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여자들에게 참 좋은 한국 원산지 좀양지꽃,효능....점봉산 곰배령. 곰배령/조은성

SMALL

*여자들에게 참 좋은 한국 원산지 좀양지꽃,효능....

-곰배령/조은성

-좀양지꽃

-양지꽃의 효능과 복용방법

-점봉산 곰배령

 

 -이 사진은 2013.4.21.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에서 신박사 찍었습니다~~~

 

 

 

 

 

 

1.좀양지꽃:여자들이 생리가 고르지 못하고 뱃속이 냉할때 양지꽃을 뿌리째캐서 오래 달여먹으면 차츰 낫는다. 또 젖이 잘안나올 때 달여먹으면 곧젖이 잘 나오게 된다.

2.좀양지꽃 명패:제주도 한라산 정상의 양지쪽 습기가 있는 풀밭에서 자란다.

3.좀양지꽃:민간에서 상처의 피를멎게 하는데,설사,이질에 쓰고 열을 내리는 약으로도 쓴다.

4.좀양지꽃

5.좀양지꽃

6.좀양지꽃

7.좀양지꽃

8.좀양지꽃

9.좀양지꽃

10.좀양지꽃

11.좀양지꽃

12.좀양지꽃

13.좀양지꽃

14.좀양지꽃

15.좀양지꽃

16.좀양지 꽃

 

 

*좀양지꽃 [긴양지꽃] [두메양지꽃](Potentilla matsumurae Th. Wolf)

1.학명 : Potentilla matsumurae Th.Wolf

2.분류군 : Rosaceae(장미과)

3.원산지 : 한국

4.일어 : ミヤマキンバイ

5.개화기 : 7,8월

6.꽃색 : 황색

7.잎 : 잎은 3출엽이며 소엽은 거꿀달걀모양이고 끝이 둥글며 예저이고 길이 1~2cm, 폭1-1.5cm로서 표면에 털이 없는 편이며, 뒷면은 녹색이고 잔털이 산생하며 가장자리에 8~10개의 치아모양톱니가 있으며, 탁엽은 다소 갈색이 돈다.

8.열매 : 열매는 수과로 달걀모양이며 광택이 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털이 없으며 길이 1.2-1.5mm이다.

9.꽃 : 꽃은 7-8월에 피고 지름 2cm정도로서 황색이며 줄기 끝에 취산꽃차례로 달리고, 5수성이다. 꽃받침조각은 좁은 달걀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길이 4-5mm 이고 부악편은 타원형으로서 꽃받침과 크기가 비슷하며 겉에 털이 있다. 꽃잎은 도란상 원형이고 끝이 파지며 꽃턱에 짧은 털이 있고 암술대는 길이 3mm정도로서 가늘다.

10.줄기 : 높이 10-20cm이고 전체에 털이 있다.

11.뿌리 :

12.분포 : 제주도 한라산 정상에서 자란다.

13.형태 : 여러해살이풀

14.크기 : 높이 10~20cm

15.생육환경 : 한라산 정상의 양지쪽 습기가 있는 풀밭에서 자란다.

 

 

◆양지꽃의 효능과 복용방법

민간에서 상처의 피를멎게 하는데,설사,이질에 쓰고 열을 내리는 약으로도 쓴다. 여자들이 생리가 고르지 못하고 뱃속이 냉할때 양지꽃을 뿌리째캐서 오래 달여먹으면 차츰 낫는다. 또 젖이 잘안나올 때 달여먹으면 곧젖이 잘 나오게 된다.

 

양지꽃은 약효로 전초 말린것을 치자연이라 하며,중기를 보익하고 음허를 보하는 효능이 있다. 혈액 순환 불량에 의한 만성영양장애를 치료한다. 사용 법은 전초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신경통.류머티스관절염.통풍.당뇨병,위염,기관지천식,기침,장염, 설사에 험있으며, 몸이 허약할 때에 양지꽃을 오래 먹으면 좋다. 여름철에 뿌리를 캐서 그늘에서 말려 두고 수시차로 끓여 마시거나, 말린 것을 가루 내어 찹쌀풀이나 꿀로 알약을 지어 두고 수시로 복용한다.

 

뿌리를 오래 달여 먹으면 몸이 튼튼해지고 눈이 밝아진다. 양지꽃은 간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데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지혈제에뿌리는 지혈제로 매우 훌륭하다. 자궁출혈, 장출혈, 치질출혈, 코피, 각혈, 피오줌을 누는 데, 암으로 인한 출혈, 대변 볼 때 피 나는 것 등 온갖 출혈에 딱지꽃 뿌리를 쓰면 다른 어떤 약보다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다.

 

온갖 종류의 출혈에는 양지꽃 뿌리 40그램을 진하게 달여서 차 대신 하루 4∼5번 마신다. 뿌리는 봄이나 가을철에 뿌리째 캐서 그늘에 말려 약으로 쓴다. 맛은 약간 쓰고, 성질은 평하므로 아무 체질이나 상관없이 쓸수 있다.

 풍습을 없애고 열을내리며 독을푸는 작용이 있다. 설사를 멎게하고 피나는 것을 멎게하며 티푸스균,적리균,포도알균등 온갖균을 죽인다. 갖가지염증을 치료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작용도 있다.

 진통작용, 진정작용도 있으므로 류머티스 관절염, 통풍, 신경통에도 효과가있고,염, 장염, 기관지 천식, 기침, 당뇨병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뱀딸기의 꽃받침은 꽃보다 큰 반면 양지꽃의 꽃받침은 꽃보다 더 작다.

뱀딸기는 가는줄기로 번식을하기 때문에 줄로 이어가지만 양지꽃은 한 뿌리에서 다발로 가지가 뻗어나온다.뱀딸기는 잎이 3장이지만 양지꽃은 4장이다. 

 

 

■점봉산 곰배령

곰배령은 남설악에 위치한 점봉산 남쪽능선에 넓은터를 이루고있는 모양이 마치 곰이 배를 하늘로향하고 누워있는 모습으로보인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라한다.해발1,100고지에 약 50,000여평의 평원으로 형성되있으며 계절별로 각종 야생화가 군락을 이루어 만발하고 봄에는 산나물이 풍성하게 돋아나고, 마치 고산 화원을 방불케하고있는 곳이다.

 

정상에오르면 초원위로 융단을 깔아놓은것처럼 야생화가 펴있고 우측으로는 작은점봉산(1,295m) 좌측으로 호랑이꼬빼기(1,219m)가 있고 멀리 설악산의 대청봉이 올려다 보인다.곰배령오름길은 완전히 흙길로 경사가 완만하여 옛날에는 할머니들이 콩자루를이고 장보러 넘어다녔던 길이라한다.곰배령은 우리나라 유일의 원시림지역이여서 지난 1987년 입산통제를 하였다가 22년만인 2009년 7월15일 생태체험탐방로를 개방했다. 하루 200명으로 출입인원이 제한되있으며 사전인터넷으로 예약을 하여야한다.

 

▶점봉산생태관리센터 : 033)463-8166

▶인터넷예약 산림청 홈페이지: www.forest.go.kr

▶내비게이션 : 강원도 인재군 기린면 진동리 218번지 (곰배령을 치시면 산넘어 반대쪽을 안내하니 주의)

 

▶여름철에는 3번 출입 : 9시 60명, 10시 60명, 11시 80명.(계200명)

▶겨울철에는 2번 출입 : 10시 100명, 11시 100명 (계200명)

 

*곰배령/조은성

 

 

  

 

*웃자퀴즈 160 : 우리가 수업 시간에 자는 이유는?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오늘도 신박사와 함께 하시면 즐거움이 있습니다.

                         

1.아래 손가락 버튼 누르시면 추천이되고,결과 멘트가 나옵니다!

2.구독+를 누르시면 구독이 됩니다.

3.재미 있다고 또 눌러도 1번만 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