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대구수목원

[대구수목원] 향균작용이 있어서 독사에 물렸을때 사용하고 잎이 고깔같은 휘귀종 고깔제비꽃,효능,유래

SMALL

*대구수목원 독사에 물렸을때 사용하는 잎이 고깔같은 휘귀종 흰색 고깔제비꽃 꽃이 흐드러지게 피었습니다!

고깔제비꽃은 제비꽃과(―科 Viol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이다.

♣꽃말은 '즐거운 생활' 입니다.

 

 

 

1. 고깔제비꽃:

뿌리에서 잎과 꽃이 모두 나오며 뿌리줄기는 매우 굵고 마디가 져 있다.

잎은 계란 모양이며 잎 끝은 움푹 들어가 있다.

 

2. 고깔제비꽃:

잎의 위아래 모두 털이 많이 나 있는데 특히 잎 아래쪽의 맥(脈) 위에 많다.

 

3. 고깔제비꽃:

꽃은 4~5월에 붉은 보라색으로 피며 열매는 희미한 갈색 반점이 있는 삭과(蒴果)가 달린다.

 

4.고깔제비꽃:

유래는 잎이 나올 때는 말려나오는데 그 모습이 고깔을 닮았다고 해서 이름이 고깔제비꽃이다.

 

5. 고깔제비꽃:

중국(만주), 러시아(우수리), 일본, 한국 : 전국의 산지 경사면, 등산로 주변, 숲 속 등 해가 잘 드는 곳에서 그늘진 곳까지 넓게 자란다.

 

6. 고깔제비꽃:

이른 봄 잎의 아랫부분은 말려 있으나 점차 펴져 전형적인 심장 모양이 되며, 어린잎에는 털이 있지만 점차 줄어든다.

 

7.고깔제비꽃:

개방화가 피어 있는 동안에는 잎이 완전히 펴지지 않는데 개방화가 시들기 시작하면서 활짝 펴진다.

 

8.고깔제비꽃:

턱잎은 잎자루와 유합되어 발달하지 않고 피침형으로 막질이며, 길이는 7-10mm이고 연한 녹색이다.

 

9. 고깔제비꽃:

금강제비꽃, 애기제비꽃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으나, 두 종류는 꽃이 흰색이며, 금강제비꽃 잎끝은 급하게 뾰족해지고, 애기금강제비꽃은 잎이 계란처럼 생긴 삼각상 심장형리사서 차이가 난다.

 

10. 고깔제비꽃:

효능은 고깔제비꽃 및 동속식물의 천초를 지정.자화지정.동북근채 라고 한다.

약리작용 지정의 전제는 연쇄상구군.녹농균.등에 항균  작용이 있다.

지정은 청열해독.양혈소종.의 효능이 있으며 단독.목적종통.인후염.활달성간염 장염.독사에 물렸을 때에 사용한다.

또한 민간에서는 갑상선암의 치료에 많이 사용한다.

 

28. 고깔제비꽃

 

 

 

*고깔제비꽃(Viola rossii)

1.꽃말:즐거운 생활

2.분류:제비꽃과 다년생초

3.분포:아시아

4.서식지:양지, 나무그늘 

5.크기:약 15cm

6.설명제비꽃과(―科 Viol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뿌리에서 잎과 꽃이 모두 나오며 뿌리줄기는 매우 굵고 마디가 져 있다.잎은 계란 모양이며 잎 끝은 움푹 들어가 있다. 잎의 위아래 모두 털이 많이 나 있는데 특히 잎 아래쪽의 맥(脈) 위에 많다. 꽃은 4~5월에 붉은 보라색으로 피며 열매는 희미한 갈색 반점이 있는 삭과(蒴果)가 달린다. 햇빛이 잘 드는 길가에서 많이 자란다.

유래:잎이 나올 때는 말려나오는데 그 모습이 고깔을 닮았다고 해서 이름이 고깔제비꽃이다.

 분류: 제비꽃과(Violaceae) 제비꽃속(Viola) 각씨제비꽃 / 갑산제비꽃 / 경성제비꽃 / 고깔제비꽃 / 구름제비꽃 / 금강제비꽃 / 긴잎제비꽃 / 넓은잎제비꽃 / 노랑제비꽃 / 누운제비꽃 / 둥근털제비꽃 / 뫼제비꽃 / 미국제비꽃(종지나물) / 삼색제비꽃 / 서울제비꽃 / 선제비꽃 / 섬제비꽃 / 아욱제비꽃 / 애기금강제비꽃 / 여뀌잎제비꽃 / 엷은잎제비꽃 / 왕제비꽃 / 왜제비꽃 / 왜졸방제비꽃 / 우산제비꽃 / 자주잎제비꽃 / 잔털제비꽃 / 장백제비꽃 / 제비꽃 / 졸방제비꽃 / 큰졸방제비꽃 / 털제비꽃 / 호제비꽃 / 화엄제비꽃 / 흰젖제비꽃 / 흰제비꽃 / 흰털제비꽃 / 낚시제비꽃 / 남산제비꽃 / 민둥뫼제비꽃 / 반달콩제비꽃 / 알록제비꽃 / 자주알록제비꽃 / 좀낚시제비꽃 / 콩제비꽃 / 태백제비꽃 / 털낚시제비꽃 / 털노랑제비꽃 / 민둥제비꽃 / 민졸방제비꽃 / 흰갑산제비꽃 / 흰낚시제비꽃 / 흰좀낚시제비꽃 

 분포|자생지
중국(만주), 러시아(우수리), 일본, 한국 : 전국의 산지 경사면, 등산로 주변, 숲 속 등 해가 잘 드는 곳에서 그늘진 곳까지 넓게 자란다.

 형태:여러해살이풀  
줄기 지상부에 뚜렷한 줄기는 없다.뿌리줄기 짧고 두꺼우며 마디가 많고 마디에서 흰색 뿌리가 나온다.
 계란 모양의 심장형이고 양면에 털이 있으며 길이는 4-7cm, 폭 4-8cm이다. 잎끝은 점첨두이고 밑부분은 깊은 심장형이며, 가장자리에는 얕은 거치가 있다. 잎자루는 10-25cm이다. 이른 봄 잎의 아랫부분은 말려 있으나 점차 펴져 전형적인 심장 모양이 되며, 어린잎에는 털이 있지만 점차 줄어든다. 개방화가 피어 있는 동안에는 잎이 완전히 펴지지 않는데 개방화가 시들기 시작하면서 활짝 펴진다.턱잎은 잎자루와 유합되어 발달하지 않고 피침형으로 막질이며, 길이는 7-10mm이고 연한 녹색이다.
  좌우 대칭이며 지름 2-2.5cm이고 3-4월에 홍자색으로 핀다. 꽃자루는 길이 10-15cm로 중간에 소포가 있다. 꽃자루의 윗부분과 뿌리 근처에는 털이 다소 있는 것도 있다. 꽃받침은 긴 타원형이고 뒤쪽은 갈라지지 않거나 얕게 갈라진다. 길이는 7-8mm이며 끝은 둔두이고 털은 없다. 꽃잎은 길이 15-20mm이고, 옆 꽃잎과 아래 꽃잎에는 자색 줄무늬가 있으며 위 꽃잎에도 흐리게 있는 경우가 있다. 옆 꽃잎에는 털이 있으나 안쪽에 위치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어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꽃뿔은 두껍고 주머니 모양이며 길이는 3-4mm로 짧다. 수술은 5개이고 씨방에는 털이 없다. 암술대는 원통형인데 역시 털이 없으며 윗부분은 연부가 발달한다. 개방화는 잎이 성숙하기 전에 피었다가 시들어 버리고 이후에 폐쇄화를 발달시키는데 꽃자루는 상대적으로 짧다. 
열매  길이는 10-15mm 정도이고 표면에는 자색 반점이 있으며, 모양은 타원형이고 털은 없다. 종자는 갈색 또는 짙은 갈색이며 길이는 2.5-3.1mm이다. 

 동정 포인트 
1. 금강제비꽃, 애기제비꽃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으나, 두 종류는 꽃이 흰색이며, 금강제비꽃 잎끝은 급하게 뾰족해지고, 애기금강제비꽃은 잎이 계란처럼 생긴 삼각상 심장형리사서 차이가 난다.

 

 
*고깔제비꽃의 효능

고깔제비꽃 및 동속식물의 천초를 지정.자화지정.동북근채 라고 한다 약리작용 지정의 전제는 연쇄상구군.녹농균.등에 항균  작용이 있다지정은 청열해독.양혈소종.의 효능이 있으며 단독.목적종통.인후염.활달성간염 장염.독사에 물렸을 때에 사용한다또한 민간에서는 갑상선암의 치료에 많이 사용한다.

 

 

 

 

 

 

*보시고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