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대구수목원

대구수목원에 관절염,기관지염,풍습,기침,위궤양에 좋은 백당나무(계수조),열매,효능,유래.

SMALL

*대구수목원에 기관지염에 좋은 특이한 백당나무(계수조) 열매가 먹음직스럽게 익었습니다!

♣꽃말은 '마음' 입니다. 

 

 

1.백당나무(계수조) 열매:

효능은 잎과 가지를 풍습, 관절염, 타박상, 염좌상, 피부소양증, 옴병, 종기 등의 치료에 쓰며 열매를 기간지염과 기침, 위궤양, 위통에 쓴다.

약으로 쓸때는 나무 전체를 사용하며 봄~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건조하여 사용한다.



2.백당나무 명패:

흰색의 꽃은 5~6월에 줄기 끝에서 산방(?房)꽃차례로 무리져 피는데, 꽃차례 한가운데에는 암술과 수술을 모두 갖춘 꽃(有性花)이 핀다.

꽃부리는 지름이 5~6㎜로 아주 작으며, 가장자리에는 지름 3㎝의 매우 큰 꽃부리로 이루어진 중성화(中性花:암술과 수술이 모두 없는 꽃)가 핀다.


3.백당나무 열매:

열매는 9월경에 붉은색으로 익어 겨우내 매달려 있다.


4.백당나무 열매:

꽃이 달리는 모습이 수국 과 같아 목수국(木水菊) 또는 백당수국이라 부르기도 하나 수국과는 전혀 다른 식물이다.

모든 꽃이 중성화로만 이루어진 품종을 불두화(V. sargentii for. sterile)라고 하며 절에서 흔히 심고 있다.

내한성이 강하고 빨리 자라 뜰에 많이 심는다.


5.백당나무 열매:

이름의 유래는 불두화, 청백당나무, 까마귀밥나무, 개불두화, 민백당나무 등의 이름이 사용되다가 경기도 방언인 백당나무가 식물명으로 정착된 모양이다.

하지만, 백당나무의 정확한 어원은 현재 알려져 있지 않은 듯하다.


6.백단나무 열매:

백당나무는 전국에 분포 산이나 들의 습지 에 자생하며 키는 3m 내외 의 낙엽활엽관목으로 번식은 꺾꽂이, 종자 번식한다.


7.백당나무 열매:

성질은 평온하며, 달고 쓰다.

독성은 없으며 1회사용량은 전체6~8g 해롭지는 않으나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동속민백당나무도 같이 사용한다.


8.백당나무 열매:

어린 가지에는 잔털이 나 있는데 털이 없는 종류를 민백당나무라고 한다.

모든 꽃이 무성화(중성화)인 것을 불두화(佛頭花)라고 하여 절에서 심고 있다.


9.백당나무 열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산제로 하여 사용한다.

백당나무의 재목은 예부터 이쑤시개로 쓰였다.


10.백당나무 열매:

생약명 계수조(鷄樹條) 이다.











20.백당나무 열매



*백당나무(Ibota Privet)

1.뜻: 마음

2.학명:Ligustrum obtusifolium Siebold & Zucc.

3.분류:인동과(忍冬科 Caprofoliaceae)에 속하는 낙엽관목.

4.분포:아시아

5.서식지:산지의 습한 곳

6.:크기:약 2.0m~4.0m

7.생약명 : 계수조(鷄樹條)

8.꽃:키가 3m에 달하고, 잎은 마주나는데 3갈래로 나누어진 것도 있다.

 잎가장자리에 톱니가 조금 있으며 잎자루의 길이는 약 2㎝이다.

흰색의 꽃은 5~6월에 줄기 끝에서 산방(?房)꽃차례로 무리져 피는데, 꽃차례 한가운데에는 암술과 수술을 모두

갖춘 꽃(有性花)이 핀다.

꽃부리는 지름이 5~6㎜로 아주 작으며, 가장자리에는 지름 3㎝의 매우 큰 꽃부리로 이루어진 중성화(中性花암술과 수술이 모두 없는 꽃)가 핀다.

9.열매: 9월경에 붉은색으로 익어 겨우내 매달려 있다.

10.기타:꽃이 달리는 모습이 수국 과 같아 목수국(木水菊) 또는 백당수국이라 부르기도 하나 수국과는 전혀 다른

식물이다.

모든 꽃이 중성화로만 이루어진 품종을 불두화(V. sargentii for. sterile)라고 하며 절에서 흔히 심고 있다.

내한성이 강하고 빨리 자라 뜰에 많이 심는다.

11.효능 : 잎과 가지를 풍습, 관절염, 타박상, 염좌상, 피부소양증, 옴병, 종기 등의 치료에 쓰며,  열매를 기간지염과 기침, 위궤양, 위통에 쓴다.

약으로 쓸때는 나무 전체를 사용하며 봄~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건조하여 사용한다.

12.이름의 유래는 불두화, 청백당나무, 까마귀밥나무, 개불두화, 민백당나무 등의 이름이 사용되다가 경기도 방언인 백당나무가 식물명으로 정착된 모양이다.

하지만, 백당나무의 정확한 어원은 현재 알려져 있지 않은 듯하다.

접시꽃나무라고도 한다.

산사의 습한 곳에서 자란다.

높이 약 3m이다.

나무껍질은 불규칙하게 갈라지며 코르크 층이 발달한다.

새가지에 잔털이 나며 겨울눈은 달걀 모양이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이며 길이와 나비가 각각 4~12cm이다.

끝이 3개로 갈라져서 양쪽의 것은 밖으로 벌어 지지만 위쪽에 달린 잎은 갈라지지 않으며,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 뒷면 맥 위에 잔털이 나고 잎자루 끝에 2개의 꿀샘이 있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고 산방꽃차례에 달린다.

꽃이삭 주변에 중성화()가 달리고 정상화는 가운데에 달리며 중성화는 지름 3cm 정도이다.화관은 크기가 다른 5개의 갈래조각으로 갈라진다. 정상화는 5개씩의 꽃잎과 수술이 있고 꽃밥은 짙은 자줏빛이다. 열매는 핵과()로서 둥글고 지름 8∼10mm이며 붉게 익는다.
어린 가지와 잎에 털이 없는 것을 민백당나무(for. calvescens), 꽃이 모두 무성화로 된 것을 불두화(:for. sterile)라고 하며 주로 절에서 가꾼다. 관상용으로 쓰며 정원수로 심는다. 한국·일본·사할린섬·중국·헤이룽강·우수리강 등지에 분포한다.(두신백과)







*백당나무의 효능
관절염(關節炎)...... 잔가지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관절염). 

관절통(關節痛)....... 잔가지나 잎 또는 꽃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7~10일 복용한다.

옴(개선:疥癬) .......잔가지를 달여서 그 물에 4~5회 탕욕한다.

종독(腫毒)...... 온포기를 진하게 달여서 그 물을 환부에 자주 바른다.

진통(陣痛) .....잔가지나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2~3회 복용한다.
타박상(打搏傷) .....온포기를 달여서 그 물을 10회 이상 환부에 바른다.
통경(通經) ......잔가지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2~3회 복용한다.
풍(風) .....잔가지 7~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백당나무는 전국에 분포 산이나 들의 습지 에 자생하며

키는 3m 내외 의 낙엽활엽관목으로 번식은 꺾꽂이, 종자 번식한다.

약으로 쓸때는 나무 전체를 사용하며 봄~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건조 사용한다.

성질은 평온하며, 달고 쓰다. 독성은 없으며 1회사용량은 전체6~8g 해롭지는 않으나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동속민백당나무도 같이 사용한다.



*백당나무의 특징및 사용방법

어린 가지에는 잔털이 나 있는데 털이 없는 종류를 민백당나무라고 한다.

모든 꽃이 무성화(중성화)인 것을 불두화(佛頭花)라고 하여 절에서 심고 있다.

백당나무의 재목은 예부터 이쑤시개로 쓰였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산제로 하여 사용한다.

주로 운동계, 순환계 질환 등을 다스린다.




*웃자퀴즈 501 : 가장 더러운 강은?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보시고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