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대구수목원

대구수목원에 진해거담 천식에 좋고 개미가 꽃대에 다닥다닥 붙어있는 것으로 보이며 식용으로는 쓰는 한국원산지 개미취,꽃,효능,유래 - 신박사.

SMALL

*대구수목원 화단에 진해거담 천식에 좋고 꽃잎이작고 하늘하늘 거리는 한국원산지 개미취 하늘색 꽃이 무리를 지어 흐드러지게 피었습니다.

♣뜻은 추억,추상,너를 잊지 않으리,이별,기억,먼곳의 벗을 그리며 입니다..

 

 

1.개미취 꽃:

잎은 근생엽은 꽃이 필 때 쯤되면 없어지며 잘 자란 것은 길이 65cm, 나비 13cm로서 밑부분이 점차 좁아져서 엽병의 날개로 되고 양면에 짧은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물결모양의 톱니가 있다.


2.개미취 명패:

줄기잎은 어긋나기하고 큰 것은 길이 20-31cm, 나비 6-10cm로서 달걀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며 예두 원저이고 흔히 엽병으로 흘러 날개처럼 되며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9-20cm이며 위로 가면서 작아지고 엽병도 거의 없어진다.


3.개미취 꽃:

줄기는 높이 1-1.5m이지만 재배한 것은 2m에 달하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짧은 털이 있다.


4.개미취 꽃:

꽃은 꽃은 7-10월에 피며 지름 2.5-3.3cm로서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산방상으로 달리고 화경은 길이 1.5-5cm로서 짧은 털이 밀생한다.


5.개미취 꽃:

총포는 반구형으로서 길이 7mm, 나비 13-15mm이며 포는 3줄로 배열되고 끝이 뾰족한 피침형이며 짧은 털이 있고 가장자리가 건막질이다.

혀꽃은 길이 16-17mm, 나비 3-3.5mm로서 하늘색이다.


6.개미취 꽃:

열매는 수과는 길이 3mm정도로서 털이 있고 관모는 길이 6mm정도이다. 10-11월에 결실한다.


7.개미취 꽃:

뿌리는 근경이 짧으며 옆으로 길게 뻗으면서 마디에서 새싹이 돋아난다.


8.개미취 꽃:

효능은 쉽게 도장하여 도목하기 쉬우므로 조경용 소재로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중부지방 자생의 개체를 척박지 녹화용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절화용 소재로 개발이 가능하다. 


9.개미취 꽃:

이름의 유래는  "개미취"의 접두어 "개미"는 꽃대에 다닥다닥 붙은 솜털이 개미를 연상시킨 데서 붙여진 것이며"취" 는 산나물이나 푸성귀를 나타낼 때 쓰는말로 곰취,단풍취.참취 등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10.개미취 꽃:

속명은 아스터(Aster)는 방사상인 머리꽃 모양에서 비롯된 것으로 별(Aster)을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이다.


11.개미취 꽃


12.개미취 꽃


13.개미취 꽃


14.개미취 꽃


15.개미취 꽃


16.개미취 꽃


17.개미취 꽃


18.개미취 꽃


19.개미취 꽃


20.개미취 꽃밭




*개미취(Aster Tataricus)

1.뜻:추억,추상,너를 잊지 않으리,이별,기억,먼곳의 벗을 그리며.

2.분류:(다년생초) 식물 > 쌍자엽식물 합판화 > 국화과(Asteraceae) > 참취속 > 여러해살이풀.

3.학명:Aster tataricus L. f.

4.본초명:반혼초(返魂草, Fan-Hun-Cao), 자완(紫菀, Zi-Wan), 청완(靑菀, Qing-Wan)

분포:아시아

5.서식지:산속 습지 전국 심산지역에서 자란다.

6.원산지:한국

7.크기:높이가 1-1.5m, 폭 2.5-3.3㎝정도 된다.

8.꽃:7~10월에 연한 자주색 또는 하늘색 꽃이 핀다.

8.설명: 잎은 근생엽은 꽃이 필 때 쯤되면 없어지며 잘 자란 것은 길이 65cm, 나비 13cm로서 밑부분이 점차 좁아져서 엽병의 날개로 되고 양면에 짧은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물결모양의 톱니가 있다. 줄기잎은 어긋나기하고 큰 것은 길이 20-31cm, 나비 6-10cm로서 달걀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며 예두 원저이고 흔히 엽병으로 흘러 날개처럼 되며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9-20cm이며 위로 가면서 작아지고 엽병도 거의 없어진다.

줄기는 높이 1-1.5m이지만 재배한 것은 2m에 달하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짧은 털이 있다.

꽃은 꽃은 7-10월에 피며 지름 2.5-3.3cm로서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산방상으로 달리고 화경은 길이 1.5-5cm로서 짧은 털이 밀생한다. 총포는 반구형으로서 길이 7mm, 나비 13-15mm이며 포는 3줄로 배열되고 끝이 뾰족한 피침형이며 짧은 털이 있고 가장자리가 건막질이다. 혀꽃은 길이 16-17mm, 나비 3-3.5mm로서 하늘색이다.

열매는 수과는 길이 3mm정도로서 털이 있고 관모는 길이 6mm정도이다. 10-11월에 결실한다.

뿌리는 근경이 짧으며 옆으로 길게 뻗으면서 마디에서 새싹이 돋아난다.

유사종은 

• 좀개미취 : 오대산 계곡 정선 냇가 근처에 자생하며 개미취에 비해 잎이 좁고 키도 작으면서 꽃은 개미취보다 크고 화려하며 희귀식물이다.
• 벌개미취 : 경기, 전남, 경상도, 충청도에 분포, 높이 60-100cm, 6-10월에 개화하고 담자색, 지름 4-5cm, 잎은 어긋나기하며 긴타원모양으로 길이 12-19cm이다.

9.효능:쉽게 도장하여 도목하기 쉬우므로 조경용 소재로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중부지방 자생의 개체를 척박지 녹화용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절화용 소재로 개발이 가능하다.
• 식용으로는 매우 좋은 재료로서 어린 순을 나물로 한다.
• 개미취/좀개미취의 根 및 根莖을 (자원)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봄, 가을에 채취하여 莖葉이나 진흙을 떨어내고 햇볕에 말리던가 수염뿌리를 엮어 올려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뿌리는 epifriedelanol, friedelin, shionone, astersaponin, quercetin을 함유하며, 精油(정유) 중에는 lachnophyllol, lachnophyllol acetate, anethole, 탄화수소, 지방산, 芳香族酸(방향족산) 등을 함유한다.
③약효 : 溫肺(온폐), 下氣(하기), 消痰(소담), 止咳(지해)의 효능이 있다. 風寒(풍한)에 의한 咳嗽(해수), 喘息(천식), 虛勞(허로)에 의한 咳嗽(해수)로 膿血(농혈)을 吐(토)하는 증상, 喉痺(후비), 小便不通(소변불통)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5-10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 丸劑(환제), 散劑(산제)로도 사용한다.

봄철에 어린 잎을따서 나물로 먹는다

뿌리는 해갈,진해거담에 쓴다.

토혈,천식,만성기관지염,이뇨 등에 처방 한다.

각혈, 거담, 거풍, 경풍, 기관지염, 담, 보익, 소아경풍, 암, 윤폐, 이뇨, 인후종, 인후통증, 조갈증, 진통, 진해, 창종, 토혈, 토혈각혈, 통리수도, 폐기천식, 폐농양, 폐암, 폐혈, 피부암, 해소, 해수, 해열, 허약체질, 후두염, 흉부답답, A형간염.

10.유래:개미가 꽃대에 작은 하얀 솜털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것으로 보임.

이름의 유래 : "개미취"의 접두어 "개미"는 꽃대에 다닥다닥 붙은 솜털이 개미를 연상시킨 데서 붙여진 것이며, 

"취"는 산나물이나 푸성귀를 나타낼 때 쓰는말로 곰취,단풍취.참취 등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속명 아스터(Aster)는 방사상인 머리꽃 모양에서 비롯된 것으로 별(Aster)을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이다.

종소명 타타리쿠스(tataricus)는 러시아와 몽골 국경의 타타르(Tartary)또는 사할린의 타타르(Tatar) 해협 지역을 일컫는 지명에서 비롯된 것이다.




*웃자퀴즈 391 : 스님들이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는 병은?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가실때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