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대구수목원

대구수목원 // 종교관련 식물원에 갈색 염료 통증 치료로 쓰는 인디카다정큼니무(차륜매),꽃,효능,유래.

SMALL

*대구수목원 종교관련 식물원 온실에 종교관련식물 갈색 염료 고혈압 통증 치료로 쓰이는 인디카다정큼니무(차륜매) 꽃이 다정스럽게 피었습니다..

♣꽃말은 '친밀' 입니다.

 

 

1. 인디카다정큼니무(차륜매) 꽃:

쌍떡잎식물강 장미목 장미과에 속하는 속씨식물 이다.

학명은 ‘Raphiolepis umbellata’이다.

다정큼나무’라는 이름은 한 나무에 꽃과 열매가 옹기종기 모여 난다고 해서 붙여진 것이고, 학명의 ‘raphiolepis’와 ‘umbellata’는 그리스어로 각각 바늘과 우산을 뜻하여 잎이 바늘 모양의 우산을 닮았다는 데에서 유래했다.

 

2. 인디카다정큼니무 명패:

키는 1~4m 정도지만 줄기 아래에서부터 많은 가지가 나와 반구형을 이룬다.

길이 약 7.5cm, 너비 약 3cm의 달걀형 잎은 단단하고 두꺼운데, 어긋나지만 모여 난 것처럼 보이며 잎가장자리에는 끝이 둔한 톱니가 있다.

 

3. 인디카다정큼니무 꽃:

다섯 개의 동그란 잎이 달린 지름 약 1cm의 꽃은 하얀색이며 가지 끝에서 달리는 원추꽃차례를 이룬다.

열매는 동그랗고 까만데, 열매 하나에는 약 2개의 씨앗이 들어 있다.

 

4. 인디카다정큼니무 꽃:

꽃은 5월에 피고, 열매는 10월에 익는다.

남쪽 지방 바닷가 모래땅에서 서식하고, 이 밖에 반그늘과 해가 비추는 곳에서도 잘 자란다.

 

5. 인디카다정큼니무 꽃:

생장속도가 늦고 새순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나뭇가지를 자르지 않아야 하며, 1월평균기온이 0℃ 이상인 곳에서만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재배할 때는 서울 근처 온실 안에서 키우고 있다.

 

6. 인디카다정큼니무 꽃:

나무껍질에서 갈색 염료가 나와 사용할 수 있고, 조경수로도 활용된다.

민간에서는 잎과 가지, 뿌리를 타박상을 비롯한 통증에 사용했다.

 

7. 인디카다정큼니무 꽃:

다정큼나무의 효능은

옛부터 민간에서는 잎과 뿌리 가지를 체취하여 말려 약재로 사용해온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성질은 차갑고 맛은 쓰고

떫은맛이 납니다.

고혈압, 각종통증, 타박상, 혈관확장, 심혈관질환 등에 쓴다.

 

8. 인디카다정큼니무 꽃:

다정큼나무는 우리나라 일부 지방에서 사투리로 쪽나무라고 하는데, 어망 등을 염색하는 데 쓰였다고 한다.

그러나 일본처럼 명주를 물들이는 등의 특별한 쓰임에 관한 자료는 남아 있지 않다.

정약용의 시에 나오는 ‘남정(藍靘)’을 쪽나무(다정큼나무)라고 번역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실제로 남정은 짙푸른 색을 물들이는 천연염료로 유명한 1년초 ‘쪽’을 일컫는다.

 

9. 인디카다정큼니무 꽃:

중국 이름은 그 뜻을 짐작하기조차 어려운 석반목(石斑木)이다.

일본 이름인 차륜매(車輪梅)는 꽃이 매화를 닮았고 가지 뻗음이 수레바퀴살처럼 생겼다는 데서 유래한다.

주로 정원수로 심으나, 명주를 물들이는 귀중한 염료로 이용되는 특별한 쓰임이 알려져 있다.

줄기나 뿌리를 쪄서 즙을 내고 철분이 많은 진흙을 혼합하면 타닌산이 진흙 속의 철분과 산화반응을 하여 명주를 흑색으로 물들인다고 한다.

 

10. 인디카다정큼니무 꽃:

다정스럽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꽁꽁 얼어버린 겨울 땅도 금세 녹일 것만 같아 상상만 해도 가슴이 훈훈해진다.

제주도에서부터 남쪽 섬에 이르는 남부 난대림에서 자라는 다정큼나무가 있다.

‘다정스러울 만큼의 나무’가 변하여 생긴 이름일 터이다.

 

40. 종교관련 식물원

 

*유튜브 동영상 링크 바로가기 : 화면 좌측 하단 다음에서보기 눌러주세요!

♥보신후 광고클릭,구독, 좋아요, 알람 설정해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youtu.be/aFzMG1kdyGg

 

 

*인디카다정큼나무(Rhaphiolapis indica)

구분 : 장미과 / 상록활엽관목

잎은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연분홍색으로 4~6월에 핀다.

열매는 10월에 검은색으로 성숙한다.

 

 

*다정금나무(Raphiolepis umbellata, Japanese Howthron, 車輪梅)

분류 :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장미목 > 장미과

학명 : Rhaphiolepis indica var. umbellata

원산지 : 아시아 (대만,일본,대한민국)

서식지 : 해안 

크기 : 약 1m ~ 4m

꽃말 : 친밀

쌍떡잎식물강 장미목 장미과에 속하는 속씨식물. 학명은 ‘Raphiolepis umbellata’이다. ‘다정큼나무’라는 이름은 한 나무에 꽃과 열매가 옹기종기 모여 난다고 해서 붙여진 것이고, 학명의 ‘raphiolepis’와 ‘umbellata’는 그리스어로 각각 바늘과 우산을 뜻하여 잎이 바늘 모양의 우산을 닮았다는 데에서 유래했다.

 

다정스럽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꽁꽁 얼어버린 겨울 땅도 금세 녹일 것만 같아 상상만 해도 가슴이 훈훈해진다. 나무에도 다정스런 나무가 있을까? 제주도에서부터 남쪽 섬에 이르는 남부 난대림에서 자라는 다정큼나무가 있다. ‘다정스러울 만큼의 나무’가 변하여 생긴 이름일 터이다. 말의 뜻과 나무의 모습을 연관지어 생각해보면, 다정큼나무는 잎이 그렇게 크지도 작지도 않으며, 긴 타원형의 아늑한 모습이다.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가끔 있기는 해도 대부분은 톱니가 없이 매끈하니 더욱 편하게 느껴진다. 원래 어긋나기로 잎이 달리지만 사이사이가 짧아 가지 끝에 모여나기 한 것처럼 붙어 있는데, 이 모양이 마치 잎들이 다정스럽게 둘러앉아 소곤소곤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처럼 비춰진다.

다정큼나무의 자람 터는 남해안에서부터 제주도에 걸친 따뜻한 지방이다. 비옥한 땅이 아니라 소금바람이 불어대는 바닷가, 양지바른 바위 땅에서 때로는 바닷물을 통째로 뒤집어쓰고도 꿋꿋이 버틴다. 늘푸른 두꺼운 잎은 구조가 조금 특별하다. 잎 표면에는 왁스분이 풍부하고 큐틴(cutin) 층이 잘 발달되어 있는데, 매끄럽고 햇빛에 반사되어 반짝이며 겨울의 추위도 보호해준다. 아주 좋은 조건이라면 약 5미터 정도 높이까지도 자랄 수 있으나 대부분은 사람 키보다 작은 몸매다. 그렇지만 살아가는 데는 오히려 꺽다리 큰 나무들보다 적응력이 더 높다.

다정큼나무의 족보는 꽃과 과일 나무들의 원조인 장미과에 속한다. 꽃은 다섯 장의 꽃잎을 가진 매화 모양의 하얀 꽃이 봄이 한창 무르익어 가는 5월쯤 가지 끝에서 위로 향하여 여럿이 한꺼번에 핀다. 가을에는 갸름한 모양에 굵은 콩알 크기만 한 검은 보랏빛 열매가 익는다. 과육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가운데에 단단한 한 개의 흑갈색 씨가 들어 있는 전형적인 이과(梨果)다. 그러나 열매의 크기에 비하여 씨앗이 너무 굵으므로 과육이 거의 없다. 씨를 멀리 옮겨줄 새들에게도 먹을 것이 적으니 인기는 별로일 것 같다.

 

다정큼나무는 이름처럼 다정스럽게 생긴 편안한 모습 때문에 정원수로 사랑받고 있다. 또 햇빛을 좋아하고 건조와 바닷바람에 잘 견디므로 남부지방의 해안도로나 정원, 공원 등에 심기 좋은 나무다. 화려한 모습이 아니라 사시사철 다소곳한 모습으로 우리 곁에 있는 편안한 나무다.

중국 이름은 그 뜻을 짐작하기조차 어려운 석반목(石斑木)이다. 일본 이름인 차륜매(車輪梅)는 꽃이 매화를 닮았고 가지 뻗음이 수레바퀴살처럼 생겼다는 데서 유래한다. 주로 정원수로 심으나, 명주를 물들이는 귀중한 염료로 이용되는 특별한 쓰임이 알려져 있다. 줄기나 뿌리를 쪄서 즙을 내고 철분이 많은 진흙을 혼합하면 타닌산이 진흙 속의 철분과 산화반응을 하여 명주를 흑색으로 물들인다고 한다.

다정큼나무는 우리나라 일부 지방에서 사투리로 쪽나무라고 하는데, 어망 등을 염색하는 데 쓰였다고 한다. 그러나 일본처럼 명주를 물들이는 등의 특별한 쓰임에 관한 자료는 남아 있지 않다. 정약용의 시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에 나오는 ‘남정(藍靘)’을 쪽나무(다정큼나무)라고 번역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실제로 남정은 짙푸른 색을 물들이는 천연염료로 유명한 1년초 ‘쪽’을 일컫는다.

 

 

키는 1~4m 정도지만 줄기 아래에서부터 많은 가지가 나와 반구형을 이룬다. 길이 약 7.5cm, 너비 약 3cm의 달걀형 잎은 단단하고 두꺼운데, 어긋나지만 모여 난 것처럼 보이며 잎가장자리에는 끝이 둔한 톱니가 있다. 다섯 개의 동그란 잎이 달린 지름 약 1cm의 꽃은 하얀색이며 가지 끝에서 달리는 원추꽃차례를 이룬다. 열매는 동그랗고 까만데, 열매 하나에는 약 2개의 씨앗이 들어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열매는 10월에 익는다. 남쪽 지방 바닷가 모래땅에서 서식하고, 이 밖에 반그늘과 해가 비추는 곳에서도 잘 자란다. 생장속도가 늦고 새순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나뭇가지를 자르지 않아야 하며, 1월평균기온이 0℃ 이상인 곳에서만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재배할 때는 서울 근처 온실 안에서 키우고 있다.

 

나무껍질에서 갈색 염료가 나와 사용할 수 있고, 조경수로도 활용된다. 민간에서는 잎과 가지, 뿌리를 타박상을 비롯한 통증에 사용했다.

 

다정큼나무의 효능

옛부터 민간에서는 잎과 뿌리 가지를 체취하여 말려 약재로 사용해온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성질은 차갑고 맛은 쓰고

떫은맛이 납니다.

고혈압, 각종통증, 타박상, 혈관확장, 심혈관질환 등 

 

 

 

*보신후 아래 모양에 공감 버튼과, 구독, 광고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