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대구수목원

대구수목원에 한국 원산지 이뇨·진통제로 쓰이고 벌들의 낙원이 된 큰꽃으아리(위령선),꽃,효능 - 신박사.

SMALL

*대구 가볼만한 곳! 신록이 짖어가는 대구수목원봄소풍 명소로 추천 합니다.

-한국 원산지 이뇨·진통제로 쓰이는 큰꽃으아리(위령선) 꽃이 무리지어 핀 함박꽃에 벌들의 낙원이 되었습니다.

♣꽃말은 아름다운 마음 입니다.

 

 

1.큰꽃으아리 꽃:

♣꿀벌을 기준으로 꽃의 실물크기를 상상해 보세요!

고추나물·선인초(仙人草)· 마음가리나물이라고도 하며 산기슭에서 자란다.

꽃은 6~8월에 줄기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취산(聚散)꽃차례를 이루며 무리지어 하얗게 핀다.

꽃잎은 없고, 4~5장의 하얀색 꽃받침잎이 꽃잎처럼 보이며 수술과 암술은 많다.

꽃받침조각은 4∼5개이고 길이 1.2∼2cm로서 꽃잎처럼 생기며,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의 긴 타원형이다.

수술과 암술은 여러 개이다.

열매는 수과(瘦果)로서 달걀 모양이고, 9월에 익으며 길이가 2㎝쯤 되는 털이 난 암술대가 꼬리처럼 달린다.


2.큰꽃으아리 명패:

키는 2m까지 뻗어 자란다.

잔잎은 난형(卵形)이며, 잎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자루는 덩굴손처럼 자라기도 한다.

덩굴이 잎자루로 감아 올라간다.

잎은 마주 달리고 5∼7개의 작은잎이 있는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잎자루가 있고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양면에 털이 없다.


3.큰꽃으아리 꽃:

이른 봄에 새순을 삶아 나물로 먹기도 하지만 약간 독성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봄과 가을에 뿌리를 햇볕에 말려 치풍제·이뇨제·통경제로 쓴다.

뿌리는 이뇨·진통·통풍·류머티즘·신경통에 사용한다.


4.큰꽃으아리 꽃:

특히 요통에는 뿌리를 술에 7일간 담근 뒤 말려 가루로 만들어 오동나무의 열매 크기로 반죽하여 한번에 20알씩 술과 같이 먹으면 효과가 있으며, 또한 두풍(頭風)으로 눈이 어두울 때 뿌리를 도꼬마리의 씨와 달여서 그 물로 머리를 감으면 효과가 있다 한다.


5.큰꽃으아리 꽃:

한국에서는 으아리의 뿌리를 말린 것을 위령선(威靈仙)이라고 하지만 위령선(C. florida)과는 다르며, 중국에서는 클레마티스 키넨시스(C. chinensis)를 위령선이라고 하고, 으아리는 동북철선련(東北鐵線蓮)이라고 부른다.


6.큰꽃으아리 꽃:

비슷한 종 가운데 긴잎으아리(for. lancifolia)는 잎이 바소꼴이고 꽃이 약간 크며 꽃받침 길이가 12∼16mm이다.

큰위령선(var. koreana)은 으아리보다 키가 크고 취산상 원추꽃차례이며 잎맥이 튀어나와 있고 잎축이 약간 연하며 한방에서 뿌리를 통풍에 쓴다.

꽃의 크기는 꿀벌과 비교해 보세요~~~


7.큰꽃으아리 꽃;

으아리는 위령선이라 해서 약용을 하는데 으아리, 큰꽃으아리, 사위질빵, 할미밀망 등을 위령선이라 하며 약용한다.
요통이나 관절염, 신경통, 견비통 등에는 위령선이 가장 효과가 빠르다.

위령선 한 가지만 써도 되고 두충이나 접골목 같은 약초와 같이 써도 좋은데 내부로 침입한 여러 가지의 풍을 없애며 오장의 기능을 항진시키며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증상을 치료 한다.

경락이 막힌 것을 잘 순환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으며 풍과 습으로 몸이 아프고 쑤신 증상 등을 치료하는 요약이다.


8.큰꽃으아리 꽃:

위령선은 약성이 강해서 관절염으로 걸음을 걷지 못하는 환자가 아침에 위령선을 약으로 먹고 오후에 일어나서 걸어 다닌다고 할 만큼 약효가 빠르다.

위령선은 신경통, 안면신경마비, 중풍, 편두통, 근육마비, 류머티스성 관절염, 무릎이 시리고 아픈데. 허리가 아픈데. 통풍, 손발이 마비된 데. 목구멍에 가시가 걸린 데 두루 좋은 효험이 있는데, 특히 몸속의 바람기를 내보내고 습기를 없애며 경락을 통하게 하고 통증을 멎게 하는 작용이 매우 빠르다.


9.큰꽃으아리 꽃:

신경통과 관절염, 요통, 타박상 등에는 접골목과 함께 쓰면 효과가 더욱 빠르고 이뇨 작용도 뛰어나서 신장염으로 인한 부종에도 잘 듣는다.

그러나 아네모닌과 아네모놀이라는 독성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쓰면 안 된다.

설사와 이질을 멎게 하며 탈항, 임산부의 부종, 근육과 뼈의 여러 질병을 치료하고 단단한 것을 무르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토사곽란(구토와 설사를 하면서 배가 뒤틀릴 듯 아픈 증상) 장에서 가스가 차고 소리가 나는 것 ,간질, 정신분열증, 땀이 많이 나는데, 한열로 인해 생긴 모든 병에도 효과가 있는 우리 주위에 흔하면서도 약효가 뛰어난 식물이다.


10.큰꽃으아리 꽃:

유독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뜨거운 물에 데쳐여러 날에 걸쳐 독을 충분히 우려낸 다음 조리 해서 먹을 수 있는데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지만 옛날에는 아주 어린잎일 때 나물로 식용도 했다.

그러나 생채로는 먹지 않고 데쳐서 충분히 우려내고 먹어야만 한다.


11.큰꽃으아리 꽃


12.큰꽃으아리 꽃


13.큰꽃으아리 꽃


14.큰꽃으아리 꽃


15.큰꽃으아리 꽃


16.큰꽃으아리 꽃


17.큰꽃으아리 꽃


18.큰꽃으아리 꽃


19.큰꽃으아리 꽃


20.큰꽃으아리 꽃밭



*큰꽃으아리(Clematis patens)

꽃말은 아름다운 마음 입니다.

미나리아제비과의 낙엽성활엽만경목 이다.

꽃은 5월에 백색으로 핀다.

열매는 9월에 익는다.

커다랗고 탐스러운 흰꽃이 눈에 띈다.

'클레마티스'라고 불리는 큰꽃으아리다.

큰꽃으아리 꽃은 꽃잎처럼 보이는 꽃받침열편(裂片)이 무척 넓다.

꽃술이 중심에 있고, 어디서도 금방 눈에 띄는 꽃잎처럼 보이는 아이보리색 꽃받침열편은 8장이다.

넓고 환한 색깔의 이 꽃이 곤충 눈에 잘 띄는 것은 당연하다.

큰꽃으아리 꽃을 찾는 곤충은 대부분 딱정벌레다.

딱정벌레는 벌이나 나비와 달리 좋아하는 꽃에 앉는 모양이 뒤뚱거리며 매우 서툴다.

그래서 큰꽃으아리의 넓은 꽃받침열편은 착륙이 서툰 딱정벌레를 위한 활주로 역할을 한다.

꽃받침열편마다 3줄로 된 안내 길이 있고, 그 주위에는 빗살처럼 촘촘한 선이 나 있다.

게다가 어찌나 세심하게 배려했는지 이 선에 노르스름한 색깔까지 칠했다.

큰 행사에서 VIP고객을 위해 레드카펫을 까는 것처럼 옐로카펫을 깔았다.

꽃에 찾아든 곤충은 이 선을 따라 꽃 중심부로 모여들고 달콤한 꿀샘을 찾아 꽃 속에 꽃가루받이를 돕는다.

큰꽃으아리 꽃을 보면 사람이 손댄 것도 아니고 동물들이 먹으려고 훑은 것도 아닌데 성한 곳이 한 군데도 없다.

유심히 관찰해 보니 생식을 위한 큰꽃으아리의 전략이 그 곳에 숨어 있다.

그것은 바로 꽃술의 배치다.

수술이 한가운데에 놓여 있고 그 둘레로 많은 암술이 빼곡이 둘러서 있다.

꽃술을 오가는 딱정벌레가 꽃가루를 암술머리에 잔뜩 묻혀주길 바라서다.

그래서 큰꽃으아리는 얌전한 손님보다는 꽃하늘소처럼 마구잡이로 휘젓는 곤충을 더 반긴다.

화창하게 맑은 날이면 많은 곤충들로 붐볐던 이 활주로는 마침내 찢어지고, 꽃받침열편은 식성 좋은 곤충들의 먹이가 되기도 한다.

식물이 꽃을 피우고 있는 기간은 그리 길지 않다.

그런데도 우리는 식물 하면 꽃을 떠올릴 만큼, 꽃이 주는 인상은 강하다.

꽃이 식물의 생식기관이며, 꽃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꽃가루받이를 위해서다.

꽃가루받이를 위해 식물과 매개자는 서로의 목적을 향해 끊임없이 진화한다.

유난히도 꽃이 크고 아름다워서 관상용으로 기르기도 하는 미나리아재비과의 큰꽃으아리는 그 뿌리가 '위령선'이라는 약명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일반 눈꽃 모양의 꽃이 구름처럼 피어나는 일반 '으아리'의 종류를 통칭하여 부르는 이름인데요.

그 성분이 몸 안의 굳고 딱딱한 것들을 무르게 하여 배출하는 능력이 강하여 관절통·허리병에 좋은 치료제로 알려져 있기도 하고 파상풍·편두통·부종·소변불리 등에도 다른 약재와 처방하여 쓰이는 약재입니다.

뿌리10g에 물 반되를 넣고 달여서 아침저녁으로 나눠서 복용하면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 으아리 (위령선)의 효능

-학명 : Clematis mandshurica
-분류 : 현화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미나리아재비목 > 미나리아재비과
-형태 : 덩굴성 낙엽활엽수
-꽃말 : 이루어 질 수 없는 사랑
-자생지 : 들, 산기슭
-분포지 : 한국, 중국, 러시아 아무르, 우수리
-꽃특징 : 야생화
-꽃색깔 : 흰색
-개화시기 : 6~8월
-개화계절 : 여름
-국내분포지 : 전국
-특징적분류 : 덩굴식물

◈ 특징
고추나물·선인초(仙人草)· 마음가리나물이라고도 하며 산기슭에서 자란다.

길이 약 2m이다. 덩굴이 잎자루로 감아 올라간다.
잎은 마주 달리고 5∼7개의 작은잎이 있는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잎자루가 있고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양면에 털이 없다.

잎자루는 덩굴손처럼 구부러진다.
-꽃은 6∼8월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취산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4∼5개이고 길이 1.2∼2cm로서 꽃잎처럼 생기며,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의 긴 타원형이다.
-수술과 암술은 여러 개이다.

열매는 수과(瘦果)로서 달걀 모양이고, 9월에 익으며 털이 난 암술대가 꼬리처럼 달린다.
-어린 잎은 식용하고
-뿌리는 이뇨·진통·통풍·류머티즘·신경통에 사용한다.

-비슷한 종 가운데 긴잎으아리(for. lancifolia)는 잎이 바소꼴이고 꽃이 약간 크며 꽃받침 길이가 12∼16mm이다.
-큰위령선(var. koreana)은 으아리보다 키가 크고 취산상 원추꽃차례이며

  잎맥이 튀어나와 있고 잎축이 약간 연하며 한방에서 뿌리를 통풍에 쓴다.

☞ 유사종

-참으아리(C.terniflora DC.) : 흰꽃이 잎겨드랑이에서 위를 향해 피며 취산화서를 이룬다.
-긴잎으아리(for.lancifolia NAK.) : 잎이 피침형이고 꽃이 약간 크며 꽃받침의 길이가 12-16mm이다.
-큰위령선(var.koreana) : 금강산, 남산 및 속리산에서 자라며

  으아리보다 키가 크며 화서는 취산상 원추화서이고
  엽맥은 약간 튀어나오며 엽축이 연한 것으로서 뿌리를 통풍에 사용한다.

-독성 : 유독 뿌리추출물에서 마비성분이 검출되었다.
-약용부위 : 뿌리
-채취시기 : 가을이나 이른 봄에 뿌리를 캐서 쓴다.
-가공법 :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린다.

◈ 효능
으아리는 위령선이라 해서 약용을 하는데

으아리, 큰꽃으아리, 사위질빵, 할미밀망 등을 위령선이라 하며 약용한다.
요통이나 관절염, 신경통, 견비통 등에는 위령선이 가장 효과가 빠르다.

위령선 한 가지만 써도 되고 두충이나 접골목 같은 약초와 같이 써도 좋은데

내부로 침입한 여러 가지의 풍을 없애며 오장의 기능을 항진시키며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증상을 치료 한다.

경락이 막힌 것을 잘 순환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으며

풍과 습으로 몸이 아프고 쑤신 증상 등을 치료하는 요약이다.
위령선은 약성이 강해서 관절염으로 걸음을 걷지 못하는 환자가

아침에 위령선을 약으로 먹고 오후에 일어나서 걸어 다닌다고 할 만큼 약효가 빠르다.

위령선은 신경통, 안면신경마비, 중풍, 편두통, 근육마비, 류머티스성 관절염, 무릎이 시리고 아픈데.
허리가 아픈데. 통풍, 손발이 마비된 데. 목구멍에 가시가 걸린 데 두루 좋은 효험이 있는데

특히 몸속의 바람기를 내보내고 습기를 없애며 경락을 통하게 하고 통증을 멎게 하는 작용이 매우 빠르다.
신경통과 관절염, 요통, 타박상 등에는 접골목과 함께 쓰면 효과가 더욱 빠르고

이뇨 작용도 뛰어나서 신장염으로 인한 부종에도 잘 듣는다.

그러나 아네모닌과 아네모놀이라는 독성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쓰면 안 된다.
설사와 이질을 멎게 하며 탈항, 임산부의 부종, 근육과 뼈의 여러 질병을 치료하고

단단한 것을 무르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토사곽란(구토와 설사를 하면서 배가 뒤틀릴 듯 아픈 증상)

장에서 가스가 차고 소리가 나는 것 ,간질, 정신분열증, 땀이 많이 나는데,

한열로 인해 생긴 모든 병에도 효과가 있는 우리 주위에 흔하면서도 약효가 뛰어난 식물이다.

◈ 식용 방법
유독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뜨거운 물에 데쳐여러 날에 걸쳐 독을 충분히 우려낸 다음 조리 해서 먹을 수 있는데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지만 옛날에는 아주 어린잎일 때 나물로 식용도 했다.
그러나 생채로는 먹지 않고 데쳐서 충분히 우려내고 먹어야만 한다.

먹는법
-여늬 나물이나 마찬가지로 어린잎을 살짝 데쳐 무쳐 먹거나
-뜨거운 물에 데쳐 햇볕에 말려 묵나물로 사용을 한다.

◈ 으아리차 만들기
-으아리차는 으아리에 흰설탕을 3배로 넣고 끓여 두었다가
-한번에 10-20g씩 매일 3-4차례 복용한다.

◈ 으아리 효소담는법
-전초를 채취해
-설탕과 1대 1비율 함께 발효시켜 즙액을 내서 먹는다.
-용기의 7부를 채우는것이 좋고
-6개월 1차 숙성후 걸러 주고
-2차 숙성은 약 1년 이상하여 주면 아주좋은 약성을 지닌 효능이 된다.
-오랜숙성을 거쳐야 약성도 높고 설탕의 당분 피해가 가지 않는다 한다.

◈ 으아리주 담그기
이뇨·진통·통풍·류머티즘·신경통에 사용한다
-뿌리를 채취에 담금한다.
-내용물에 3배에 정도
-소주30도를 준비해 담금한다.
-6개월 이후 먹을수 있으나
-숙성은 약 1년 이상하여 주면 아주좋은 약성을 지닌 효능이 된다.

◈ 민간요법
☞ 요통, 관절통
위령선 15그램, 두충 20그램을 물 300밀리리터에 넣고 달여서 하루 두세 번에 나누어 밥 먹기 전에 먹는다.
또는 위령선 20그램에 물 200밀리리터를 넣고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시거나

가루 내어 한번에 3~5그램씩 하루 두세 번 술에 타서 먹는다.
☞ 두충 한 가지만을 쓸 수도 있는데 약한 불에 볶아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 번에 3그램씩 하루 세 번 술에 타서 먹는다. 
위령선과 두충은 다같이 진통작용이 있으므로 요통과 관절통에 좋을 뿐만 아니라

허리를 다쳤거나 허리에 힘이 없을 때 써도 좋다. 한 가지만 쓰는 것보다 두 가지를 같이 쓰면 효과가 더 높다.
☞ 유행성 간염
위령선을 약한 불에 말려 부드럽게 가루 낸 것 8~12그램을

달걀 한 개와 섞어 기름에 살짝 볶아 하루 두세 번에 나누어 밥 먹고 나서 먹는다.

위령선은 간에 있는 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앤다.
☞ 신경통
위령선을 잘게 썰어 그릇에 담고 술을 잠기도록 부어서 6~7일 동안 두었다가 말린 다음,

부드럽게 가루 내어 밀가루 풀로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6~8그램씩 하루 두세 번 밥 먹고 나서 먹는다.

위령선은 강한 진통작용과 진정작용이 있어 신경통 치료에 매우 좋은 약초이다.
☞ 생선뼈가 목에 걸렸을 때
위령선 50~90그램을 진하게 달여서 설탕 30그램을 넣어 녹이고 소금을 약간 넣어 하루 4~6번 먹는다. 사흘 동안 먹는다.
이삼 일 먹는 동안에 통증이 없어지고 생선 가시가 녹아서 없어진다.

위령선은 딱딱한 것을 물렁물렁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 넘어지거나 매를 맞거나 떨어져서 생긴 어혈요통
으아리(위령선) 15g, 두충 200g을 물 300ml에 끓여 먹는다.

(어혈요통은 낮에는 덜 아프다 밤에는 더 아프다.)
☞ 소아 척수마비 후유증
으아리(위령선) 뿌리를 술에 축여 여러번 쪄서 말린 가루를 30g ∼ 40g씩 하루 3번 먹인다.

☞ 각기병으로 다리를 쓰지 못할 때
으아리뿌리를 가루내어 술에 타서 1회 8g씩 먹는다.

☞ 무릎관절 냉증이나 염증으로 아픈 경우에
으아리(위령선)나 쇠무릎을 차로 달여 장기간 복용한다.
으아리차는 으아리에 흰설탕을 3배로 넣고 끓여 두었다가 한번에 10-20g씩 매일 3-4차례 복용한다.

☞ 풍습성 관절염
적당한 양의 위령선을 가루 낸 뒤 6g씩 물에 타서 하루에 2번 먹는다.

☞ 팔다리가 아플 때
모과 20g, 위령선 10g을 가루 낸 뒤 물로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약물을 1회에 다 먹는다.

◈ 주의사항
-위령선을 오래 동안 복용하게 되면

 정기를 손상되기 때문에 오랫동안 복용하지 않으며, 몸이 약하고 허한사람은 복용을 금한다.

※ 아무리 좋은 약재라해도 너무 많이 먹으면 체력을 손상할 수 있으므로 오랜기간 장복하여서는 안된다.




*웃자퀴즈 427 : 어부가 제일 삻어하는 연예인?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가실때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