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수목원 방향식물원에 폐경 위경에 좋고 소변을 잘 나오게하는 가을의 향기 밀원식물꽃향유 향기기 벌나비 들의 낙원이 되었습니다.
♣꽃말은 '마지막향기' 입니다.
1. 꽃향유 꽃:
향유에 비해 꽃이삭이 크다. 가을에 꿀벌들에게 꿀을 제공하는 밀원식물이며, 어린순은 나물로 식용한다. 한방에서 감기 오한발열 두통 복통 구토 설사 전신부종 각기 종기 등을 치료하는 약으로 쓴다. 꽃향유/애기향유/가는잎향유/향유의 전초를 향유라 하며 약용한다.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과실이 성숙하면 지상부분을 절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또는 그늘에서 말린다.
2. 꽃향유 명패: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이다. 산야에서 자란다. 줄기는 뭉쳐나고 네모지며 가지를 많이 치고 흰 털이 많으며 높이가 60cm에 달한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1.5∼7cm의 잎자루를 가지며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몸의 길이는 1∼7cm, 폭은 0.8∼4cm이고, 잎 양면에 털이 드문드문 있고 뒷면에 선점이 있어 강한 향기를 낸다.
3. 꽃향유 꽃:
꽃은 9∼10월에 붉은 빛이 강한 자주색 또는 보라색으로 피고 줄기와 가지끝에 빽빽하게 한쪽으로 치우쳐서 삭으로 달리며 바로 밑에 잎이 있다. 포는 콩팥 모양으로 끝이 갑자기 바늘처럼 뾰족해지고 자줏빛이 돈다. 화관은 길이가 6mm 정도이고 입술 모양으로 갈라지는데, 윗입술꽃잎은 오목하게 들어가고 아랫입술꽃잎은 3개로 갈라진다. 꽃받침은 통모양이고 끝이 5개로 갈라지며 털이 있다. 수술은 4개인데 그 중 2개가 길다.
4. 꽃향유 꽃:
열매는 분과(분열과에서 갈라진 각 열매)이고 좁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편평하고 물에 젖으면 끈적거린다.
5. 꽃향유 꽃:
제주도·전라남도·경상북도·충청북도·경기도 등지에 분포한다. 봄에 돋는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된장국 등 국거리로 쓰거나 가루를 묻혀 튀김을 해 먹기도 한다.
6. 꽃향유 꽃:
생약명은 '향유,향여,야소,야어향' 이다.
7. 꽃향유 꽃:
차가운 음식을 먹어서 속을 상하게 하였을 때 사용하며, 소화기가 허약하여 구토하며 설사가 있는 증상에도 속을 편하게 해주며 수종을 흩어 준다.
8. 꽃향유 꽃:
한여름 더위 먹은 사람에게 양호한 효과가 있어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땀을 내게 하는 효능으로 체온을 조절시켜주는 동시에 여름철에 걸린 감기에도 그 효능이 있다. 따뜻한 성질을 지니기에 위와 그 기운을 북돋아 주며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은 경우에도 이용된다.
9. 꽃향유 꽃:
향유는 여름의 요약으로 불린다. 그만큼 여름철에 생기는 감기나 두통, 땀이 나오지 않는 증상에는 그 효능이 탁월하며 주로 한의학에서 표라고 불리는(양방적으로 말하자면 몸을 덥고 있는 피부나 그 밑에 있는 조직)부위에 작용한다. 여름과 가을에 열매가 성숙하면 지상 부분을 잘라내어 햇볕에 말리거나 혹은 그늘에서 말린다. 불순물을 제거하고 불순물을 제거하고 물을 분무하여 수분을 침투시키고 나머지 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10. 꽃향유 꽃:
또는 뿌리를 버리고 잎을 남겨서 잘게 썬 후 햇볕에 말린다. 불에 쪼여서는 안 된다. 여름철에는 꽃과 잎을 따서 차로 달여 먹어도 좋다. 맛은 달면서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독이 없다.
11. 꽃향유 꽃:
폐, 위경에 들어간다. 발한하고 더위를 풀어주며 소변을잘 나오게 하고 습을 발산시키며 위를 덥혀 주고 위장의 기운을 고르게 하는 효능이 있다. 여름에는 한기를 받은 음냉 두통발열 춥고 땀이 나지 않는 증상 가슴이 더부룩하고 배가 아픈 증상 곽란 급성 근육경련 구역냉기 번열제거 사계절 상한의 주기적 발작 예방 이뇨 해수 복통 설사 수종 각기를 치료한다.
12. 꽃향유 꽃:
주의사항 금기 식품으로 청어 해조류, 송채 즉 배추, 복숭아, 자두, 참새고기 땀을 내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땀이 많이 나고 사람의 겉을 덮고 있는 피부 등의 기능이 허한 사람에게는 금한다. ※ 아무리 좋은 약재라해도 너무 많이 먹으면 체력을 손상할 수 있으므로 오랜기간 장복하여서는 안된다.
49. 꽃향유 꽃밭
*유튜브 동영상 링크 바로가기 : 화면 좌측 하단 다음에서보기 눌러주세요!
♥보신후 구독, 좋아요, 알람 설정해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youtu.be/KBJZCiV-I5g?si=ko7U3dZgtxuYuTpv
*꽃향유(Elsholtzia splendens)
1.학명 : E. splendens
2.분류 : 속씨식물문>쌍떡잎식물강>꿀풀과
3.꽃색 : 자주색 또는 보라색
4.꽃말 : 마지막향기
5.열매 : 분과
6.크기 : 높이30~60cm
7.속명 : 붉은 향유. 해주향유
8.개화기 : 9~10월
9.결실기 : 10~11월
10.생약명 : 향유,향여,야소,야어향
11.원산지 : 한국
12.분포지역 : 한국, 중국, 대만, 일본
13.서식장소 : 산야에서 자란다
14.채취시기 : 늦가을 음력 9~10월에 이삭이 나온 뒤 채취
15.효능 : 해열,발한,이수,의 효능이 있고 위를 편하게 해준다.
16.설명: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이다.
산야에서 자란다.
줄기는 뭉쳐나고 네모지며 가지를 많이 치고 흰 털이 많으며 높이가 60cm에 달한다. 잎은 마주나고길이 1.5∼7cm의 잎자루를 가지며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몸의 길이는 1∼7cm, 폭은 0.8∼4cm이고, 잎 양면에 털이 드문드문 있고 뒷면에 선점이 있어 강한 향기를 낸다. 꽃은 9∼10월에 붉은 빛이 강한 자주색 또는 보라색으로 피고 줄기와 가지 끝에 빽빽하게 한쪽으로 치우쳐서 삭으로 달리며 바로 밑에 잎이 있다. 포는 콩팥 모양으로 끝이 갑자기 바늘처럼 뾰족해지고 자줏빛이 돈다. 화관은 길이가 6mm 정도이고 입술 모양으로 갈라지는데, 윗입술꽃잎은 오목하게 들어가고 아랫입술꽃잎은 3개로 갈라진다. 꽃받침은 통 모양이고 끝이 5개로 갈라지며 털이 있다. 수술은 4개인데 그 중 2개가 길다.
열매는 분과(분열과에서 갈라진 각 열매)이고 좁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편평하고 물에 젖으면 끈적거린다.
향유에 비해 꽃이삭이 크다.
가을에 꿀벌에게 꿀을 제공하는 밀원식물이며, 어린순은 나물로 식용한다.
한방에서 감기·오한발열·두통·복통·구토·설사·전신부종·각기·종기 등을 치료하는 약으로 쓴다.
꽃향유/애기향유/가는잎향유/향유의 전초를 향유라 하며 약용한다.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과실이 성숙하면 지상부분을 절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또는 그늘에서 말린다. 제주도·전라남도·경상북도·충청북도·경기도 등지에 분포한다.
봄에 돋는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된장국 등 국거리로 쓰거나 가루를 묻혀 튀김을 해 먹기도 한다.
*꽃향유의 효능
차가운 음식을 먹어서 속을 상하게 하였을 때 사용하며, 소화기가 허약하여 구토하며 설사가 있는 증상에도 속을편하게 해주며 수종을 흩어 준다.
한여름 더위 먹은 사람에게 양호한 효과가 있어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땀을 내게 하는 효능으로 체온을 조절시켜주는 동시에 여름철에 걸린 감기에도 그 효능이 있다.
따뜻한 성질을 지니기에 위와 그 기운을 북돋아 주며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은 경우에도 이용된다.
향유는 여름의 요약으로 불린다. 그만큼 여름철에 생기는 감기나 두통, 땀이 나오지 않는 증상에는 그 효능이 탁월하며 주로 한의학에서 표라고 불리는(양방적으로 말하자면 몸을 덥고 있는 피부나 그 밑에 있는 조직)부위에 작용한다.
여름과 가을에 열매가 성숙하면 지상 부분을 잘라내어 햇볕에 말리거나 혹은 그늘에서 말린다. 불순물을 제거하고 물을 분무하여 수분을 침투시키고 나머지 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또는 뿌리를 버리고 잎을 남겨서 잘게 썬 후 햇볕에 말린다.
불에 쪼여서는 안 된다.
여름철에는 꽃과 잎을 따서 차로 달여 먹어도 좋다.
맛은 달면서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독이 없다. 폐, 위경에 들어간다. 발한하고 더위를 풀어주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습을 발산시키며 위를 덥혀 주고 위장의 기운을 고르게 하는 효능이 있다. 여름에 한기를 받은 음냉, 두통 발열, 춥고 땀이 나지 않는 증상, 가슴이 더부룩하고 배가 아픈 증상, 곽란, 급성 근육경련, 구역냉기, 번열 제거, 사계절 상한의 주기적 발작 예방, 이뇨, 해수, 복통 설사, 수종, 각기를 치료한다.
*[한국본초도감]
향유와 꽃향유의 지상 부를 약으로 쓴다. 맛은 맵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발한해표, 화중화습, 이수소종의 효능이 있어 방향성이 강하여 여름 감기로 열이 나고 오슬오슬 춥고 두통과 땀이 안 나는 증상에 유효하다. 여름철에 복통 및 설사를 일으킬 때 백편두(白扁豆) 즉 흰까치콩과 배합해서 사용한다. 이뇨 작용이 있어서 소변을 잘 못 보는 증상에 백출을 가미하여 사용하면 효력이 있다. 휘발성 정유 등이 함유되어 있다.
휘발성 성분은 해열, 발한 작용을 보인다. 위액 분비 촉진 작용과 위장의 연동 운동 자극 작용이 있어서 위장 평활근을 억제시키고, 또한 거담 및 피부진균 억제 효과를 보인다.
신장 혈관을 자극하여 사구체에 충혈을 일으켜 사구체 여과율을 증대시키므로 이뇨 작용을 얻게 된다.
*[동의학 사전]
향유는 노야기, 석향, 향여 라고도 한다. 꿀풀과의 속하는 일년생 풀인 노야기의 전초를 말린 것이다.
각지의 산기슭, 들판, 길가, 개울가, 밭둑에서 널리 자란다. 꽃이 피는 여름철과 가을에 전초를 베어 그늘에서 말린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폐경, 위경에 작용한다. 땀이 나게 하고 서습을 없애주며 위를 덥혀주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발한 작용, 해열 작용, 위액분비촉진작용, 지혈 작용, 이담 작용 등이 실험적으로 밝혀졌다.
서습증, 여름감기, 부종, 소변불리, 곽란으로 배가 아프며 토하고 설사하는 데 등에 쓴다.
*[본초강목]
향유의 성질은 따뜻하므로 뜨겁게 해서 복용하면 안된다.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구토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끓인 후 식혀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식용 방법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차 만들기
꽃이 피어나는 무렵에 꽃, 잎, 줄기를 채취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려 사용한다.
동의보감에는 9~10월 이삭이 나온 다음에 베서 말린다고 나와 있다.
필요할 때마다 주전자에 넣고 2~3분간 달여서 물을 마신다.
냄비에 끓일때 퍼지는 색깔이 참 곱다.
연둣빛을 내며
2~3분 끓인후
조금 식혀서 마시면 향유의 풀향이 나며
조금 쓰며,뒷 맛은 조금 단맛이 난다.
향유차를 끓여 마셔보면 차게 마시는 것이 맛도 좋고 기분도 좋다.
* 민간요법두통: 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2~3일 복용한다. 더위먹었을 때: 향유 15그램, 후박, 백편두 즉 까치콩 각각 7그램을 200밀리리터 물을 붓고 달여서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입에서 나쁜 냄새가 날 경우:향유 9g을 끓여 식혀두고, 그 물로 양치질을 자주 하면 만족할만한 효과를 볼 수 있다.각기:꽃 4~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2~3일 복용한다.
감기: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해서 1일 2~3회씩 2~3일 복용한다.
건위: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경기: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곽란: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회 정도 복용한다.
구토: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5~6회 복용한다.
두풍: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2~3일 복용한다.
발열: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발한: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3회 복용한다.
부종: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6일 복용한다.
비출혈: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3~4일 복용한다.
설사::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3회 복용한다.
소변 불통: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습담: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악취:씨 또는 온포기를 달여서 그 물로 양쪽 겨드랑이를 10회 이상 닦아준다.
암내(악취:惡臭) :열매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하면서 그 물로 양쪽 겨드랑이를 닦아준다.
위축신;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이뇨: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창종:잎 또는 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4~5회 복용하면서 그 물을 환부에 바른다.
토사 곽란: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4회 복용한다.
풍: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해열:씨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4~5회 복용한다.
* 주의사항
-금기 식품으로 청어 해조류, 송채 즉 배추, 복숭아, 자두, 참새고기
-땀을 내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땀이 많이 나고 사람의 겉을 덮고 있는 피부 등의 기능이 허한 사람에게는 금한다.
※ 아무리 좋은 약재라해도 너무 많이 먹으면 체력을 손상할 수 있으므로 오랜기간 장복하여서는 안된다.
*꿀풀과의 향유속의 식물들.
1.
향유 : 잎의 폭이 꽃향유에 비하여 좀더 좁고 길다. 꽃이 빽?하지 않다. 잎자루를 제외한 줄기가 녹색이다.
5.배초향 : 꽃이 둥글게 핀다. 향유들(꽃향유 등)은 한쪽 면에만 꽃이 핀다. 잎자루를 포함하여 모두 녹색이다.
*동속식물.
1.가는잎향유 Elsholtzia angustifolia (Loes.) Kitag.
2.꽃향유 Elsholtzia splendens Nakai
3.분홍꽃향유 Elsholtzia splendens for. roseola Y.N.Lee
4.애기향유 Elsholtzia saxatilis (Kom.) Nakai ex Kitag.
5.좀향유 Elsholtzia minima Nakai
6.한라꽃향유 Elsholtzia hallasanensis Y.N.Lee
7.향유 Elsholtzia ciliata (Thunb.) Hyl.
8.흰꽃향유 Elsholtzia splendens for. albiflora Y.N.Lee
9.흰한라꽃향유 Elsholtzia hallasanensis for. albiflora Y.N.Lee
10.흰향유 Elsholtzia ciliata for. leucantha (Nakai) T.B.Lee
*보신후 아래 ♡모양에 공감 버튼과, 구독, 광고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
'여행 > 대구수목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구여행 // 제22회 2023 대구수목원 국화전시회 : 분재작. (45) | 2023.11.11 |
---|---|
대구여행 // 제22회 2023 대구수목원 국화전시회 : 대국. (263) | 2023.11.06 |
대구수목원 // 골수염 종통을 치료하고 억새와 생강에 기생하는 더부살이 란 꽃말의 야고(사전초,백모화),꽃, 효능. (300) | 2023.10.26 |
대구수목원 // 염료식물원에 해독 해열에 효능이 있고 천연 남색 염료로 사용되는 엷은 분홍색꽃 쪽(남藍),꽃,효능. (263) | 2023.10.09 |
대구수목원 // 선인장온실 화단에 불임증을 치료하고 여성에게 참 좋은 한국 원산지 산구절초(가는잎구절초,들국화),꽃,효능. (286) | 2023.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