돌아보니 젊은 여인이 늙은 노인의 종아리를 때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이 모습이 하도 기이하여 선비가 묻기를......
 

2."아니 젊은 아낙이 늙은 노인을 때리다니 이게 무슨 일이요?" 하였더니 젊은 여인이 대답하기를 "이 녀석은 내 손자인데 내가 그리도 먹으라 했던 "그것"을 먹지 않더니 이렇게 늙어 버려서 내가 혼내는 중이요"라고 하였다 \ 

3.놀란 선비가 "아니 그럼 대체 "그것"이 무엇이란 말이요"하고 다시 물었더니 젊은 아낙이 대답하기를 "그것은 바로 구기자요"라고 하였다

4.이렇게 전설로 내려오는지 [구기자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5.불로초로 유명한 중국의 진시황제가 불로장생약을 찾아 세계각지로 신하들을 보냈는데 그때의 궁중비법으로 되어있는 불노장수의 처방에 오노환동환, 칠보미발단, 연령고본환 3가지가 있는데 이 3가지 처방에는 공통적으로 구기자를 사용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옛말에 구기자 나무 뿌리를 관통해 흐르는 물만 마셔도 무병장수한다고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구기자는 건강과 젊음의 상징이 되었다.

그 열매를 달여서 매일 마신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구기자의 효능1

구기자는

- 간장, 신장을 보하고 정력을 복돋워주는 효능이 있다.

독성이 없어 오용해도 부작용이 없다.

- 신장에 작용해 허로 손상을 낫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양기를 왕성케 하여 허리를 튼튼하게 해 준다.

약리 실험에서

- 체중증가작용, 간보호작용, 콜레스테롤 인지리 강하작용, 혈압 및 혈당량 강하작용 등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간신(간과 신)이 허하여 어지럽고 눈이 잘 보이지 않는데, 음위증, 유정과 허리가 시큰시큰 아플 때, 무릅이 힘이 없을 때 영양실조, 신경쇠약, 당뇨병, 마른기침 등에 말린 구기자나무 열매를 하루 6 ∼ 12g을 달임약, 알약, 가루약으로 먹는다.

♠ 중년기와 노년기에 올 수 있는

- 고혈압, 신경통, 동맥경화증, 빈혈과 암 에방에 노인성 갈증이나 변비에는 구기자잎 10 ∼ 20g을 달여

하루3번 마신다.

♠ 만성 간염에는

구기자나무 뿌리나 열매 4 ∼ 8g을 (1회분) 삶아 1일 2 ∼ 3회씩 10일 이상 마신다.

♠ 위, 십이지장 궤양에는

구기자나무 잔가지나 뿌리 6 ~ 8g 또는 열매 5 ~ 6g을 1회분으로 기준하여 끓여 하루 2 ~ 3회씩 1주일 정도 먹는다.

♠ 구기자차나 구기자술은 특정한 병의 치료에 쓰이는 것이 아니라 오래 장복하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리 작용을 원활이 하며 오래 묵은 병의 자각 증상을 모르는 사이에 잊게되어 건강을 되찾게 된다.

♠ 동상에는 구기자 한줌을 청주에 담가두면 구기자가 물러지면서 불그스레한 액이 나오는데 이 액을 붓으로 찍어 환부에 바른다.

세숫대야에 물을 가득 담고 감즙 900cc를 섞은 다음 발을 담그고서 불에 얹는다. 물이 차츰 뜨거워지면 붓기가 사라지면서 낫는다.

♠ 구기자는 보습효과가 있어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모세혈관이 약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 구기자 20g, 증류수 200cc, 알긴산이나 밀가루 약간을 섞어 약한 불에 죽으로 끓여 체온과 같은 온도로 식으면 얼굴에 바르고 30분 후에 데어낸다.

영양성분 함량 : 단백질 14.6g, 지질 10.7g, 탄수화물 57.2g, 회분 5.0g, 칼슘 49mg, 인 259mg, 비타민 A 48800I.U, 비타민 C 11mg.

 

 

 

 

*구기자의 전설

중국 노나라의 관리가 황제의 명을 받고 민정을 살피던 도중 어린아이가 회초리를 늙은 노인을
혼내려 하는것을 목격하여 이것을 본 관리는 아이에게 다가갔다. "어찌하여 어른에게 무례를 범하느냐 !" 하며 질책하자 그 아이는 "이 사람은 나의 증손자인데 내가 내 아들의 손자를 때리는 것이 잘못된것인가?" 하며 반문했다.
그 아이에 말에 당황한 관리는 그 말에 너무 화가나서 아이를 질책하려하자 곁에 있던 노인은
아이의 말이 사실이며 "노인의 집에는 구기자라 불리우는 약재가 있으며 그 약재를 수십년 먹어
온 증조부가늙지않게 되어 겉모습은 아이 같다며 해답을 해주었고, 그 후 구기자라는 약재가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된것이다.

 

 

*구기자의 효능 2 

1. 오래 먹으면(長服)하면 건강하게 장수(長壽)합니다.
예로부터 구기자는 불로초(不老草)라고 할 정도로 장수식품으로 꼽히는 식품이었는데 최근 당사의 연구 결과에서도 노화를 방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밝혀진 항산화물질을 청양구기자에서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오랜기간동안 섭취하면 중독이나 부작용이 생기는 다른 한약재들과는 달리 구기자는 독성이 전혀 없기 때문에 아무리 오래동안 먹어도 쌀이나 보리처럼 전혀 인체에 무리가 없습니다.
2. 지방간 분해능력이 탁월합니다.
청양구기자에는 최근 지방간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베타인(Betaine)의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구기자를 섭취하면 지방간 분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시력을 좋게 하여 눈을 밝게 해 줍니다.
4. 비타민-C가 레몬의 21배-- 피로회복에 최고.
최근 청양구기자시험장의 실험결과(MBC 뉴스보도)에 따르면 구기자에는 레몬의 21배에 해당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따라서 피로회복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5.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인체가 산성화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질병 저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구기자는 나트륨,칼륨, 마그 네슘등이 많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육류, 인스턴트 식품등의 섭취로 인한 인체의 산성화를 중화시키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하게 해줍니다.
6. 구기자의 기타 효능
①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② 피부노화를 방지합니다.

③ 면역력이 증가됩니다.
④ 정력을 증강시켜줍니다.

⑤ 뼈와 근육을 단단히 해 줍니다.

 

*본초강목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돼 있다.
구기는 독성이 없고, 해열과 당뇨병에 좋으며, 또 간을 보호하는데 좋다. 구기자는 정기를 보하고 폐나 신장 기능을 촉진하여 시력이 좋아져 꺼져가는 등불에 기름을 부은 것같이 된다.
그래서 중국 음식에는 구기자가 들어가는 것이 많으며 집을 멀리 떠날 땐 구기를 먹지 말라는 속담까지 있을 정도다. 현대 과학은 이런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구기는 간 세포 신생 촉진 작용과 지방간 억제 작용을 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또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으며,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지질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구기 추출물의 유산균 발육과 산의 생성 촉진 효과도 보고되고 있다.
구기자에는 비타민 A의 모체인 카로틴과 비타민 B₁·B₂가 많으며 베타 시토스테롤·리놀산·베타인 등이 들어 있는데 중국산보다 국산의 함량이 2배 이상이나 된다.
구기 순에는 비타민 C와 무기질로 아연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필수 지방산이 풍부한 것이 특색이다. 현대인은 인스턴트 가공 식품을 많이 먹고 있어, 영양 면에서 볼 때 아연 부족이 자주 거론되고 있다.
아연이 부족하면 음식 맛을 모르는 이른바 미맹(美盲)에 걸리기도 한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콜라 등에는 인산을 많이 사용해 아연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구기의 새 순과 연한 잎을 데쳐서 만든 구기 나물은 반찬으로 훌륭하다. 구기자 가루나 구기자 즙에 꿀을 친 흰죽은 병후 회복 음식으로 매우 좋다.
구기주는 허약을 보하고, 양기를 왕성하게 해 허리를 튼튼하게 한다고 전래되고 있다. 구기자나 구기주는 특정한 병의 치료에 쓰이는 것이 아니라 오래 묵은 병의 자각 증상을 자연 치유해서 건강을 되찾게 한다




 구기자의 효능3

 충남 청양군 어느 시골의 전래 민담에는,우물가에 있는 늙은 구기자나무에서 해만 되면 무수히 열린 구기자가 물 속으로 떨어져 그 우물물을 항상 마신 사람은 머리가 희어지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구기자는 식용으로보다도 한방약으로 널리 사용한다.
열매인 구기자와 잎인 구기엽, 뿌리와 나무껍질인 지골피에 이르기까지 한방에서는 모두가 강장, 보혈, 강심, 백발 방지, 탈모 방지 등 한약제로 애용되고 있다.

2. 구기자의 영양성분
구기자에 비타민 A, B1, B2, C, 카로틴, 니코틴산, 칼슘, 인,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3. 구기자와 탈모
한방에서는 ‘구기자가 간신(肝腎)을 강화 한다’고 말한다.
동양의학에서 신은 호르몬 칼슘대사 면역 등을 주관하는 중요한 기관인데 구기자는 이 신에 가장 훌륭한 보신약이라는 것이다.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높이기 때문에 만성 간염 간경변 등 간장병 환자에게 많이 쓰인다.
또한 구기자는 정과 혈을 만드는데 정은 생명에너지의 기본이 되는 물질이고 혈은 혈액의 영양 민영방 등을 말하는 것으로 현대의학의 혈액보다 넓은 개념이다.

1) 본초강목
본초강목에 따르면 ‘선전에 이르기를 기씨현에 한 노인이 구기자를 먹고 수가 백세를 넘도록 주행이 날으는 듯 빠르며, 백발이 다시 검어지고 빠진 이빨이 다시 돋아나며, 양사(성생활)는 왕성하다’는 재미있는 기록을 남겨 놓고 있다.

또 약용식물에는 구기차를 계속 마시면 위장이 튼튼해지고 안색이 좋아지며 신장 간장도 좋아 진다’는 기록도 있다.
또한 구기자는 허약한 아이들에게 좋다.
본초학 책에 구기자는 ‘허약한 것을 통하고 정기를 도우며 풍을 없애고 양도를 왕성하게 하며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되어 있다.
또 ‘가쁜 숨을 고르게 하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
꾸준히 먹으면 오래 살 수 있다.
정액과 피를 보충하며 얼굴빛을 좋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진정 작용도 한다.’는 기록도 있다

2) 탈모를 예방 흰머리 방지
한의학에서는 일찍이 구기자가 간장과 신장의 음을 자양하고 보하면서도 양혈의 기능을 가진 약재로 분류
했다.

따라서 구기자는 간장과 신장의 부족과 음혈의 부족이나 허약으로 빚어진 각종 증상을 개선시킨다.
이는 피부 미용에 있어서도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
탈모를 예방하고 머리카락이 일찍 희어지는 것을 치료하는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3) 피부와 모발을 젊어지게 하는 작용한다.
구기자를 장복하면 피부와 모발을 만드는 세포와 조직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기미가 엷어지고 또 세포 내에 풍부한 수분을 공급해 버짐이 없는 기름진 피부로 다시 태어나게 만든다.
또한 탈모도 방지하고 흰머리도 검게 만들어준다.
게다가 구기자에는 혈당 강하작용과 함께 지방이 간장에 침착하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도 있어 모든 병에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4) 구기자 잎 달인 물에 머리 감으면 효과
탈모 증상이 있을 때 구기자 잎을 넣고 달인 물에 매일 머리를 감아보자.
이것으로 머리를 오래 계속 감다 보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구기자 잎을 햇빛에 잘 말려 달인다. 달인 물로 머리를 감는다.
4. 구기자의 효능 및 약리작용
1) 구기자의 효능
(1) 본초강목, 본초요비
- 본초강목
조정기를 보강하고, 폐와 신장의 기능을 촉진한다.
자연히 눈도 밝게 하여 마치 꺼져가는 등잔불에 기름을 붓는 것과 같다.

- 본초비요
① 구기자
성질은 달고 맛은 평범하다.
폐와 간, 신장에 관여한다. 폐를 윤기 있게 하고,
간을 깨끗하게 하며, 신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정력이 생기게 하며, 허약함을 도와주고, 근육을 강하게 한다.
풍을 제거하고 눈을 맑게 하며 대소장의 움직임을 돕는다.
② 진골피
폐의 열을 내리게 하고, 간과 신장의 허열을 내리게 한다.
기침을 멈추게 하고, 두통을 가라앉히며, 대소장을 활발히 움직이게 한다.
③ 구기자 잎
천정초 라고도 하는데,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차다.
차 대신 끓여 마시면 초조함을 가라앉히고 폐의 열을 내린다.

(2) 간과 시력에 좋다효인 성분이 다량 들어 있다. 간에 좋다고 알려진 인진쑥, 돌미나리 그리고 구기자에 각각 베타인이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분석해 봤다. 인진쑥에는 그램당 1.08밀리그램, 돌미나리에는 0.01밀리그램, 그리고 구기자는 12배 정도인 10.52밀리그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베타인은 간 기능을 도와 시력보호에도 효과가 있다. (3) 피부미용 효과가 좋다. 구기자에는 피부미용 효과가 좋은 비타민C도 레몬보다 21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하고 숙변을 제거하고 얼굴의 기미, 주근깨, 여드름 등도 없애준다는 점에서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4) 기타①고지혈증 예방 ,중성지방·콜레스테롤 감소시켜 준다.
② 면역 증강물질의 생산, 조혈작용과 생장호르몬의 촉진작용을 한다.
③ 간장에 축적되어있는 지방을 분해 시키며 혈액내의 혈당을 감소시킨다.
④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된다.
⑤ 신경쇠약, 시력감퇴, 정력 감퇴에도 효과가 있다.
⑥ 해열, 기침방지 및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⑦ 여성이 복용하게 되면 피부가 깨끗해지고 기미가 없어진다.
⑧ 관절의 통증을 없애준다.
⑨ 성기능, 즉 정력을 높여준다. 2) 구기자의 약리작용(1) 자양강장의 작용이 탁월하다는 점이다. 그것은 아마도 구기자에 함유돼 있는 다량의 영양물질과 연관이 깊다.(2) 신체의 면역기능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조혈기능을 촉진하여 백혈구의 수를 증가 시키고 신체의 면역기능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특히 혈당 수치를 내려주고 사염화탄소에 의해 빚어진 간장 손상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향균효과
구기자의 물 추출물은 향균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구기자 추출물이 그램 양성균 및 음성균, 대장균, 효모와 곰팡이에 mic 테스트를 한 결과 그램 양성 및 음성균에 모두 증식 억제력이 있고 곰팡이와 효모에 대한 항균작용은 없다. 그리고 에탄올 추출물은 향균효과가 나타니지 않으나 지골피의 에탄올 추출물은 향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항암효과
구기자의 항암효과에 대해서 이상래 박사의 연구결과 구기자 < 구기엽 < 지골피 순으로 항암효과가 강함을 알 수 있다. 즉 지골피 추출물이 암세포에 대한 저해농도값은 오미자 백작약보다 강하고 시호 보다는 약하다.

5. 구기자의 활용방법

구기자는 열매만 먹는 것이 아니다. 어린잎은 밥에 쪄서 먹기도 하고 된장국에 넣어 먹기도 한다. 또 나물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그 풍미 또한 일품이라고 한다. 뿌리는 지골피라 하여 한약재로 쓰이니 구기자야 말로 우리 몸을 위해 어느 것도 버릴 것이 없는 귀중한 약재임에 틀림없다만약 집에서 가족 중에 누가 눈꼽이 자주 낀다고 하면 구지자즙을 눈에 한 방울씩 1일 2∼3회 떨어 뜨려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1) 구기자차

구기자 잎에는 모세혈관 등의 혈관 벽을 튼튼히 하고 동맥경화를 막는 비타민C가, 열매에는 혈액순환을 활발히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잎과 열매는 차를 만들어 먹거나 술을 담그며 잎으로는 나물을 부쳐 먹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뿌리껍질을 지골피라 하여 약재로 쓴다. 재 료 구기자 15g 2. 물 : 800ml만드는 방법

(1) 구기자 열매는 찬물에 얼른 씻어서 건진다.

(2) 주전자에 열매를 넣고 물을 부어 고운 빛(빨간색)이 우러날 때까지 끊이다.
(3) 경우에 따라서는 꿀이나 설탕을 섞어 먹는다.
(4) 특별한 맛이 없으므로 생강, 계피, 대추와 함께 끓이면 한결 맛이 좋다.

2) 구기자 녹차 참깨차 재 료구기자 40g, 녹차 2작은 술, 참깨 1큰 술, 물 10컵

*만드는 방법

(1) 구기자는 물에 한번 씻어 건져 분량의 물을 붓고 30분간 끓인다.
(2) 붉은빛이 우러나면 체에 걸러 차 잎을 넣고 1분 정도 잠깐 우린 다음 다시 밭여 차 찌끼를 거른다.
(3) 참깨는 볶아서 곱게 빻아 고운체에 친다.
(4) 찻잔에 따뜻하게 데운 차를 붓고 깨를 섞어 마신다.

3) 구기자죽 재료 구기지 열매 3큰술, 쌀 한컵만드는 방법
(1) 씻은 쌀 한 컵에 물 10컵을 붓고 센 불에서 끓인다.
(2) 구기자 열매 3큰 술을 물에 불린다.
(3) 죽이 한번 끓은 다음 불을 약하게 하고 술에 담갔던 구기자를 넣어 끓인다.
(4) 죽이 되면 소금으로 간하고 파를 넣어 먹는다.

혈액순환을 도와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 좋다.

4) 구기자술 재료 햇볕에서 반 정도 말린 구기자 2백50g, 소주 1백40㎖

만드는 방법

(1) 햇볕에서 반 정도 말린 구기자 2백50g을 소주 1백40㎖에 담근다.
(2) 기호에 따라 설탕을 넣는데 1백50g 정도 넣는다.
(3) 이렇게 만들어진 것을 3개월쯤 둔다.
(4) 다 만들어진 구기자술은 천에 걸러 술만 받아둔다.
(5) 남은 구기자에 소주를 부어 다시 만들어 마신다. 약효에는 별 차이가 없다.

5) 오숙차 - 탈모예방 및 치료법으로 전해 내려온 민간요법

오숙차는 “오약(烏藥·녹나무과 식물의 뿌리)과 숙지황,그리고 구기자로 만드는데,머리털에 영양을 공급하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탈모 방지 및

발모 촉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

재 료
오약 8g, 숙지황 6g,구기자 6g
만드는 방법 (1) 한약상가에서 깨끗하고 통통한 오약과 숙지황,구기자를 구해 둔다.
(2) 오약 8g과 숙지황 6g,구기자 6g을 주전자에 넣는다.
(3) 물 2백㏄를 (2)에 붓고 미지근한 불로 서서히 달인다.
(4) 찻잔 하나 분량만큼 달여지면 마신다.하루 3회씩 장복해야 한다.



 눈과 당뇨에 좋은 구기자의효능

오늘은 눈과 당뇨에 좋은 구기자의효능 에 대해 알아보고자합니다.

가을에 열매를 익은 차례대로 따서 말려 사용하는데요

맛은 달고 비타민A,B,B2,C를 비롯 칼슘과 인, 철, 코발트 및 알카로이드인 베타인등...

자양강장의 작용이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는 늙지 않게 하고 오래 살게 한다고 합니다.

 

 

구기자는 첫째 몸이 허약한 사람의 보약으로 좋습니다.
또한 간 질환에 좋다고해요 간세포내의 지방 침착을 억제하고 간세포의 신생을 촉진하기

때문인데요 동물실험 결과 콜레스테를 개선 효과도 있었다네요.

특히 비뇨생식기 기능 허약이나 내분비 기능에 좋대요.

허리 다리가 시큰거리고 힘이 없어 보행시 다리가 후들 거릴때 좋고 기침이 심할땐

숙지황과 오미자 등을 배합하여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생쥐한테 실험을 했는데요, 건조 구기자를 섭취한 쥐의 혈당이 저하됨을 확인했어요~~

 

당뇨 있는 분들께도 너무너무 좋은거지요.

특히 구기자는 눈병에도 좋은데요

노인성 백내장 초기로 눈이 어질거리고 눈앞에 모기같은것이 어른어른 거리며 시력이 날로

감퇴될 때는 육미지황탕이라는 처방에 구기자와 국화를 섞어 장복하라고 합니다.



 

동맥경화증 성인병을 예방, 치료하고 혈액을 맑게 할 뿐 아니라

 

숙변을 제거함으로서 뱃속이 편해지고 얼굴에 기미나 주근깨. 여드름 등에도 효과적이며

피부미용에 좋다고 하니까요. 구기자 달인물로 내 건강과 피부를 지켜보아요.

구기자나무는 다년생이기 때문에 한번 심으면 매년 수확할 수 있고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혼자 잘 자라기 때문에 베란다나 집주변에 심어도 좋으실거 같아요.

 

- 한번 더 <구기자의 효능>을 정리해 보면 -

1.면역증진효과 : 경희대한의과대학은 구기자에 면역반응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에서 세포성 면역반응을 증강시킨다고함.

2.콜레스테롤저하 : 토끼에게 75일동안 구기자가루를 사료와 함께 섭취하게한 후 혈액분석결과 체중증가율이 낮아져 다이어트 에 효과가 있고 콜레스테롤이 57%감소됨.

3.혈당량 감소 : 구기자를 꾸준히 먹으면 혈당량이 높은 사람은 크게 감소됨.

4.성인병 : 혈액이 깨끗해지고 고지혈단백질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서 콜레스테롤중성지방이 감소되어 혈액순환이 좋아져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음.

5.당뇨 : 베타인과 루틴성분은 당뇨를 예방하고 혈당을 내려주어 당뇨에 효과가 있음.

6.정력보강 : 남자가 생산하는 정자수는 정해져 있는데 나이가 들며 어쩔 수 없이 떨어지는 정력을 보강하는 효능이 있어 40대 이상인 분들에게 인기 있음.

7.지방간 : 간세포 내의 지방침착을 억제해주어 지방간 치료 및 예방에 좋으며 간세포의 신생을 촉진해 주는 효과가 있음.

8.빈혈 :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로 인해 어지럼증이 잦은데 빈혈을 안정시켜줌.

9.피부미용 : 창자에 달라붙어 숙변을 제거해줘서 속이 편안해지고 얼굴의 주근께, 여드름, 기미 등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음.

 

 


☞구기자의 효능4☜

 

▶구기자는 식용으로보다도 한방약으로 널리 사용한다.

열매인 구기자와 잎인 구기엽, 뿌리와 나무껍질인 지골피에 이르기까지 한방에서는 모두가 강장, 보혈, 강심, 백발 방지, 탈모 방지 등 한약제로 애용되고 있다.

 

※구기자의 영양성분※

▶구기자에 비타민 A, B1, B2, C, 카로틴, 니코틴산, 칼슘, 인,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구기자와 탈모※

▶한방에서는 ‘구기자가 간신(肝腎)을 강화 한다’고 말한다.

동양의학에서 신은 호르몬 칼슘대사 면역 등을 주관하는 중요한 기관인데 구기자는 이 신에 가장 훌륭한 보신약이라는 것이다.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높이기 때문에 만성 간염 간경변 등 간장병 환자에게 많이 쓰인다.

▶또한 구기자는 정과 혈을 만드는데 정은 생명에너지의 기본이 되는 물질이고 혈은 혈액의 영양 민영방 등을 말하는 것으로 현대의학의 혈액보다 넓은 개념이다.

※본초강목※

▶본초강목에 따르면 ‘선전에 이르기를 기씨현에 한 노인이 구기자를 먹고 수가 백세를 넘도록 주행이 나는듯 빠르며, 백발이 다시 검어지고 빠진 이빨이 다시 돋아나며, 양사(성생활)는 왕성하다’는 재미있는 기록을 남겨 놓고 있다.

▶ 약용식물에는 ‘구기차를 계속 마시면 위장이 튼튼해지고 안색이 좋아지며 신장 간장도 좋아 진다’는 기록도 있다.

▶ 구기자는 허약한 아이들에게 좋다.

본초학 책에 구기자는 ‘허약한 것을 통하고 정기를 도우며 풍을 없애고 양도를 왕성하게 하며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되어 있다.

 

▶ ‘가쁜 숨을 고르게 하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

꾸준히 먹으면 오래 살 수 있다.

정액과 피를 보충하며 얼굴빛을 좋게 하고 눈을 밝게하며 진정 작용도 한다.’는 기록도 있다.

※탈모를 예방 흰머리 방지※

▶한의학에서는 일찍이 구기자가 간장과 신장의 음을 자양하고 보하면서도 양혈의 기능을 가진 약재로 분류했다. 따라서 구기자는 간장과 신장의 부족과 음혈의 부족이나 허약으로 빚어진 각종 증상을 개선시킨다.

이는 피부 미용에 있어서도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

▶탈모를 예방하고 머리카락이 일찍 희어지는 것을 치료하는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피부와 모발을 젊어지게 하는 작용한다.※

▶구기자를 장복하면 피부와 모발을 만드는 세포와 조직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기미가 엷어지고 또 세포 내에 풍부한 수분을 공급해 버짐이 없는 기름진 피부로 다시 태어나게 만든다.

 ▶또한 탈모도 방지하고 흰머리도 검게 만들어준다.

게다가 구기자에는 혈당 강하작용과 함께 지방이 간장에 침착하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도 있어 모든 병에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구기자 잎 달인 물에 머리 감으면 효과※

▶탈모 증상이 있을 때 구기자 잎을 넣고 달인 물에 매일 머리를 감아보자. 이것으로 머리를 오래 계속 감다 보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 구기자 잎을 햇빛에 잘 말려 달인다.

달인 물로 머리를 감는다.

 

※구기자의 효능 및 약리작용※

▶ 본초강목(구기자열매)

조정기를 보강하고, 폐와 신장의 기능을 촉진한다.

자연히 눈도 밝게 하여 마치 꺼져가는 등잔불에 기름을 붓는 것과 같다. 성질은 달고 맛은 평범하다. 폐와 간, 신장에 관여한다. 폐를 윤기있게하고, 간을깨끗하게 하며, 신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정력이 생기게 하며, 허약함을 도와주고, 근육을 강하게 한다.

풍을 제거하고 눈을맑게 하며 대소장의 움직임을 돕는다.

※ 진골피(뿌리)

▶폐의 열을 내리게하고, 간과 신장의 허열을 내리게 한다.

기침을 멈추게하고, 두통을 가라앉히며, 대소장을 활발히 움직이게 한다.

 

※ 구기자 잎

▶천정초 라고도 하는데,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차다.

차대신 끓여마시면 초조함을 가라앉히고 폐의 열을 내린다.

 

▶간과 시력에 좋다 효인성분이 다량 들어 있다. 간에 좋다고 알려진 인진쑥, 돌미나리 구기자에 각각 베타인이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분석해 봤다. 인진쑥에는 그램당 1.08밀리그램, 돌미나리에는 0.01밀리그램, 그리고 구기자는 12배52밀리그램 정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베타인은 간기능을 도와 시력보호에도 효과가 있다.

▶ 피부미용 효과가 좋다. 구기자에는 피부미용 효과가 좋은 비타민C도 레몬보다 21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하고 숙변을 제거하고 얼굴의 기미, 주근깨, 여드름 등도 없애준다는 점에서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고지혈증예방 ,중성지방·콜레스테롤 감소시켜 준다.

▶면역 증강물질의 생산, 조혈작용과 생장호르몬의 촉진작용을 한다.

▶ 간장에 축적되어있는 지방을 분해 시키며 혈액내의 혈당을 감소시킨다.

▶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된다.

▶ 신경쇠약, 시력감퇴, 정력 감퇴에도 효과가 있다.

▶ 해열, 기침방지 및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 여성이 복용하게되면 피부가깨끗해지고 기미가 없어진다.

▶ 관절의 통증을 없애준다.

▶ 성기능, 즉 정력을 높여준다.

 

※ 구기자의 약리작용※

▶자양강장의 작용이 탁월하다는점이다. 그것은 아마도 구기자에 함유돼있는 다량의 영양물질과 연관이 깊다.

신체의 면역기능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조혈기능을 촉진하여 백혈구의 수를증가시키고 신체의 면역기능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특히 혈당수치를 내려주고 사염화탄소에 의해 빚어진 간장 손상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향균효과※

▶구기자의 물 추출물은 향균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구기자 추출물이 그램 양성균및 음성균, 대장균, 효모와 곰팡이에 mic 테스트를 한 결과 그램 양성 및 음성균에 모두 증식 억제력이있고 곰팡이와 효모에 대한 항균작용은 없다. 그리고 에탄올추출물은 향균효과가 나타니지 않으나 지골피의 에탄올추출물은 향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항암효과※

▶구기자의 항암효과에 대해서 이상래박사의 연구결과 구기자* 구기엽* 지골피* 순으로 항암효과가 강함을 알수있다.

즉 지골피 추출물이 암세포에대한 저해농도값은 오미자 백작약보다 강하고 시호보다는 약하다.

※구기자의 활용방법※

▶구기자는 열매만 먹는것이 아니다. 어린잎은 밥에쪄서 먹기도하고 된장국에 넣어먹기도한다.

또 나물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그풍미 또한 일품이라고 한다.

뿌리는 지골피라 하여 한약재로 쓰이니 구기자야 말로 우리몸을 위해 어느것도 버릴것이없는 귀중한 약재임에 틀림없다

▶눈꼽이 자주낄때는 구지자즙을 눈에 한방울씩 1일 2∼3회 떨어 뜨려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구기자차※

▶구기자 잎에는 모세혈관 등의 혈관벽을 튼튼히하고

동맥경화를 막는 비타민C가, 열매에는 혈액순환을 활발히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잎과 열매는 차를 만들어 먹거나 술을 담그며 잎으로는 나물을 부쳐 먹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뿌리껍질을 지골피라 하여 약재로 쓴다.

 

☞ 재 료: 구기자 15g 2. 물 : 800ml만드는 방법

▶구기자 열매는 찬물에 얼른 씻어서 건진다.

▶주전자에 열매를 넣고 물을부어 고운빛(빨간색)이 우러날 때까지 끊인다.

▶경우에 따라서는 꿀이나 설탕을 섞어 먹는다.

▶특별한 맛이 없으므로 생강, 계피, 대추와 함께 끓이면 한결 맛이 좋다.

 

※구기자술※

▶재료: 말린구기자 2백50g, 소주1백40㎖

만드는 방법

▶햇볕에서 반정도 말린 구기자2백50g을 소주1백40㎖에 담근다.

▶기호에 따라 설탕을 넣는데 1백50g 정도 넣는다.

▶이렇게 만들어진 것을 3개월쯤 둔다.

▶다 만들어진 구기자술은 천에 걸러 술만 받아둔다.

▶남은 구기자에 소주를부어 다시만들어도 약효에는 별 차이가 없다.




*웃자퀴즈 403 : 단골이 전혀 없는 장사꾼은?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가실때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