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대구수목원

대구수목원 분재원에 강장 지혈에 효능이 있고 쥐똥같은 열매에서 유래된 쥐똥나무,열매,유래 - 신박사.

SMALL

*대구수목원 분재원에 강장 지혈 지행에 효능이 있고 쥐똥같은 열매에서 유래된 쥐똥나무 열매가 조롱조롱 열었습니다~~~

♣꽃말은 '강인한 마음' 입니다.

 

 

1.쥐똥나무 열매:

쥐똥나무는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관목 입니다.

쥐똥나무의 유래검게 익은 열매가 쥐똥 같다 하여 `쥐똥나무`라고 부른답니다.


2.쥐똥나무 명패:

잎은 마주나기하며 긴 타원형이고 무딘형이며 넓은 예형이고 길이와 폭이 각 2 ~ 7cm × 7 ~ 25mm로,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톱니가 없고, 잎자루의 길이는 1 ~ 2mm 정도 된다.


3.쥐똥나무 열매:

꽃은 암수한그루로 5 ~ 6월에 피며, 총상 또는 복총상꽃차례이며 길이 2 ~ 3cm로 많은 꽃이 달리고 잔털이 많으며, 꽃받침은 녹색으로 4개의 톱니와 잔털이 있고, 꽃부리는 통형으로 길이 7 ~ 10mm로 흰색이며 4갈래로 갈라지고 수술은 2개로 화통에 달린다.


4.쥐똥나무 열매:

열매는 핵과로 달걀형의 원형이고 길이 5 ~ 7mm로 검은색이며 10월에 성숙한다.


5.쥐똥나무 열매:

줄기는 가지가 가늘고 잔털이 있으나 2년지는 털이 없으며 회백색이고 많이 갈라진다.

뿌리는 잔근성이다.


6.쥐똥나무 열매:

용도는 생울타리용으로 심으며, 전정이 잘 되어 조형수로 이용된다.

쥐똥나무/왕쥐똥나무의 과실을 水蠟果(수랍과)라 하며 약용한다.


7.쥐똥나무 열매:

효능은 과실이 성숙한 10월에 따서 햇볕에 말린다.

强壯(강장), 止血(지혈), 止行(지행)의 효능이 있다.

신체허약, 腎虛(신허), 遺精(유정), 自汗(자한), 吐血(토혈), (육혈), 血便(혈변)을 치료한다. 


8.쥐똥나무 열매: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예송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다.


9.쥐똥나무 열매:

쥐똥나무는 사람 키보다 조금 더 큰 자그마한 낙엽수로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잘 자란다. 갸름한 잎은 손가락 한두 마디 정도의 적당한 길이에 서로 마주보고 달린다. 이 나무의 가장 큰 특징은 나뭇가지의 강인한 생명력에 있다. 주로 산울타리로 심는데, 변덕스런 사람들이 이리저리 마음 내키는 대로 잘라대도 끊임없이 새싹을 내민다.


10.쥐똥나무 열매:

울타리에 쓰는 나무로서는 다른 어떤 나무도 따라갈 수 없는 왕좌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공해에도 별로 개의치 않으며, 바닷가에서 소금바람이 잠깐 몰려와도 잘 견딘다. 이처럼 비록 타고난 덩치는 작지만 적응력이 매우 높은 나무다. 겨울이 그렇게 춥지 않으면 푸른 잎사귀 몇 개씩을 달고 반 상록 상태로 봄을 맞는다. 광나무와 함께 남쪽이 고향인 나무라 상록의 성질이 조금 남아 있는 탓이라고 한다.


11.쥐똥나무 열매


12.쥐똥나무 열매


13.쥐똥나무 열매


14.쥐똥나무 열매


15.쥐똥나무 열매


16.쥐똥나무 열매


17.쥐똥나무 열매


18.쥐똥나무 열매


19.쥐똥나무 열매


20.쥐똥나무 분재



*쥐똥나무(Ibota Privet)

학명:  Ligustrum obtusifolium

분류: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용담목 > 물푸레나무과 > 쥐똥나무속

원산지: 아시아 (일본,대한민국)

꽃말: '강인한 마음' 입니다.

분포: 일본; 황해도, 경기도, 충청남북도, 전라남북도, 경상남북도 분포.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관목.

쥐똥나무의 유래는 쥐똥같은 열매에서 유래 되었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긴 타원형이고 무딘형이며 넓은 예형이고 길이와 폭이 각 2 ~ 7cm × 7 ~ 25mm로,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톱니가 없고, 잎자루의 길이는 1 ~ 2mm 정도 된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5 ~ 6월에 피며, 총상 또는 복총상꽃차례이며 길이 2 ~ 3cm로 많은 꽃이 달리고 잔털이 많으며, 꽃받침은 녹색으로 4개의 톱니와 잔털이 있고, 꽃부리는 통형으로 길이 7 ~ 10mm로 흰색이며 4갈래로 갈라지고 수술은 2개로 화통에 달린다.

열매는 핵과로 달걀형의 원형이고 길이 5 ~ 7mm로 검은색이며 10월에 성숙한다.

줄기는 가지가 가늘고 잔털이 있으나 2년지는 털이 없으며 회백색이고 많이 갈라진다.

뿌리는 잔근성이다.

용도는

• 생울타리용으로 심으며, 전정이 잘 되어 조형수로 이용된다.
• 쥐똥나무/왕쥐똥나무의 과실을 水蠟果(수랍과)라 하며 약용한다.
①과실이 성숙한 10월에 따서 햇볕에 말린다.
약효 : 强壯(강장), 止血(지혈), 止行(지행)의 효능이 있다. 신체허약, 腎虛(신허), 遺精(유정), 自汗(자한), 吐血(토혈), (육혈), 血便(혈변)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특징은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예송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숲에서 자라는 수종으로는 쥐똥나무외에도 까마귀쪽나무, 후박나무, 붉가시나무, 종가시나무, 생달나무, 광나무, 돈나무, 젖꼭지나무, 상동나무, 새배나무, 붉나무, 두릅나무, 산초나무, 멀구슬나무, 딱총나무, 졸참나무등이 있다.
검게 익은 열매가 쥐똥 같다 하여 `쥐똥나무`라고 부른다. 생장이 빠르고 잔가지가 많이 나고 맹아력이 강해 정형적인 수형 조성이 가능하며 적응성이 높아 어느 곳에서나 식재가 가능하다.

쥐똥나무는 사람 키보다 조금 더 큰 자그마한 낙엽수로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잘 자란다. 갸름한 잎은 손가락 한두 마디 정도의 적당한 길이에 서로 마주보고 달린다. 이 나무의 가장 큰 특징은 나뭇가지의 강인한 생명력에 있다. 주로 산울타리로 심는데, 변덕스런 사람들이 이리저리 마음 내키는 대로 잘라대도 끊임없이 새싹을 내민다. 나무와 나무 사이에는 왕성한 가지 뻗음으로 빈틈 없이 항상 자리 메움을 한다. 그래서 울타리에 쓰는 나무로서는 다른 어떤 나무도 따라갈 수 없는 왕좌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공해에도 별로 개의치 않으며, 바닷가에서 소금바람이 잠깐 몰려와도 잘 견딘다. 이처럼 비록 타고난 덩치는 작지만 적응력이 매우 높은 나무다. 겨울이 그렇게 춥지 않으면 푸른 잎사귀 몇 개씩을 달고 반 상록 상태로 봄을 맞는다. 광나무와 함께 남쪽이 고향인 나무라 상록의 성질이 조금 남아 있는 탓이라고 한다.

봄의 끝자락인 5월 말이면 손톱 크기 남짓한 새하얀 작은 꽃들이 원뿔모양의 꽃차례에 달린다. 작은 종모양의 꽃은 녹색의 잎 사이를 헤집고 새하얀 얼굴을 내민다. 화려함보다는 청초하고 귀여운 꽃이다. 꽃은 그 해에 새로 돋는 초록색 가지 끝에서 핀다. 흰 꽃이 지고 난 후에는 초록색의 열매가 열리는데, 차츰 검은 보랏빛을 거쳐 깊어 가는 가을과 함께 새까맣게 익는다. 이 열매는 색깔이나 크기, 모양까지 쥐의 배설물과 너무나 닮아서 ‘쥐똥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왜 하필이면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쥐, 그것도 모자라 쥐똥에 비유하였느냐고 이름에 대한 비판이 많다.

우리나라의 식물 이름에도 물푸레나무, 수수꽃다리, 까마귀베개 등 찾아보면 아름다운 이름이 얼마든지 있으니 실망할 필요는 없다. 그래도 쥐똥나무는 좀 문제가 있다. 이름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혐오감을 준다. 또 주거 환경이 아파트로 변하면서 쥐똥을 본 젊은이들이 거의 없어서 이름과 열매의 특징을 잘 연결 짓지 못한다. 북한에서는 쥐똥과 비유한 우리와는 달리 흑진주를 연상하여 순우리말인 ‘검정알나무’라는 아름다운 이름을 붙이고 있다.
쥐똥나무의 열매는 ‘수랍과(水蠟果)’라고 하여 햇빛에 말려 약재로 쓴다. 강장, 지혈에는 물론 신체가 허약한 데도 쓴다고 한다. 광나무에도 있지만 주로 쥐똥나무에는 백랍벌레가 기생한다. 언뜻 보아 초파리 모양의 이 벌레는 가지 표면에 하얀 가루를 뒤덮어 놓는데, 이를 ‘백랍(白蠟)’이라 부른다. 이것으로 초를 만들면 다른 밀랍으로 만든 것보다 훨씬 더 밝고 촛농이 흘러내리지 않는다. 또 《방약합편(方藥合編)》각주1) 에는 타박상에 쓴다고 하였으며,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각주2) 에는 불에 덴 데나 설사 등 여러 가지 약재로도 쓰인다고 했다. 그래서 옛 이름은 ‘백랍나무’라고도 한다. 일본인들은 쥐똥나무를 ‘사마귀를 떼어내는 나무’라고 한다. 백랍을 바르면 사마귀가 떨어진다고 하여 붙인 이름이라 한다. 효과는 알 수 없지만 재미있는 이름이다.

유사종은

• 털쥐똥나무 : 2년지에 털이 있고 잎이 긴 타원형이며 어릴 때 표면에 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 융털이 있다.
• 왕쥐똥나무
• 청쥐똥나무
• 산동쥐똥나무
• 버들쥐똥나무
• 섬쥐똥나무
• 둥근잎섬쥐똥나무
• 좀털쥐똥나무 등이 있다.




*웃자퀴즈 408 : 돈 벌기 위하여 망치는 사람은?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가실때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