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량인삼 전시, 인삼병(酒)만들기 인삼 퍼포먼스(인삼포 포토존 운영) 웰빙인삼요리 전시, 영주약초 전시, 영주사과 홍보 전시 영주한우 홍보 및 무료시식, 시·군 농특산물 전시 및 판매 관광기념품 전시 및 판매 풍기인삼캐기, 인삼칵테일 만들기 인삼피부마사지, 인삼 인절미 떡메치기 인삼사우나 체험, 인삼김치 시식 및 체험 인삼(홍삼)액 무료 시음, 인삼 건강소원등 달기 자연염색 전시체험, 다문화가정 문화체험
10. 5 ~ 7 제35회 전국동호인 테니스 대회(영주시민운동장) 10. 6 ~ 7 2012영주선비숨결배 생활체육동호인 초청 족구대회(동양대학교) 10. 6 ~ 7 주한 외국인 초청 팸투어 10. 7 (09:30 ~ 12:00) - 제 11회 풍기인삼 마라톤대회(동양대학교) 10. 8 2012영주선비숨결배 게이트볼 대회(영주시민운동장) 10. 6 ~ 14 2012영주농업인 한마음축제 2012영주농산물 전시한마당 행사 경상북도 농촌지도자대회 축제장 : 먹을거리 장터 운영, 수삼판매 장터 운영, 풍기인삼축제 전국 UCC 공모 및 디카·폰카 콘테스트
경북 영주시 풍기읍 성내1리 22번지 Tel : 054)635-0020 fax : 054)636-0021/E-mail :punggiinsam@hanmail.net
풍기인삼이 미국의 화기삼, 중국의 전칠삼 등 다른나라 삼 보다 확실하게 좋은 이유는 인삼 생육에 적합한 지리적 여건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풍기인삼이 많이 재배되는 경작지의 위도는 북위 36~38도로서 타국삼의 생육기간(120~130일)보다 긴 180일 동안의 생육기간으로 인삼의 발육을 충분하게 해 주기 때문에 풍기인삼은 내부조직이 단단하고 치밀하며 풍기인삼 고유의 향을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삼수출은 홍삼의 경우 천삼(홍삼 1등품), 지삼(홍삼 2등품)은 외국삼보다 4~5배나 비싼가격에 팔리고 있으나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며, 양삼(홍삼 3등품)은 외국산보다 2배값에도 팔리지 않아 일부 국내 시장, 백화점에 공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수출하는 대부분의 공산품은 선진 외국산보다 값을 싸게 팔아 수출량을 늘리고 있으나 인삼만은 외국산보다 값도 비싸게 받으며 물건이 없어 못파는 농산물로 무공해의 우량청정 홍삼을 생산하면 장래성은 밝다고 본다.
그러나 저급홍삼이나 백삼은 값싼노동력과 값싼자재를 이용할 수 있는 중국이나 북한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어려우며 무한한 예정지를 갖고 있는 중국, 모든작업을 기계화로 대량생산하는 북미와의 수출경쟁에서 이기려면 고려인삼 고유의 맛과 향을 살리고 효능을 분석하여 우수성을 홍보하고 새로운 신제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1970년대부터 개발하여 홍콩, 대만등지에서 동남아 화교들이 즐겨 복용하고 있는 고려 태극삼은 내용조직이 치밀하고 내공, 내백이 적은 풍기산 원료 수삼으로 가공한 태극삼이 품질면에서 우수하여 타지방산보다 좋은 값에 우선적으로 거래되고 있으나 국내 가공업체 및 조합에서 과잉 가공하여 과당 경쟁으로 일부는 저질태극삼을 만들어 저가로 덤핑판매 하는등 국제인삼시장을 흐려 놓고 있다.
우리나라 인삼 총생산량의 약 20%가 수출되며 80%가 국내소비로 국내시장의 동향에 따라 인삼가격 형성이 민감하다. 농산물이 흉년이 들고 경기가 침체되고 경제가 어려워지면 인삼가격은 하락되고 국내경기가 활발하여지면 인삼경기도 좋아진다.
우리나라의 인삼수출의 주종은 홍삼, 태극삼이며 백삼 및 잡삼류는 얼마되지 않는다. 백삼류는 주로 미국산이 70~80% 거래되는데, 이것은 한국삼은 인체의 원기를 돋우고 몸을 보하며 열을 올린다고 알고 있으며 미국삼은 열을 내리고 날씬하여 진다고 홍보가 되어 있어 동남아 더운 나라에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미국 인삼을 선호하고 있다. 이것은 과학적으로 근거없는 것이다.
인삼은 아직까지 일본이나 유럽쪽에서는 의약품으로 분류하고 있어 위생관계규제가 엄격하여 수출이 어려울 뿐더러 수출되어도 크레임이 많다. 이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해외공관이나 해외에 진출해 있는 기업 또는 KOTRA를 통하여 로비 및 홍보를 하여서라도 인삼을 의약품이 아니라 건강식품으로 분류하도록 하여 수출의 길을 확대하여야 할 것이다.
인삼수출도 수입상대국의 기호를 파악하여 기호에 맞는 제품개발 및 홍보를 하여야 할 것이다. 동남아등 중국권에서는 신비의 영약, 인체의 만병통치약으로 통하더라도 일본이나 유럽에서는 인삼에 있는 어떠한 성분이 인체의 어디에 어떠한 작용을 하여 실험결과 얼마의 효과가 있었다는 과학적인 규명이 있어야 하므로 아직도 규명하지 못한 인삼 효능을 밝혀야하며 국제인삼과학자들을 초빙하여 과학적 규명을 홍보, 선전하여야 할 것이다.
1996.7.1 홍삼전매법이 폐지되어 인삼생산자단체 및 가공업체가 저년근 홍삼을 가공하여 국내업체끼리 해외시장에서 과다경쟁 및 덤핑판매하고있어 고려인삼의 우수한성가와 품질차별화, 가격의 차별화가 없어지게될 실정에 이르렀다. 인삼조합은 지금까지 인삼경작지도, 융자등행정업무대행, 자재공급만 취급하다가 홍삼 전매제가 폐지되어서 인삼경작인들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가공, 유통에 직접적인 참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음.따라서 생산자단체(인삼협동조합)에서는 인삼경작인들로부터 원료수삼을 직접 수매, 제조하여 우수한 제품을 가공하였다. 부산물을 이용한 제품개발, 포장디자인 개발, 유통망, 수출등 전문가 육성이 시급한 실정이다.
풍기인삼협동조합에서는 대학교수, 전문가등에서 의뢰하여 모든 당면한 문제점들을 해소하여 수년내 ,외국에서 풍기인삼의 효능을 더 잘 알고 믿고 찾는 세계제일의 풍기인삼이 세계시장을 석권할수 있도록 매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