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수목원에 감기,폐결핵,당뇨병,만성기관지염,젖부족,변비,해열에 좋은 개맥문동(소엽맥문동) 꽃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1.개맥문동(괴근) 꽃:
이명은 애란, 왜란, 소엽맥문동 등으로 불린다.
2.개맥문동 명패:
여러해살이풀로 좀맥문동이라고도 하며 산과 들의 나무그늘에서 자란다.
3.개맥문동 꽃:
잎은 뿌리줄기에서 빽빽이 나고 줄 모양이며 길이 30∼40cm, 나비 4∼7mm로서 7∼11맥이 있다.
4.개맥문동 꽃:
5∼7월에 연한 분홍색 꽃이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피는데, 꽃줄기의 길이는 25∼40cm로서 둔한 능선이 있다.
5.개맥문동 꽃:
맥문동에 비해 매우 작다.
6.개맥문동 꽃:
열매는 7월에 장과로 검은색으로 익으며 둥근 모양이고 지름 약 7mm이다.
7.개맥문동 꽃:
생약명은 괴근(塊根)을 맥문동(麥門冬)이라 하며 약용한다.
8.개맥문동 꽃:
효능은 한방에서는 뿌리를 신체허약·폐결핵·당뇨병·만성기관지염·젖부족·변비·해열·감기 등의 치료에 쓴다.
9.개맥문동 꽃
10.개맥문동 꽃
11.개맥문동 꽃
12.개맥문동 꽃
13.개맥문동 꽃
14.개맥문동 꽃
15.개맥문동 꽃
16.개맥문동 꽃
17.개맥문동 꽃
18.개맥문동 꽃
19.개맥문동 꽃
20.개맥문동 꽃밭
*개맥문동(Liriope spicata)
1.이명:애란, 왜란, 소엽맥문동 좀맥문동 등으로 불린다.
2.여러해살이풀로 좀맥문동이라고도 하며 산과 들의 나무그늘에서 자란다.
3.잎은 뿌리줄기에서 빽빽이 나고 줄 모양이며 길이 30∼40cm, 나비 4∼7mm로서 7∼11맥이 있다.
4.5∼7월에 연한 분홍색 꽃이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피는데, 꽃줄기의 길이는 25∼40cm로서 둔한 능선이 있다.
5.맥문동에 비해 매우 작다.
6.열매는 7월에 장과로 검은색으로 익으며 둥근 모양이고 지름 약 7mm이다.
7.생약명은 괴근(塊根)을 맥문동(麥門冬)이라 하며 약용한다.
7.효능:한방에서는 뿌리를 신체허약·폐결핵·당뇨병·만성기관지염·젖부족·변비·해열·감기 등의 치료에 쓴다.
*소엽맥문동(애란)
1.학명: Ophiopogon japonicus (L.f.) KerGawl. 2.이명: 겨우사리맥문동, 좁은맥문동, 긴잎맥문동,개맥문동, 애란, 왜란,등으로 불린다. 3.영명: Dwarf Lilyturf, Mondo Grass 4.꽃말: 5.분류: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 여러해살이풀. 7.분포: 남부지방 8.서식: 산지 응달 9.크기: 화경(花莖)높이 7-12㎝, 잎길이 10-30㎝. 10.생약명: 塊根(괴근)을 麥門冬(맥문동)이라 하며 약용한다. 11.설명:다년생초본
백합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가 옆으로 벋으면서 자라며, 잎은 선형이고 밑에서 뭉쳐난다. 5월에 자줏빛 또는 흰 꽃이 총상 꽃차례로 달리며, 둥근 열매가 짙은 하늘빛으로 익는다. 뿌리는 굵은 부분을 약재로 쓴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잎은 밑부분에서 총생하며 선형이고 길이 10-30cm, 폭 2-4mm로서 끝이 둔하다. 장과이며 노출된 열매는 짙은 하늘색이고 둥글다. 꽃은 5월에 피며 길이 4-5mm로서 연한 자주색 또는 백색이고 화경(花莖)은 길이 7-12cm, 폭 1-1.5m 로서 편평하며 예리한 능선이 있다. 총상화서는 길이 1-3cm로서 10개 정도의 꽃이 달리고 소화경은 길이 1-3cm로서 10개 정도의 꽃이 달리고 소화경은 길이 2-6mm로서 중앙 또는 꽃밑에 관절이 있다. 꽃잎과 수술은 각 6개이며 자방은 중위로서 3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근경이 옆으로 뻗으면서 새순이 나오고 수염뿌리 끝이 땅콩처럼 굵어지는 것도 있다. 남부지방에 분포한다. 화경(花莖)은 높이 7-12㎝, 잎은 길이 10-30㎝. ▶산지 낙엽수림 하부의 반그늘지고 토양이 적당하게 습한 바위틈이나 계곡 주변에서 자란다. 광선: 음생 /내한성: 약함 /토양: 비옥 /수분: 습윤 중부지방 식재시에는 내한성에 약간의 문제가 있으므로 겨울철에 낙엽이 풍부히 쌓이는 참나무류와 같은 낙엽수 하부에 식재하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는 2-3월경에는 적절한 수분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또한 적기에 짚이나 거적 등으로 멀칭(피복)처리를 해부는 것도 좋다. 반그늘 상태가 좋으며 토양 적응성은 매우 뛰어나다. 파종기: 4월, 11월 이식기: 9월, 10월, 11월, 12월 결실기: 9월, 10월, 11월, 12월 분주기: 4월, 9월, 10월, 11월, 12월 이용 ▶내음성이 강하므로 그늘진 곳의 지피녹화용 소재로 사용할 수 있다. ▶이른 봄의 파란 열매도 잎과 더불어 관상가치가 매우 높으므로 화분에 심어 초물분재로 감상한다. 실내조경용 소재로 사용하여도 좋다. 생약명 ▶塊根(괴근)을 麥門冬(맥문동)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대개 재배품으로, 재배 2, 3년째의 5월 상순에 캐내고 야생은 4월 상순부터 캔다. 괴근만 잘라내어 깨끗이 씻어 3-4일간 햇볕에 말린 다음 통풍이 잘되는 곳에 쌓어서 수분을 증발시킨다. ②성분 : 소엽맥분동의 괴근에는 여러 종류의 steroid系(계) saponin이 함유하고 그 aglycone은 ruscogenin이다. 또 β-sitosterol, stigmasterol, β-sitosterol-β-d-glucoside를 함유하고 있다. 과실에는 ophioside를 함유하며 이것은 kaempferol-3-glucogalactoside이다. ③약효 : 養陰潤肺(양음윤폐), 淸心除煩(청심제번), 養胃生津(양위생진)의 효능이 있다. 肺燥(폐조)로 인한 乾咳(건해), 토혈, 객혈, 폐위, 肺癰(폐옹), 虛勞(허로)로 인한 煩熱(번열), 소갈, 열병으로 인한 津傷(진상), 咽乾口燥(인건구조), 변비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2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번식이 잘 되므로 인공증식에 의해 개체수를 늘리고 경제작물로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자생지외 보존을 한다. 효능 사용부위: 뿌리에 붙어 있는 살찐 혹을 약재로 쓰는데 맥문동(Liriope muscari BALL.), 개맥문동(L. koreana NAKAI)도 함께 쓰이고 있다. 채취와 조제: 봄에 굴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심을 제거하여 그대로 쓴다. 성분: 스테로이드(Steroid)배당체인 오피오포고닌(Ophiopogonine)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자양, 진해의 효능이 있다. 적용질환은 신체허약, 폐결핵, 마른기침, 당뇨병, 만성기관지염, 변비, 젖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 등이다. 용법; 말린 약재를 1회에 2~5g씩 200cc의 물로 뭉근하게 달이거나 약재를 가루로 빻아 복용한다. 유사종
맥문아재비(O. jaburan (Kunth) Lodd.)을 비롯하여 속은 다르나 맥문동 및 개맥문동(Liriope spocata Lour.)이 있다. 보통의 맥문동(Liriope platyphylla)에 비해 잎이 특히 작고 가늘게 생겼기 때문에 "소엽"맥문동이라 한다.
6.원산지: 한국
웃자퀴즈 224 :눈,귀는,둘인데 입은 왜 하나 뿐일까?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