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여행

[경북 영덕여행] 우리들 산악회 제29차 정기산행은 바다와 하늘이 함께 걷는 길 (푸른대게의 길) 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탐방 (1) - 신박사.

SMALL

*2018.3.4.우리들 산악회 제29차 정기산행은 바다와 하늘이 함께 걷는 길 (푸른대게의 길) 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탐방 하였습니다.

소재지 : 경상북도 영덕군 영덕읍 노물리 580.

경로 : 영덕해맞이공원~(2.1km)~오보해변~(6.8km)~경정리대게탑~(2.7km)~죽도산전망대~(1.2km)~축산항.

거리 : 12.8㎞

소요시간 ; 6시간.

안내 : 영덕군청 문화관광과 (054) 730-6514, 사단법인 한국의길과문화 (02)6013-6610~2.

1.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

2.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안내판:

3.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

블루로드 가운데 가장 많은 바닷길 코스입니다.

4.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노물리:

5.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

6.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

도로 길을 걸어가면 노물항에 도착합니다.

7.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

8.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산악회 리본:

전국에서 탐방한 산학회마다 리본을 달아서 흔적을 남겼습니다.

9.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

이번엔 바다로 향합니다.

10.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나무데크 계단길:

가파른 나무데크 계단길도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11.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

12.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녀상 조형물:

미역이 유명한 석리 노물리는 예로부터 해녀들이 물질 하던 곳 입니다.

13.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녀상 조형물 안내판

24.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

25.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

26.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군인상 조형물:

군인상 조형물이 있는 포토존 입니다.

27.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 해송:

바위틈에 해송이 자라고 있습니다.

28.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의 해국:

이해변에는 유난히도 해국이 많이 자라고 있습니다.

11월에는 해국 꽃길이 장관을 이룰것 갔습니다.

29.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의 해송:

모진 풍파를 이겨내고 바위틈에 해송이 자라고 있습니다.

30.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의 바위

31.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의 귀암괴석:

바위틈에 얺힌 바위돌이 명품입니다.

32.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

33.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

멀리 경정3리 어촌마을이 보입니다.

34.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해변:

35.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이정표:

36.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오매향나무 안내판

37.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오매향나무:

38.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경정3리 어촌계 공동작업장

39.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이정표:

죽도산 팔각정에서 시산제가 예약되어 있으므로 여기서부터 죽도산 까지는 전세버스로 이동합니다.

40. 우리들 산악회 전세버스

*바다와 하늘이 함께 걷는 길(푸른대게의 길) 영덕 블루로드길 B코스

거리 : 12.8㎞

소요시간 ; 6시간

가는방법 : 영덕시외버스터미널에서 [영덕-오보]행 버스 이용, 영덕해맞이공원방면 하차 시내버스(054-732-7374) 및 택시(054-732-2447) 이용.

해맞이공원에서 바닷가 쪽으로 난 길을 따라 작은 산을 하나 넘으면 해파랑길 21코스(블루로드 제B코스) 대장정에 오른다. 블루로드 가운데 가장 많은 바닷길 코스입니다. 그래서 타이틀마저 “환상의 바닷길” 이자, “바다와 하늘이 함께 걷는 길”입니다. 파도소리 따르며 숲 속도 지나고 갈대숲도 지나다 보면 해안 바위산 앞에 당도합니다. 도로 길을 걸어가면 노물항에 도착합니다. 돌미역이 유명한 노물항 포구를 돌아돌아 블루로드를 이어집니다. 이번엔 바다로 향합니다. 빨간 표지등과 바위 곳곳에 걸터앉은 낚시객들이 조화롭니다. 멀리 경정3리 어촌마을이 보입니다. 여기서부턴 경정3리-경정1리-경정2리가 뒤섞인 순으로 이어집니다. 50여 가구가 대부분 어업에 종사하며 일궈가고 있는 작은 어촌-경정3리 입니다. 마을중심엔 오메 향나무가 풍채를 자랑하며 서 있습니다. 다음은 대게원조마을 입니다  대게들의 가장 좋은 서식지로서 타 지역보다 맛과 질이 단연 우수한 곳, 또한 타 지역에서 잡은 대게를 들이지 않는 곳, 원조마을을 지키려는 마을주민들의 의지와 철학이 돋보입니다. 직접 잡아들인 대게를 겨울부터 봄까지 횟집에서 팔고, 전국 각지로 배송도 한답니다. 블루로드 다리를 지나 죽도산 전망대에서 축산항 일대 전체를 조망하는 기분은 가슴이 뻥 뚫리는 그 자체입니다.

해파랑길과 영덕블루로드는 동일한 코스로 해파랑길 21코스는 영덕블루로드 B코스에 해당됩니다. 해파랑길 21코스는 해맞이공원~축산항을 걷는다. 축산항부터 거꾸로 걸어도 되지만 자가용을 가져가는 경우 축산항 쪽에 주차할 곳이 마땅치 않아 해맞이공원이나 풍력발전단지 내에 주차하고 걷는 편이 낫다. 축산항에서 해맞이공원으로 돌아오는 방법은 농어촌버스를 타면 되는데 오보해수욕장이나 대탄항에서 내려 조금 걸어야 한다. 택시를 타면 1만3,000원 정도 나온다. 영덕대게는 12~5월이 제철이다. 6~11월은 금어기이므로 냉동 대게 정도만 먹을 수 있다. 여름 별미를 찾는다면 물회가 있다.

경정해변은 모래가 곱고 파도가 잔잔한 곳으로 백사장 면적이 작다.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는 없지만, 번잡하지 않은 장점이 있습니다. 해변은 마을에서 운영하고 있어 시설 요금이 저렴합니다.

대게원조마을은 마을 입구에는 대게의 원조임을 알리는 비석이 있다. 다른 말로 ‘차유마을’이라고 부른다. 고려시대부터 이곳에서 잡은 게의 다리가 마치 대나무 마디를 닮았다 하여 ‘대게’라 불렀다.

축산항은 영덕의 대표적인 어항으로 대게 위판이 열리는 전국 5개 항 중 한 곳이다. 동해안에서도 아름다운 항구로 유명한 축산은 태백산에서 뻗어 나온 산봉우리가 연결돼 산세가 해안까지 밀려 내려와 해안선이 수려합니다.

죽도산은 이름처럼 대나무가 많은 으로 정상의 흰색 등대전망대가 멀리서도 한눈에 들어옵니다. 특히 반달 모양으로 움푹 들어선 남쪽해변이 절경입니다. 해안을 따라 산책로가 조성되어 쉽게 둘러볼 수 있습니다.

*영덕 블루로드 B코스 등산지도

*웃자퀴즈 418 : 세상에서 가장 뜨거운 과일은?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가실때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