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대구수목원

여성질환에 좋은 자색의 참당귀,꽃,효능 - 대구수목원. 사랑님 / 김용임

SMALL

*대구수목원에 혈액순환. 빈혈. 변비치료. 여성질환좋은 자색의 참당귀 꽃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1.참당귀 꽃:

자색의 꽃은 8~9월경 가지 끝에 큰 겹산형[複傘形]꽃차례를 이루며 피고

1~2개의 큰 잎집 같은 총포(總苞)와 선형의 작은 총포가 있다.

 

2.참당귀 명패: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뿌리는 당귀라 하여 보혈제·진통제·진정제·건위제로 쓰이며 빈혈증·산후복통 등에 사용한다.

 

3.참당귀 꽃:

산형과(傘形科 Apiaceae)에 속하는 숙근초(宿根草) 이다.

숲속의 냇가에서 자라며 키는 1~2m이다.

 

4.참당귀 꽃:

잎은 어긋나는데 3개의 잔잎으로 이루어진 겹잎으로서 갈라진 후 다시 2~3개로 갈라진다.

잎조각은 긴 타원형 또는 난형이고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작은 겹톱니가 있다.

잎자루가 전체적으로 넓어져 줄기를 감싸고 줄기 위로 올라갈수록 짧다.

잎집[葉鞘]은 타원형이 되고 잎몸[葉身]은 거의 없어진다.

 

5.참당귀 꽃:

속명은 담방귀, 승검초, 대당귀, 신감채, 신감초 라고한다.

 

6.참당귀 꽃:

효능은 치통, 월경조절, 월경통, 빈혈, 보혈, 진정, 진통, 우통, 신체허약.혈액순환을 좋게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여 부인병 치료에 효과적이며 입맛을 돋구어 노약자.임산부 등 허약체질의 원기회복에 도움을준다

 

7.참당귀 꽃:

잎은 쌈이나 나물로 무쳐먹고 뿌리는 차를 끓여 먹거나 효소와 술을 담궈 먹는다. 또한 궁합이맞는 육류와 함께 조리해 먹으면 혈액생성을 도와주고. 다른 한약재와 함께 보약으로 다려먹는다.

 

8.참당귀 꽃:

주의는 입맛을 돋구어 식욕을 좋게 하므로 다이어트에는 좋지 않다.

 

9.참당귀 꽃:

생약명은 당귀(當歸) 이다.

 

10.참당귀 꽃망울:

 

11.참당귀 꽃

 

12.참당귀 꽃망울

 

13.참당귀 꽃망울

 

14.참당귀 꽃망울

 

15.참당귀 꽃망울

 

16.참당귀 꽃망울

 

17.참당귀 꽃망울

 

18.참당귀 꽃

 

19.참당귀 꽃

 

20.참당귀 꽃밭

 

 

*참당귀(Gigantic Angelica)

1. 뜻: 굳은 의지

2. 분류:산형과 숙근초.

3. 분포:아시아

4. 서식지::냇가

5. 크기:약 1m~2m

6. 설명:산형과(傘形科 Apiaceae)에 속하는 숙근초(宿根草).

숲속의 냇가에서 자라며 키는 1~2m이다.

잎은 어긋나는데 3개의 잔잎으로 이루어진 겹잎으로서 갈라진 후 다시 2~3개로 갈라진다.

잎조각은 긴 타원형 또는 난형이고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작은 겹톱니가 있다.

잎자루가 전체적으로 넓어져 줄기를 감싸고 줄기 위로 올라갈수록 짧다.

잎집[葉鞘]은 타원형이 되고 잎몸[葉身]은 거의 없어진다.

자색의 꽃은 8~9월경 가지 끝에 큰 겹산형[複傘形]꽃차례를 이루며 피고 1~2개의 큰 잎집 같은 총포(總苞)와 선형의 작은 총포가 있다.

당귀속(當歸屬 Angelica)에 속하는 12종(種) 중 구리때(A. dahurica)·궁궁이(A. polymorpha)·바디나물(A. decursiva) 등이 흔하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뿌리는 당귀라 하여 보혈제·진통제·진정제·건위제로 쓰이며 빈혈증·산후복통 등에 사용한다. 같은 속에 속하는 식물 중 갯강활(A. japonica)·바디나물·흰바디나물(A. cartilaginomarginata var. destans)·구리때 등도 같은 효과가 있다.

7.생약명:당귀 (當歸)

 

 

*참당귀의 효능과 민간 요법

혈액순환. 빈혈. 변비치료. 여성질환에 좋은 참당귀.

◈ 당귀

-식물명 : 당귀
-학명 : Angelica gigas NAKAI
-분류 : 미나리과
-속명 : 담방귀, 승검초, 대당귀, 신감채, 신감초
-분포지 : 경남, 경북, 강원 이북의 깊은 산골짜기
-파종시기 : 봄과 가을
-꽃 피는 시기 : 8~9월
-채취시기 : 늦가을
-꽃말 : 모정, 다시 만남, 기약, 초청

-용어 : 참당귀-생 것. 당귀- 말린 것.  

-효능 : 치통, 월경조절, 월경통, 빈혈, 보혈, 진정, 진통, 우통, 신체허약.혈액순환을 좋게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여 부인병 치료에 효과적이며 입맛을 돋구어 노약자.임산부 등 허약체질의 원기회복에 도움을준다

-섭취부위 : 잎. 뿌리.(생것과 말린것) 

-섭취방법 : 잎은 쌈이나 나물로 무쳐먹고 뿌리는 차를 끓여 먹거나 효소와 술을 담궈 먹는다. 또한 궁합이맞는 육류와 함께 조리해 먹으면 혈액생성을 도와주고. 다른 한약재와 함께 보약으로 다려먹는다.

-주의 : 입맛을 돋구어 식욕을 좋게 하므로 다이어트에는 좋지 않다.

-고르는방법 : 잔뿌리가 적고 속이 희고 깨끗하며 찐득한 느낌이 나는 것이 좋다.

 

 

 ◈ 당귀의 효능 [동의보감]
당귀가 나쁜 피를 없애고 새로운 피를 생기게 해 주며, 아랫배의 종양과 부인의 하혈(下血)을 멎게 하고, 몸 안의 장부를 보(補)하며 새살을 나게 해 준다고 전하고 있다

또 당귀를 먹고 나면 그 향이 오랫동안 입 안에 남아 있어 물을 마시면 물이 꿀처럼 달게 느껴지게 되는 데, 이런 성질 때문에 당귀는 식욕을 좋게 하는 약으로 쓰이기도 했다.
참당귀는 일당귀보다 약효면에서 우수하며 심경·비경·간경, 피를 만드는 조혈작용이 있어 빈혈에 좋고
어혈을 풀며 지혈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귀는 한약재로 매우 널리 쓰이는 약재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전부터 ‘열 처방 중 아홉은 당귀’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당귀는 혈을 보해주고 기혈의 순환을 도와주어 어혈(뜻:체내의 혈액이 일정한 자리에 정체되어 노폐물이 많아져 생기는 한의학상의 병증 )없애주는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당귀는 고대부터 여성에게 좋은 약초로 알려저 있습니다. 그래서 특히 부인병과 산후조리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복통, 월경통, 월경불순에 효과가 있으며 갱녀기 장애에 약으로 쓰입니다.

요즘에는 당귀에 뇌를 보호하는 효능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당귀에는 두뇌에 좋은 데커신 성분이 뇌세포의 손상을 막고 독성물질을 차단해 뇌를 보호하고 뇌경색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치매를 유발시키는 주요 물질인 베타 아밀로이드의 독성을 당귀의 데커시놀과 패룰릭산이 차단해줘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혈액순환을 촉진 효과
대표적인 보혈약의 하나이며, 골수의 조혈기능을 근본적으로 돕는다. 물론 청혈작용, 지혈작용도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어혈을 풀며 혈액의 성분이나 상태를 정상으로 만드는 작용을 한다.


☞ 심장을 강화하고 안태작용에 효과
어지럼증, 이명증, 불면증, 고지혈증 등을 다스린다. 심장을 강화하고 기억력을 증진한다.항비타민 E결핍작용이 있어서 고환의 병적 변화를 막으며, 배란을 촉진하고 임신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며, 임신부와 태아의 안전을 도모하는 안태작용도 한다.


☞ 히스테리, 노이로제에 효과
월경통에 효과적이며 자궁 발육을 돕는다. 또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고질적인 변비를 개선한다.
물론 히스테리, 노이로제, 자율신경실조등에도 놀랄만한 역활을 한다.


☞ 혈액의 생성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
당귀는 혈액을 만드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혈액을 만드는 작용이 월활하게 되면 깨끗한 혈액 지속적으로 교체되기 때문에 깨끗한 혈액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때문에 노패물이 함류되어 있는 혈액에 의해서 발생하는 혈관계 질환의 예방에 좋습니다.


☞ 원활한 혈액순환에 도움
당귀는 혈액순환에 좋을 뿐만 아니라 어혈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또한 진통제 역활을 해주기 때문에 당귀는 타박상은 물론 산후 뱃속의 어혈을 제거 하는데에도 아주 좋습니다.


☞ 변비치료
당귀는 변비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당귀는 보혈기능과 함께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 입니다. 변비는 장이 원활하게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생기게 되는데 당귀는 변비를 치료하는 치료제로서 사용됩니다.


☞ 자궁수축기능을 좋게
임산부분들께서 출산을 하시기 전에 당귀를 복용하시면 출산시에 자궁의 수축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또한 당귀는 자궁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머리카락을 검게 해준다
당귀는 스트래스로 인한 머리카락의 손실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머리카락을 검게 해줍니다. 스트래스에 많이 노출되 있으신 분의 경우 머리카락이 빠지시게 되는 경우가 많으신데 당귀는 두피의 건강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 여성질환에 좋습니다.
당귀는 무월경, 생리불순, 월경조정등의 효능이 탁월합니다. 또한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빈혈
당귀는 혈액을 뇌에 공급하는 것을 돕기 때문에 빈혈의 증상을 개선 하는데도 좋습니다.
또한 영양 성분 들을 빈혈로 인하여 세포에 손상이 생기는 것을 회복 하는데 도움을 준다.

 

 

◈ 식용 방법  

당귀의 종류는 2가지가 있는데 참당귀와 왜당귀로 구분되어 집니다. 약효를 따지면 왜당귀 보다는 참당귀가
뛰어날뿐만 아니라 가격면에서도 비싼데 당귀의 효능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참당귀를 구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 소꼬리를 이용한 음식요법
유난히 손발이 차서 고생하는 사람이 많은데 특히 여자들의 경우가 많다. 이 때에 좋은 한방음식으로 널리 알려진 것이 쇠꼬리곰탕이 좋다.


-재료 : 쇠꼬리(1개), 당귀(30g), 인삼(미삼, 50g), 밤, 대추, 생강(5쪽)
-요리법
1. 깨끗이 손질한 소의 꼬리를 준비한다.
2. 솥에 물을 충분히 붓고 쇠꼬리를 넣어 중불에 3시간 동안 끓인다.
3. 충분히 다려진 쇠꼬리 국물에 당귀, 미삼 밤, 대추, 생강 등을 넣고, 2시간 정도 더 고아준다. 

☞ 양고기를 이용한 당귀조림
누구나 젊음을 유지하고 싶지 늙고싶지는 않을 것이다. 물론 가는 세월은 막을 수는 없지만 양고기 당귀조림과 같은 한방 요리를 먹는다면 어느 정도 노화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재료 : 양고기(150g), 당귀(30g), 생지황(30g), 소금
-요리법
1. 양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후파이팬에 양고기를 넣고 물을 적당히 붓고끓인다.
3. 어느 정도 끓으면 당귀와 생지황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넣는다.
4. 불을 약하게 해서 좀 더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한다.


☞ 닭을 이용한 요리법
여성보양식으로 허약한 기운을 돋구워주며 빈혈이나 생리불순등에 부족한 피를 보해주는 효과가 있다.


-재료 : 닭(1마리), 당귀(15g), 인삼(15g), 파(1뿌리), 곡주나 청주(1숟가락), 생강(3조각)
-요리법
1. 닭을 깨끗이 손질하여 내장을 제거한 후 잘게 썬 당귀, 인삼, 파, 생강을 청주와 함께 닭의 뱃속에 넣는다.
2. 그런 다음 그릇에 넣고 잠길 정도의 물을 부은 뒤 센 불에 펄펄 끓인다.
3. 다 끓으면 약한 불에 오랫동안 곤다.닭고기와 건더기, 국물을 함께 먹는다. 한달 동안 3~4번 해 먹는다.


☞ 당귀된장찌개와 쌈

-재료 : 당귀50g, 된장4큰술, 고춧가루1큰술, 청양고추1개, 호박1/4개, 대파1/2대,
다진마늘1큰술, 쌈채소, 당귀잎, 소고기양지200g, 잡곡밥2공기
-요리법
1. 냄비에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소고기를 다져 볶은 다음 물을 붓고 국물을 낸다.
2. 당귀는 저미고 호박은 깍뚝썰기하고 청양고추는 다진다.
3.1의 냄비에 된장을 풀고 저민 당귀, 호박, 청양고추를 넣고 끓인뒤 대파와 마늘을 넣는다.
4. 밥과 쌈채소를 곁들인다.

 

 

◈ 당귀와 잘 맞는 음식궁합

 ☞ 당귀와 감초, 대추
당귀를 끓이면 약간 쓰면서 쌉쌀하다. 당귀술이나 당귀차를 만들때 감초나 대추를 함께 배함하면 효과도 좋고 맛도 좋아져 복용하기 휠씬 수월해진다.자궁출혈,자궁내막염,질염,불면증,성욕저하때에는 당귀와 대추를 함께 차로 마신다


☞ 당귀와 녹용
당귀에는 풍부한 비타민 B12와 엽산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에 적혈구 결핍, 혈색소 감소, 저혈당증을 개선하며 골수의 조혈기능을 근본적으로 돕는다. 따라서 남녀노소 특히 어린이 보약으로 당귀와 녹용을 함께 끓여 마신다. 이것이 잘 알려진 귀룡탕이다


☞ 당귀와 천마
당귀는 중요한 보혈제이다 따라서 빈혈과 두통으로 고생을 하는 부인들은 당귀에 천마를 함께 끓여서 복용하면 놀라운 효험을 볼 수 있다


☞ 당귀와 황기
황기 20g, 당귀 8g을 끓여 하루동안 나누어 마신다. 이것이 당귀보혈탕이다 혈액부족에 의해 몸에 열감이 있고 얼굴이 뻘겋게 달아오르고 번거롭고, 가슴이 답답하며 입안이 마르고 물을 많이 마실때 좋은 처방이다. 주로 출혈과다때 또는 월경기나 산후에 많이 볼수 있다 황기와 당귀의 배합에 의해 혈액의 생성을 늘리고 빈혈을 개선하며, 체력 소모에 따른 자율 신경계 실조와 이로 인한 만성적 미열까지 풀어 준다


☞ 당귀와 숙지황, 백작약, 천궁
당귀, 숙지황, 백작약, 천궁을 각 5g씩 끓여 복용한다 이것이 사물탕이다. 빈혈로 뇌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오는 뇌의 피로를 풀어주고, 혈액이 진해진 어혈상태로 전신 혈행장애가 오는 전신성 피로에도 좋다


☞ 당귀와 숙지황
어지럼과 월경불순, 불임증이 있을때는 효과


☞ 당귀와 천궁
어지러과 가슴 두근거림증이 심할때, 순산을 돕는데 처방,산후의 빈혈,산후변비,산후복통에 효과


☞ 당귀와 익모초
월경중의 전신동통, 혈액을 보충하고 생성하며, 순환을 촉진하는 약재이기때문에 월경때 온몸이 쑤시고 힘든 증상에 효과


☞ 당귀와 계피
월경전의 복통에 효과 당귀는 보혈제 계피는 맵고 뜨거운 맛과 성질을 갖는 약재


☞ 당귀와 홍화
산후훗배앓이, 중풍예방

 

 

◈ 차 만들기

당귀는 피를 보하고 혈액 성분이 될 영양물질을 듬뿍 함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 강력한 보혈제의 하나이다. 임신중 빈혈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임신하는 중에 허리까지 무지근하게 아플 때 당귀를 차로 끓여 마시면 아주 좋다.


☞ 당귀차
-당귀 10g에 물 300∼500㎖의 비율
-먼저 당귀를 물에 씻어 물기를 뺀 후 다관에 담고 물을 부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은근히 오랫동안 달인다.
-생강을 첨가하여 달이면 더욱 좋다.
-건더기는 체로 걸러내고 국물만 따라내어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신다.
-설사 기미가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 당귀백지차
-당귀 6g, 백지 6g을 물로 달여 하루 2 ~ 3회 차로 마신다.
-이 약차는 혈허두통(血虛頭痛)과 변비 증상을 개선한다.

 

☞ 당귀작약차
-당귀 9g, 황기. 작약 각6g, 생강 5쪽을 물로 달여 하루 2~3회 차로 마신다.
-이 약차는 줄산 후 식은 땀이 나고 숨이 찬 증상을 개선한다.

 

 

◈ 당귀 효소담는법

-당귀 줄기를 3-4cm정도로 잘게 썰어서
-설탕과 1대 1비율 함께 발효시켜 즙액을 내서 먹는다.
-1년 1차 숙성후 걸러 주고
-2차 숙성은 약 1년 내지 2년이상하여 주면 아주좋은 약성을 지닌 효능이 된다.
-오랜숙성을 거쳐야 약성도 높고 설탕의 당분 피해가 가지 않는다 한다

 

 

◈ 당귀주 만드는 방법1

-재료: 당귀 150g, 소주 1000ml, 설탕 100g, 과당 50g

-당귀를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습니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처음 5일 동안은 1일 1회 가볍게 액을 흔들어줍니다.
-10일 후에 뚜껑을 열어 천으로 액을 걸러줍니다.
-액은 용기에 다시 넣고 설탕, 과당을 넣어 녹입니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의 1/10을 다시 넣습니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1개월이 지나면 뚜껑을 열어 전체를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줍니다.
-짙은 갈색의 당귀주 완성
-1회 20ml,1일 1회, 아침저녁으로 식사전이나 또는 식사 사이에 마십니다.

 

 

☞ 당귀주 만드는 방법2

-유리병을 씻어 물기를 없앱니다.
-당귀를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당귀 200~250g 정도를 소주 1~1.5리터(도수가 높을수록 좋습니다.)를 붓고
-밀봉하여 불그스름한 빛깔의 당귀주가 될 때까지 둡니다.
-보통 3개월이면 건더기를 체로 걸러내고 술만 따라내어 따로 보관합니다.

 

 

◈ 민간요법

☞ 얼굴이 새하얘지고 어지럽고 머리가 아프며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당귀 8g, 단너삼 2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 장웅이 오래되어 몸이 약해지고 차며 배가 아프고 때로는 항문으로 피고름이 나오는 데
목단, 인삼, 천마, 백봉령, 단너삼, 율무쌀, 복숭아씨, 구릿대, 당귀, 천궁을 각각 4g, 육계, 감초 각 2g,
목향 1.2g을 물에 달여 먹는다.


☞ 노인과 허약한 사람들의 변비
역삼씨(마인) 20g, 당귀 12g을 끓여 꿀과 섞어 먹으면 좋다.


☞ 성욕을 높인다.
당귀라는 약물은 본래 보혈강장제인데 여성에게는 자궁의 수축, 근육작용을 높여주고 성욕을 조절해 주기도 한다.
당귀를 한 번에 8~12g씩 물에 담가 하루에 3번 마신다.


☞ 고혈압
당귀와 오미자 각 20그램, 작약, 감국 4그램을 물엿처럼 되게 달여서 60그램이 되게 만든다.
이것을 한 번에 20그램씩 하루 세 번 밥 먹고 나서 30분 뒤에 먹는다.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으면 차츰 양을 늘려 나간다.


☞ 정신분열증
만병초와 당귀를 4대1의 비율로 섞어서 물로 달여 아침 먹기 전에 먹는다. 약을 먹고 나서 20분이 지나면 심한 무기력
상태가 되었다가 네 시간쯤 지나면 깨어나는데 의식이 돌아오면 다시 정상으로 된다. 5~6개월 동안 치료한다.
일주일 정도 지나면 이상한 행동이나 의식 장애 증상이 줄어든다. 70퍼센트 이상이 치유되거나 호전된다.


☞ 월경곤란증, 월경통
월경이 시작되기 전 약 1주일 전부터 당귀 6-18그램을 하루 량으로 하여 달여 2번에 나누어서 월경이 시작될 때까지 먹으면
매우 유용하다. 월경곤란증을 낫게 하는 당귀의 약리작용은 자궁근육의 수축을 억제하여 그 긴장도를 완화시키며
자궁근육을 이완하여 피가 잘 돌게 하고 완하작용(배변을 원활히)을 통해 골반강안의 장기의 충혈도를 덜어준다.


☞ 만성간염
당귀를 잘게 썰어서 물에 달여 찌기를 버리고 다시 쫄여 0.1그램 무게의 엑스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15-20알씩 하루 3번
2∼3달 먹으면 급성, 만성 간염 및 간경변에 각각 84%, 79%, 73%의 증상 개선효과가 있었다.


☞ 노이로제, 불면, 신경과민, 히스테리, 자율신경 실조증
당귀에 적당량의 물을 부어 절반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꾸준히 마시면 자율신경 실조증 및 신경과민의
제 증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 갱년기 장애 등 부인병
당귀 달인 물을 복용하며 생으로 목욕물에 넣고 목욕을 하면 혈액순환을 순조롭게 하고 부인병에 도움이 된다.

 

 

* 사랑님 / 김용

 

 

 

 

*웃자퀴즈 224 :눈,귀는,둘인데 입은 왜 하나 뿐일?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아래  모양 공감 쿡~눌러 주시면 감사 하겠니다 꾸~벅^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