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여행

대구여행 // 세계 모든 화폐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한국은행 대구경뷱본부 세계화폐전시실.

SMALL

0. 세계 화폐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한국은행 대구경뷱본부 세계화폐전시실.

 

 

1. 대구광역시 중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바로 옆에 있는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화폐전시실에는 국내외 화폐와 화폐의 일생에 대한 모든 자료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2.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세계화폐전시실에는 세게 124개국의 신,구기념화폐듣 총 967점의 전시물이  테마별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3. 세계 화폐전시실은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1층 우측 전시실에 있습니다.

 

4. 대구경북본부 화폐전시실은 우리화폐 전시실(198㎡)과 세계화폐 전시실(100㎡)로 구성돼 국내외 현용 화폐, 동서양 고화폐, 각종 기념화폐 등 세계 124개국의 화폐 2천300점(국내 1천333점, 외국 967점)을 상설 전시하고 있습니다.

 

5.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세계화폐전시실 전경입니다.

 

6. 세계화폐전시실 배치도입니다.

관람방향은 출입문에서 좌측 화폐도안, 규격과 형태, 액면체계와 소재,  북한의 화폐, 세계의 화폐, 기념화폐,  고화폐 순입니다.

 

7. 화폐도안은 화폐의 진의여부와 액면가치를 알 수 있게 해줄 뿐아니라  한 나라의 특성, 핵심가치 등 고유의 정체성을 표현합니다. 

 

8. 각 나라는 화폐도안의 소재로 그 나라를 상징하는 인물, 동식물,경제활동 장면, 건축물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치인 학자,예술가 등 한나라를 대표하는 인물의 초상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나라 에서 도안소재로 가장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9.  여러나라 같은도안 입니다.

유럽연합, 서아프리카연합, 중앙아프리카 연합, 및 동카리브연합에 속한 나리들은 통화동맹을 맺고 같은도안의 화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들 국가의 화폐들은 모두 같은 도안을 이용하고 있으며 발행국가만 다르게 표시하고 있습니다.   

 

10. 한나라 여러도안 들입니다.   

과거 영국과 포르투갈의 식민지였던 홍콩과 마카오에서는 여러 기관에서 지폐를 발행하기 때문에 지폐의 도안이 발행기관별로 다릅니다.   

 

11. 외국화폐속에 한국이 있습니다.   

일부 국가들이 우리나라와 관련된 소재를 도안으로 채택하여 화폐를 발행하였습니다.

이들 화폐는 주로 한국전쟁과 스포츠대회를 소재로 한 기념주화 들이지만 2007년 쿠바에서 발행된 10패소 지폐속에 우리나라 기업이 수출한 이동식 발전설비가 실려 있기도 합니다.

 

12. 지폐의 크기입니다.  

각국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지폐의 크기는 화폐에 적힌 액면금액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지만 액면금액에 관계없이 모두같은 경우도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1900년대 전반에 전반에 세계각국이 지폐를 크게하는 흐름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1960년대 현대국가로 접어들면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연차적으로 지폐의 크기가 작아지고 있습니다.   

 

13. 동전의 모양입니다.   

오늘날 통용되는 동전은 일반적으로 원형이지만, 과거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이외에도 다양한 모양의 동전을 발행한 적이 있으며, 현재사용하는 곳도 있습니다.   

물결모양, 사각형, 다각형, 가운데 구멍이 있는 동전 등 다양한 모양의 동전이 있습니다.

 

14. 세게 최초의 지폐입니다.     

중곡에서는 철전을 사용하였는데 무거워서 휴대하기가 불편하였습니다.   

이에 997년 북송시대 사천지방 상인들은 종이에다 철전의 양과 금액을 적은 예탁증서 형태의 교자를 만들어 철전대신 사용하였습니다.     

이것이 세계 최처의 지폐로 알려져 있습니다.

    

15.  화폐의 액면 체계입니다.   

화폐의 액면 체계는 그 나라가 발행하는 지폐 및 동전이 나타내는 값어치의 전체적인 틀로, 경제상황과 국민의 화폐사용 습관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우리나라처럼 1, 5단위를 사용하거나 1,2,5 단위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특이한 액면체계를 사용하는 나라도 있습니다. 

 

16. 화폐의 소재입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나라가 나라 지폐의 소재로 종이나 면섬유를, 동전의 소재로는 금속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거 일부 나라에서는 도자기, 대나무 등 특이한 소재의 화폐를 발행하가도 했습니다.

 

17. 북한의 화폐입니다.

 오늘날 북한에서 사용되는 화폐는 2009년 화폐개혁 이후 발행된것입니다.   

북한은 당시 구권과 신권을100대 1로 교황하는 화폐개혁을 실시간실시하며, 5원권부터5천원권까지 9종의 지폐와 1전화 부터 1원화까지 5종의 주화를 발행했습니다.

 

18. 세계의 화폐입니다.   

전시실 한쪽 벽면에는 세계 23개국의 화폐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나라별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화폐와 과거의 퐈폐를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19. 세계의 기념화폐입니다.   

기념화폐는 국내외적으로 뚯깊은 사건이나 행사, 인물, 문화재 등을 기념하거나 홍보하기위해 특별한 도안, 형태로 발행되는 화폐입니다.   

기념화폐도 일반화폐와 마찬가지로 화폐오서의 기능도 수행합니다.

하지만 예술성과 희귀성을 지니기 때문에 거래에 사용되기보다는 개인에 의해 소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 올림픽 기념주화입니다.

하계올림픽 기념주화는 1952년  제15회 핀란드 헬싱키대회 때 처음 발행되었습니다.   

이후 제16회 오스트레일리아 멜버른 대회, 제17회 이탈리아 로마 대회를 제외하고는 매회 기념주화가 발행되고 있습니다.     

 

21. 동계올림픽 기념주화입니다,   

동계올림픽 기념 주화는 1964년의 지9회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대회때 처음으로 발행되었습니다.     

이후 제10회 프랑스 그레노블 대회를 제외하고는 매회 기념주화가 발행되고 있습니다.

 

22.  세계 최초의 주화입니다.       

최초의 주화는 기원전 670년경 서아시아의 리디아왕국(터키)에서 만들어진 호박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3. 고화폐입니다.

전시실 중앙의 피라마드 진열장에는  옛중국과 일본에서 사용되던 고화폐, 세계여러나라의 금,은화 등 희귀한 화폐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24. 영국의 초기 기계제작 주화인 기니 금화입니다.       

기니 금화는 1663년 부터 발행된 영국의 초기 기계제작 주화입니다.     

사용된 금의 체굴지인 아프리카 국가 기니로 부터 기니 라는 단위가 유래했습니다.

 

25. 개미의 얼굴을 닮았다는 중국의 의비전입니다.     

세계화폐전시실의 다양한 고화폐 중 가장 오래된 것은 3~4세기경 중국 초나라에서 쓰이던 의비전입니다.

 

 

※네이버지도에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화폐전시실 표시해주세요.

 

 

*유튜브 동영상 링크 바로가기 : 화면 좌측 하단 다음에서보기 눌러주세요!

♥보신후 광고클릭,구독, 좋아요, 알람 설정해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youtu.be/IArIoB3FfpU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세계화폐전시실(The Bank Of Korea World Bank Of Currency Gallery)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는 우리화폐전시실을 새롭게 단장했다고 2022년 7월 27일 밝혔습니다.

전시실 새 단장은 노후화된 전시안내 패널을 교체해 가독성을 높이고 설명 내용도 보다 이해하기 쉽게 수정해 관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2002년 개관한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화폐전시실은 우리화폐전시실, 세계화폐전시실 등 2개실로 운영 중이다.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2300여점 이상 국내 및 세계화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구경북본부는 우리화폐전시실을 새롭게 단장하고 전시공간도 재배치해 단체관람객을 대상으로 홍보 및 교육을 할 수 있는 공간도 조성했다.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관계자는 "소규모 단체관람객들에게 시청각자료를 이용해 화폐의 의미와 물가 안정의 중요성, 한국은행의 역할 등에 관한 경제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홍보 및 교육 공간도 조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보시고 아래 모양에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