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엄동설한에도 싱싱한잎 경련을 멈추게 하는 소밥나무 아이비(송악)....검정 고무신/가수 금잔디

SMALL

*엄동설한에도 싱싱한잎 경련을 멈추게 하는 소밥나무 아이비(송악)....

-검정 고무신/가수 금잔디(동영상)

-아이비(Ivy)

-송악의 효능

-아이비 열매:아이비는 실내에서는

  꽃과 열매를 볼수 없습니다.

  고귀한열매 처음 보실거예요~~~ 

 

 

 

 

1.아이비(송학)

2.아이비(송학)

3.아이비(송학)

4.아이비(송학)

5.아이비(송학)

6.아이비(송학)

7.아이비(송학)

8.아이비(송학)

9.아이비(송학)

10.아이비(송학)

11.아이비(송학)

12.아이비(송학)

13.아이비(송학)

14.아이비(송학)

15.아이비(송학) 나무

16.아이비(송학) 나무

17.아이비(송학) 나무

18.아이비(송학) 나무

19.아이비(송학) :열매

20.아이비(송학):열매

*

 

 

*아이비 (ivy)

1.뜻:행운이 함께하는 사랑

2.분류:드릅나무과

3.분포:아시아,유럽

4.설명:두릅나무과(―科 Araliaceae)에 속하며, 약 5종(種)의 목본성 상록 덩굴식물이나 드물게는 관목으로 이루어진 송악속(―屬 Hedera)의 식물들.

특히 아이비라는 이름은 잉글리시아이비(H. helix)만을 가리키기도 하는데, 줄기에서 공기뿌리가 나와 다른 물체에 달라붙어 올라간다. 잉글리시아이비는 벽돌로 쌓은 벽을 덮기 위해 심기도 한다. 줄기에는 3~5갈래로 갈라진 잎이 달린다. 줄기는 지지체의 끝에 이르게 되면 수평으로 자라거나 매달리게 되며, 때로는 갈라지지 않은 잎이 나오고 녹색의 작은 꽃이 핀다. 잉글리시아이비에는 수많은 재배종과 지리적인 변종들뿐만 아니라 잎이 변형된 식물들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유럽과 아시아의 대부분 지역이 원산지로, 이 속 식물은 세계 여러 지역에 퍼져 있다.

아이비는 많은 변종들이 정원에서 재배되고 있다. 메마른 땅에서도 잘 자라고 어두운 그늘에서도 잘 견디기 때문에 기르기가 쉬우며, 따라서 나무 아래에 심는 것이 여러 가지로 이롭다. 예를 들면 잉글리시아이비의 변종인 아이리시아이비(Irish ivy)는 잔디가 잘 자라지 못하는 커다란 교목 아래에 지피식물로 심기도 한다. 햇빛이 강하면 아이비가 자라는 데 해를 입지만, 몇몇 내한성 식물은 그늘에서도 잘 자라며 매우 다양하고 아름답다. 여러 품종은 집 안에서 화분에 즐겨 심기도 한다.

아이비 식물과 이들의 지지물체와의 관계는 실제로 중요한 문제이다. 어느 정도 자란 아이비는 나무에 해가 되지 않지만 울창하게 자라면 나무의 생육을 저해하고 어느 단계에서는 나무를 죽이기도 한다. 따라서 나무 위에서 아이비가 자랄 때는 적당하게 경계가 생기도록 해주어야 한다. 아이비로 뒤덮인 건물에서는 식물체가 틈을 이용해 벽을 뚫고 들어가지 않는 한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벽 틈으로 끼여들어가면 아이비가 계속 자라게 되어 구조물이 붕괴되는 것을 앞당길 수도 있다. 'Ivy'라는 영어 이름이 붙었으나 아이비와는 관련이 없는 식물이 있다(→담쟁이덩굴, 포이즌아이비).

한국에는 송악(Hedera rhombea) 1종이 주로 남쪽지방에서 자라고 있지만 인천 앞바다와 울릉도까지 올라와 자라고 있다. 이밖에 외국에서 들어온 알제리아아이비·콜치카아이비·잉글리시아이비 및 그 변종들을 심고 있다.

 

 

*송악의 효능 

학명: Hedera rhombea (Miq.) Bean 

 

이명: 담장나무, 큰잎담장나무,  /영명: Japanese Ivy,  /원산지: 한국, /꽃말 : 신뢰, 우정

분류: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이판화아강 산형목 두릅나무과 송악속

 

분포: 한국.일본과 대만, 중국, /서식: 해안, 숲속 /크기: 약 10.0m

생약명: 莖葉(경엽)은 常春藤(상춘등), 과실은 常春藤子(상춘등자)라 하며 약용한다.

 

상록 덩굴나무.

주로 산기슭에서 자라며 공기뿌리로 다른 나무를 타고 올라가는 습성이 있다. 가을에 황록색 꽃이 우산 모양으로 달리고, 둥근 열매는 겨울에 검게 익는다. 줄기와 잎은 약재로 쓰이며, 일반 가정에서는 관상용으로 심기도 한다. 우리나라, 일본, 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잎은 호생하며 두껍고 혁질이고 윤채가 있는 짙은 녹색이며 뻗어가는 가지의 잎은 삼각형 비슷하고 3-5개로 얕게 갈라지며 재저 또는 심장저이지만 늙은 가지의 잎은 난형, 넓은 난형 또는 능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때로는 예저 또는 원저로 되고 길이 3~6cm, 폭 2~4cm로서 톱니가 없으며 엽병은 길이 2-5cm 이다. 어린 가지 및 화서와 더불어 15~20갈래의 성상 인모가 있으나 곧 없어진다.

핵과는 둥글고 지름은 8~10mm정도이며 이듬해 4-5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산형화서는 1개 또는 여러 개가 가지 끝에 취산상으로 달리고 꽃은 양성으로서 10월에 피며 지름 4-5mm이고 녹황색이며 소화경은 길이 1-1.5cm로서 성모가 있다.꽃받침은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5개의 톱니가 있고 꽃잎은 5개로서 녹색이며 겉에 성모가 있고 수술과 암술대는 각 5개이며 자방은 5실이다.

줄기와 가지에서 기근이 나와 다른 물체에 붙고 어린 가지는 잎 및 화서와 더불어 15-20개로 갈라진 성상 인모가 있다. 큰 것은 줄기의 직경이 10㎝이상 되는 것도 있다.

천근성이다.

 

 

가지에서 공기뿌리가 나와 암석이나 다른 나무에 붙어 자란다. 잎은 두터운 가죽질로 어긋나는데 윤기가 나는 짙은 녹색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10월경에 녹황색의 작은 꽃들이 몇 개씩 모여 산형(傘形)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열매는 둥글고 이듬해 5월경에 검게 익는다.

 

영어 이름으로는 재퍼니스 아이비(Japanese Ivy)인데 서양에서 아이비라고 하는 잉글리시아이비(Hedera helix)와 잎이 비슷하다. 그러나 아이비라고 불리는 또다른 식물인 담쟁이덩굴(Parthenocissus tricuspidata)과는 전혀 다르다. 남부지방에서는 소가 뜯어먹어 소밥이라고도 한다.

 

잎과 줄기는 지혈작용과 경련을 멈추게 하는 작용 등이 있어 한방에서 사용하며, 상록의 잎은 땅을 덮는 지피식물(地被植物)로 유용하다. 지지하는 물체에 따라 독특한 모양을 만들 수 있어 관상수로도 이용된다. 봄에 꺾꽂이를 하거나 5월에 씨를 채취하여 번식시키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제주도 등의 남부지방과 따뜻한 난류대를 따라 인천 앞바다와 울릉도 등에 분포하고, 전라북도 고창군 아산면 삼인리의 송악은 천연기념물 제367호로 지정되어 있다(1991. 11. 27). 대기습도가 높은 곳과 약간 그늘진 곳에서 잘 자라며, 일본·타이완·중국·유럽·아프리카에도 분포한다. 李相泰 글

 

 

아산면 삼인리의 송악 (천연기념물 제367호)

전라북도 고창 선운사 입구 쪽에 천연기념물 제 367호로 지정된 대단히 오래된 송악이 있다.

ⓐ소재지:전라북도 고창군 아산면 ⓑ면적:330㎡ ⓒ지정사유:노거수

 

아 공중습도가 높고 그늘진 숲속에서 자라며 난대성 덩굴 나무로 흡착근(吸着根)을 내며 어떤 토양에서나 잘 자란다. 즉 건조, 습기, 양지를 크게 가리지 않는다. 내한성이 강하지는 않으나 중부지방의 해변에서 월동이 가능하다. 

광선: 음생 /내한성: 중간 /토양: 비옥 /수분: 습윤 

 

*번식방법

성장은 느린 편이고 가지가 너무 빽빽하게 발달하므로 강하게 전정해 주는 것이 좋다. 

파종기: 3월, 4월  /이식기: 3월, 4월, 10월, 11월 /결실기: 5월  /삽목기: 6월 

 

*이용

▶상록의 잎으로 지면을 덮어주므로 지피식물로 좋고,망같은 곳에 올려서 형상을 만들거나 벽면이나 각종 구조물에 붙여서 재배할 수 있는 유용한 관상수이다. 화분식물로도 이용할 수 있다.

▶잎은 가축의 사료로 쓰인다.

 

*莖葉(경엽)은 常春藤(상춘등), 과실은 常春藤子(상춘등자)라 하며 약용한다.

 

⑴常春藤(상춘등)

①가을철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祛風(거풍), 利濕(이습), 平肝(평간), 해독의 효능이 있다. 류머티성 관절염, 감염, 目眩(목현), 구안괘사(안면신경마비증), 鼻出血(비출혈), 목예(角膜白斑(각막백반)), 癰疽腫毒(옹저종독), 타박상, 小兒白癬(소아백선), 狂犬咬傷(광견교상)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9g을 달이거나 즙을 내어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씻거나 또는 짓찧어서 도포한다.

 

⑵常春藤子(상춘등자)

①늦가을에 따서 햇볕에 건조한다.

②약효 : 빈혈, 노쇠, 腹內(복내)의 諸冷(제냉)에 의한 血閉(혈폐-빈혈 또는 폐경)를 치료한다. 腰脚(요각)을 강하게 한다.

③용법/용량 : 3-9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술에 담가 마신다. 

 

남부지방에서는 소가 잘 먹기 때문에 소밥이라고도 한다. 

▶병충해 : 깍지벌레 

 

 

*검정 고무신/가수 금잔디

 

 

 

 

  

  

*웃자퀴즈 145 : 넘어진 평귄이 일어서서 걷다가 또 넘어졌다. 머라고 말할까요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오늘도 신박사와 함께 하시면 즐거움이 있습니다.

1.아래 손가락 버튼 누르시면 추천이되고,결과 멘트가 나옵니다!

2.구독+를 누르시면 구독이 됩니다.

3.재미 있다고 또 눌러도 1번만 됩니다 ㅎㅎ

                                       

*유익해서 아래 손가락버튼 눌러 주시면 소중한 선물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