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이뇨, 혈압강하에 효능이 있고 어린잎은 식용하는 희귀종 입술모양의 분홍꿀풀 & 흰꿀풀(하고초),꽃,효능.

SMALL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 청간, 산결, 소종, 이뇨, 혈압강하에 효능이 있고 어린잎은 식용하는 희귀종 입술모양의 분홍꿀풀, 흰꿀풀(하고초) 꽃이 곱게 피었습니다!

꿀풀하면 꽃색은 자주색이 떠오르는데요, 하지만 희귀종 분홍꿀풀과 흰꿀풀도있습니다.

♣ 분홍꿀풀의 꽃말은 '추억' 입니다.

 

 

 

1. 분홍꿀풀 꽃:

전국의 산과 들에 흔하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중국과 일본에도 분포한다.

 

2. 분홍꿀풀 꽃:

뿌리줄기가 있다. 줄기는 붉은색이 돌며, 털이 많고, 높이 20-60cm다.

 

3. 분홍꿀풀 꽃:

잎은 마주나며,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톱니가 조금 있다.

 

4. 분홍꿀풀 꽃:

꽃은 5-7월에 줄기 끝의 수상꽃차례에 빽빽이 달리며, 보라색, 분홍색, 흰색, 입술 모양이다. 꽃받침은 입술 모양, 5갈래로 갈라진다.

 

5. 분홍꿀풀 꽃:

수술은 4개, 2개가 길다. 열매는 소견과이며, 4개로 갈라지고, 노란빛이 도는 갈색으로 익는다. 약으로 쓰인다.

 

6. 분홍꿀풀 꽃:

어린잎은 식용하며, 전초는 약용한다.

 

7. 분홍꿀풀 꽃:

햇볕이 잘 드는 곳에 흔히 자라는 다년초로서 우리나라에는 두메꿀풀(P. vulgaris L.)을 비롯해 2종이 자란다(Flora of Korea Editorial Committee, 2007). 북부지방에 분포하는 두메꿀풀은 땅속에 뿌리줄기가 없으며, 전체가 가늘고 연약하고, 화관은 1.3cm쯤으로서 작으므로 다르다.

 

8. 분홍꿀풀 꽃:

또 두메꿀풀에 비해 꽃이 진 다음 옆으로 뻗는 측지가 발달하는 특징이 있어 쉽게 구분된다.

 

9. 분홍꿀풀 꽃:

이뇨제로 쓰기도 한다.

 

10. 분홍꿀풀 꽃:

효능은 淸肝(청간), 散結(산결), 消腫(소종), 利尿(이뇨), 血壓降下(혈압강하)의 효능이 있다.

 

37. 흰꿀풀

흰꿀풀은 희구종입니다.

 

53. 분홍꿀풀 & 흰꿀풀은 개화기간이 깁니다.

 

53. 자주색꿀풀 

 

 

 

*꿀풀(self-heal)

이명 : 하고초, 하고두, 붉은꿀, 풀꿀방망이, 가지골나물, 가지래기꽃, 서주하고초, 徐州夏枯草, 가지가래꽃.

본초명 : 내동(乃東, Nai-Dong), 하고초(夏枯草, Xia-Ku-Cao), 하고화(夏枯花, Xia-Ku-Hua) 

분류 : 현화식물문 > 목련강 > 꿀풀목 > 꿀풀과 > 꿀풀속.

서식지 : 햇볕이 잘 드는 나지대, 초지대.

학명 : Prunella asiatica Nakai

꽃말 : '추억'

원산지 :아시아

분포 : 한국(전국 산야), 일본, 대만, 유럽, 시베리아, 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분홍꿀풀은 보라색 꽃이 아니고 분홍색 꽃을 말한다.

전국의 산과 들에 흔하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중국과 일본에도 분포한다.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관화식물이다.

높이 20~30cm

잎은 마주나기하며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둔두이며 원저 또는 예저이고 길이 2~5cm로서 거치가 있거나 없으며 엽병은 길이 1~3cm 정도이지만 윗부분에는 없다.

어린잎은 식용하며, 전초는 약용한다.

꽃은 5-7월에 줄기 끝의 수상꽃차례에 빽빽이 달리며, 보라색, 분홍색, 흰색, 입술 모양이다.

길이 1.5-2cm정도이다. 이삭꽃차례는 길이 3~8cm로서 꽃이 조밀하게 밀착하여 핀다. 포는 편심형이고 가장자리에 연모가 있으며 각각 3개의 꽃이 달리고 꽃받침은 길이 7~10mm로서 뾰족하게 5개로 갈라지며 겉에 잔털이 있고, 하순은 다시 3개로 갈라지며 중앙 열편에 거치가 있다.

열매인 분과는 길이 1.6mm 정도로 황갈색이며 7-8월에 성숙한다. 협과는 마른채 가을까지 선채로 남아 있다.

높이 20-30cm이고 줄기는 네모지며 모여나고 가지가 갈라진다. 전체에 짧은 백색의 털이 있다. 꽃이 지면 원줄기에서 포복하는 가지가 나와 옆으로 뻗어 새로운 개체를 만든다.

뿌리에는 잔뿌리가 사방으로 많이 뻗는다.

양지에서 흔히 자란다.
배수가 잘 되는 비옥한 사질양토나 점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양성식물로 노지에서 월동 생육한다. 생육적온이 15℃정도이다.

번식방법은 종자를 채취하여 직파하거나 다음해 봄에 파종하는 방법과 봄에 근주를 캐내어 포기나누기를 하여 번식시키는 방법이 있다.
종자가 성숙하는 7-8월에 열매 협과째로 채취하여 모아 두었다가 다음해 봄 3월에 직파하거나 성숙한 종자를 채취 직후에 파종한다. 파종상을 이용하여 묘를 기른후 밭에 옮겨심어도 좋다. 그러나 비교적 발아를 잘하므로 본상에 직접 파종하는 것이 편리하다.
포기나누기는 봄과 가을에 할 수 있다.

보통으로 관수 관리한다. 환경내성은 보통이며 이식이 용이하다. 내음성과 내건성이 강하므로 양지바른 경사지나 절개지, 스키장 경사면 등 다른 식물들의 적응성이 떨어지는 다소 척박하고 경사진 장소에 식재하면 좋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부식질이 많고 배수가 잘 되는 사질양토에서 좋은 성장을 보인다. 햇빛을 좋아하는 관계로 하루에 4시간 이상 햇빛이 드는 장소에 식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재배지나 조경식재지에는 유기질 함량을 높여 생장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식재하기 전에 300평당 거름을900-1,200kg 가량 골고루 뿌려주고 경운을 해 준다 .식재후 1차 관수를 하고 난 후에는 아주 건조하지만 않으면 활착한다. 식재거리는 보통 20-30cm 간격이면 되는데 당년에 개화하면 다음해 많은 개체가 나온다.

용도는 화단에 심어 관상한다.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꿀풀과의 식물은 대부분 독특한 향을 내는 식물로서 좋은 염료 식물이기도 한다. 꿀풀을 줄기째 채집하여 이용한 결과 물이 아주 잘들며 매염제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다양하고 짙은 색을 얻을 수 있었다.
어린 순은 식용하고 성숙한 것은 약용한다.
꿀풀/두메꿀풀/흰꿀풀의 果穗(과수)는 夏枯草(하고초), 全草(전초)를 蒸溜(증류)해서 만든 芳香水(방향수)는 夏枯草露(하고초로)라 하며 약용한다.
*夏枯草(하고초)
여름에 果穗(과수)가 반쯤 시들면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 全草(전초)는 triterpenoid saponins을 함유하며, 그 sapogenin은 oleanolic aicd이다. 또 遊離(유리)의 oleanolic acid, ursolic acid, rutin, hyperoside, cis-caffeic acid, trans-caffeic acid, 비타민 B1,C,K, carotene, 樹脂(수지), 苦味質(고미질), tannin, 精油(정유), alkaloid, 水溶性 鹽類(수용성 염류) 등을 함유한다. 花穗(화수)는 anthocyanin의 delphinidin과 cyanidin, d-camphor, d-fenchone, ursolic acid를 함유한다.
효능 : 淸肝(청간), 散結(산결), 消腫(소종), 利尿(이뇨), 血壓降下(혈압강하)의 효능이 있다. (나력), 瘤(영류), 急性乳腺炎(급성유선염), 乳癌(유암), 目珠夜痛(목주야통), 羞明流淚(수명유루), 頭目眩暈(두목현운), 口眼歪斜(구안왜사), 筋骨疼痛(근골동통), 肺結核(폐결핵), 급성 황달형전염성 간염, 血崩(혈붕), 帶下(대하)를 치료한다.

이뇨제로 쓰기도 한다.
용법/용량 : 6-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 바짝 졸여서 膏劑(고제)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만들어 복용한다. <외용> 달인 液(액)으로 씻거나 짓찧어서 바른다.
夏枯草露(하고초로) - (나력), 鼠瘻目痛(서루목통), 羞明(수명) 등을 치료한다. 30-60g을 뭉근한 불에 달여서 따끈할 때 복용한다.

유사종으로  흰꿀풀은 백색 꽃이 핀다.
붉은꿀풀은 적색 꽃이 핀다.
두메꿀풀은 원줄기가 밑에서부터 곧게 서고 기는줄기가 없으며 짧은 새순이 원줄기 밑에 달린다.

꿀풀은 깨꽃과 같이 꿀이 많아 꿀풀이라고 불리우는데 사실 벌들이 많이 찾아온다.

재배시 병충해는 그리 많이 발생되지 않는 편이다.

 

 

 

 

 

 

*보신후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