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대구수목원

대구여행 / 대구수목원 방향식물원에 두통 구토에 좋은 아름다운 연한 홍색꽃 가는잎향유,꽃,효능.

SMALL

*대구수목원 방향식물원 화단에 두통과 구토에 좋고 연한 홍색의 꽃이 아름다운 가는잎향유를 소개합니다.

꽃말은 '가을의 향기' 입니다. ​

 

 

1. 가는잎향유 꽃:

꽃은 9-10월에 피며 연한 홍색이고 원줄기 끝과 가지 끝에 이삭꽃차례로 달리며 화수(花穗)는 길이 2.5-5cm, 지름 1cm로서 한쪽으로 치우쳐서 빽빽하게 꽃이 달린다. 

 

2. 가는잎향유 명패:

포는 둥근 부채모양으로 끝이 갑자기 뾰족해지고 자주빛이 돌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고 길이 7mm정도이며 꽃받침은 길이 2mm정도로서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바늘처럼 뾰족하며 안쪽에 긴 백색 털이 밀생한다. 

 

3. 가는잎향유 꽃:

꽃부리는 길이 5mm정도로서 4개로 갈라지고 털이 있으며 수술 4개 중 2개는 길다.

 

4. 가는잎향유 꽃:

줄기는 높이가 50cm에 달하고 원줄기는 사각형이며 굽은 털이 줄로 돋아 있고 어릴 때는 선점이 있다.

 

5. 가는잎향유 꽃:

잎은 마주나기하며 선형이고 길이 2-7cm, 폭 1.5-5mm로서 표면 맥과 가장자리에 짧은 털이 약간 있으며 뒷면에 선점이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약간 있다.

 

6. 가는잎향유 꽃:

열매는 10~11월에 작은 견과가 달려 익는다.

 

7. 가는잎향유 꽃:

특징은 줄기는 네모지고 곧게 자라는데 굽은 털이 줄로 돋아 있다. 어릴 때는 샘점[腺点]이 있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여 사용한다. 외상에는 짓이겨 붙인다. 임신부가 복용하면 유산의 위험이 있다.

 

8. 가는잎향유 꽃:

용도는 꽃향유/애기향유/가는잎향유/향유의 全草(전초)를 (향유)라 하며 약용한다.

 

9. 가는잎향유 꽃:

효능은 주로 호흡기와 소화기 질환을 다스린다.

관련질병은 각기, 감기, 거풍, 구토, 두통, 발한, 복통, 부종, 설사, 소담, 안위, 이수, 창독, 해열, 허로발열에 좋다.

 

10. 가는잎향유 꽃:

생약명은 향유(香薷) 입니다.

 

47.가는잎향유 꽃밭

 

*유튜브 동영상 링크 바로가기 : 화면 좌측 하단 다음에서보기 눌러주세요!

♥보신후 광고클릭, 구독, 좋아요, 알람 설정해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youtu.be/ILLnpb2KV58

 

 

*가는잎향유(香薷 Narrow-leaf mint)

이명 : 향용(香茸), 석해(石解), 가는향유, 애기향유  

학명 :  Elsholtzia angustifolia (Loes.) Kitag.

분류 : 통화식물목>꿀풀과>향유속

꽃말 :  가을의 향기. ​

분포지역 : 충청북도 속리산,  경상북도 조령산 일대.

형태 : 한해살이풀.

생약명 : 향유(香薷)

줄기는 높이가 50cm에 달하고 원줄기는 사각형이며 굽은 털이 줄로 돋아 있고 어릴 때는 선점이 있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선형이고 길이 2-7cm, 폭 1.5-5mm로서 표면 맥과 가장자리에 짧은 털이 약간 있으며 뒷면에 선점이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약간 있다.

꽃은 9-10월에 피며 연한 홍색이고 원줄기 끝과 가지 끝에 이삭꽃차례로 달리며 화수(花穗)는 길이 2.5-5cm, 지름 1cm로서 한쪽으로 치우쳐서 빽빽하게 꽃이 달린다. 포는 둥근 부채모양으로 끝이 갑자기 뾰족해지고 자주빛이 돌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고 길이 7mm정도이며 꽃받침은 길이 2mm정도로서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바늘처럼 뾰족하며 안쪽에 긴 백색 털이 밀생한다. 꽃부리는 길이 5mm정도로서 4개로 갈라지고 털이 있으며 수술 4개 중 2개는 길다.

열매는 10~11월에 작은 견과가 달려 익는다.

특징은 줄기는 네모지고 곧게 자라는데 굽은 털이 줄로 돋아 있다. 어릴 때는 샘점[腺点]이 있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여 사용한다. 외상에는 짓이겨 붙인다. 임신부가 복용하면 유산의 위험이 있다.

용도는 꽃향유/애기향유/가는잎향유/향유의 全草(전초)를 (향유)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과실이 성숙하면 지상부분을 절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또는 그늘에서 말린다.
②성분 : 꽃향유는 精油(정유)를 함유한다. 그 중 주성분은 elsholtzidiol이고, 그 밖에 sterol, phenol性(성) 물질과 flavonoid 배당체 등을 함유한다. 향유의 전초에는 정유가 함유되어 있고 주성분은 elsholtzia ketone으로 그 위에 naginataketone, α-pinene, cineole, p-cymene, isovaleric acid, isobutyl-isovalerate, 醋酸(초산), α-β-naginatene, octanol-3,1-octen-3-ol, linalool, camphor(樟腦(장뇌)), geraniol, n-caproic acid, isocaproic acid 등이 함유되어 있고 종자에는 脂肪油(지방유) 38%가 함유되어 있으며 그 중에는 oleic acid, linoic acid, linoleic acid이 있다.

효능은 주로 호흡기와 소화기 질환을 다스린다.

發汗(발한), 解暑(해서), 化濕(화습), 溫胃(온위), 調中(조중)의 효능이 있다. 頭痛發熱(두통발열), 惡寒無汗(악한무한), 腹痛(복통), 구토, 下痢(하리), 水腫(수종), 脚氣(각기)를 치료한다. ㉠곽란, 腹痛吐下(복통토하)를 치료하고 水腫(수종)을 뺀다. ㉡熱風(열풍)을 가시게 하고 갑작스런 轉筋(전근)에는 끓인 국물을 頓服(돈복)하면 좋다. 또 건조분말을 물로 복용하면 비출혈을 멈추게 한다. ㉢氣(기)를 내리고 煩熱(번열)을 베거하며 嘔逆冷氣(구역냉기)를 치료한다. ㉣四時(사시)의 傷寒(상한)을 근절한다. ㉤傷暑(상서)를 치료하며 소변을 利(이)하게 한다. ㉥表(표)를 풀고 邪(사)를 除(제)하며 暑熱咳嗽(서열해수)를 치료하고 發汗(발한) 胃(위)를 따뜻하게 하며 中(중)을 부드럽게 한다. ㉦여름에 끓여서 茶(차)를 대신으로 마시면 熱病(열병)을 없애고, 中(중)을 조정하며 胃(위)를 따뜻하게 한다. 즙으로 양치질을 하면 臭氣(취기)가 가신다. ㉧脚氣寒熱(각기한열)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3-10g을 달이거나 또는 가루를 만들어 복용한다.

관련질병: 각기, 감기, 거풍, 구토, 두통, 발한, 복통, 부종, 설사, 소담, 안위, 이수, 창독, 해열, 허로발열.

 

 

분류 : 

 

 

*보신후 아래 모양에 공감 버튼과, 구독, 광고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