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여행

[남해여행] 해송산악회 제1회 시산제는 경남 남해군 남면 선구마을 350년수령 팽나무 앞에서 거행. 남해 선구 줄끗기.

SMALL

*2017.2.26. 해송산악회 2  제1회 시산제는 경남 남해군 남면 선구마을 350년수령 팽나무 앞에서 회원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한해 회원 들의 무사 한핼을 기원하며 성대하게 시산제를 거행 하였습나다.

위치: 경남 남해군 남면 선구마을.


 

 1.해송산악회 시산제:

선구마을 350년수령 팽나무 앞에서 회원40명이 해송산악회 제1회 시산제 거행.

 

2.선구마을 350년수령 팽나무:

지정보호수12-22-4-1호 경남 남해군 남면 선구마을 350년수령 팽나무 입니다.

 

3.해송산악회 시산제 상차림

 

4.해송산악회 시산제:

회장님 술잔치기

 

5.해송산악회 시산제:

회장님 선서

 

6.해송산악회 시산제:

회장님 참배

 

7.해송산악회 시산제:

부회장님 참배

 

8.해송산악회 시산제:

산행대장님 참배

 

9.해송산악회 시산제:

회장단 참베

 

10.해송산악회 시산제:

회장단참배

 

11.해송산악회 시산제:

운영위원 참배

 

12.해송산악회 시산제:

회원참배

 

13.해송산악회 시산제:

회원참배

 

14.해송산악회 시산제:

회원참배

 

15.해송산악회 시산제:

회원참배

 

16.해송산악회 시산제:

회원참배

 

17.해송산악회 시산제:

회원참배

 

18.해송산악회 시산제:

회원참배

 

19.해송산악회 시산제:

탈상

 

20.해송산악회 시산제


 

21.사촌해수욕장

 

22.선구마을 청매화나무 꽃

 

23.선구마을 마늘

 

24.팽나무 전경:

남해선구줄끗기(南海仙區줄끗기)는 경상남도 남해군 남면 선구마을에서 해마다 음력 정월 대보름날에 아랫마을을 남편으로 윗마을을 북편으로 나누어 시작되는 줄끗기는 세시풍속이며 이 지방의 민속놀이이다. 2003.6.12. 경상남도의 무형문화제 제26호로 지정되었다,

 

25.해송산악회 전세버스



*남해 선구 줄끗

남해선구줄끗기(南海仙區줄끗기)는 경상남도 남해군 남면 선구마을에서 해마다 음력 정월 대보름날에 아랫마을을 남편으로 윗마을을 북편으로 나누어 시작되는 줄끗기는 세시풍속이며 이 지방의 민속놀이이다. 2003.6.12. 경상남도의 무형문화제 제26호로 지정되었다,


선구마을에서 해마다 음력 정월 대보름날에 아랫마을을 남편으로 윗마을을 북편으로 나누어 시작되는 줄끗기는 세시풍속이며 이 지방의 민속놀이이다. 정월 대보름이 되기 며칠 전부터 각 집에서 고를 만들 짚을 모으고 어린이들은 다른 데서 훔쳐오기도 한다.

대보름날이 되면 아랫 당산에서 먼저 당산제를 지낸다. 이것은 반농 반어촌인 선구마을에 한 해 동안 풍농과 풍어를 빌며 해난사고의 방지, 마을의 번영을 기원하는 것이다. 일제강점기에 선구줄끗기 역시 완전히 없어졌다.

하지만 선구줄끗기를 복원하려는 움직임은 해방 직후부터 시작됐다. 이 마을에 사는 향토문화연구가 김찬중씨의 노력으로 중단된 민속놀이가 재현되었고 현재에는 선구줄끗기보존회에서 계승하면서 벚꽃축제 때는 관광객들에게 선보이기도 한다.

선구 줄끗기는 당산제-어불림-필승고축-고싸움-줄끗기-달집태우기 순서로 진행된다. 선구줄끗기에 사용하는 줄은 1개의 고에 문어발처럼 된 네 가닥의 작을 줄을 매달아 만든다. 줄끗기 전에 고싸움을 하여 그 결과에 따라 이기는 편이 숫고가 된다. 숫고가 되면 줄끗기 승부에서 이길 확률이 많기 때문에 숫고가 되기 위하여 힘을 다하여 싸운다. 암고, 숫고가 결정되면 2개의 고를 빗장으로 연결하여 줄끗기를 시작한다. 이때 여자들은 자기편의 줄을 무겁게 하여 이기려고 바닷가에 있는 몽돌을 치마에 담아 가지고 와서 치마폭에 싼 돌을 줄과 함께 움켜잡고 줄끗기를 했다고 한다.

줄끗기에서 암고가 이기면 풍농, 풍어가 된다고 믿고 있다. 줄끗기가 끝나면 승부에 관계없이 달집태우기를 하면서 화합을 다짐한다.

선구줄끗기는 제25회 경남도 민속예술경연대회(1993.10.13)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1994년에는 전국 민속경연대회에 경상남도 대표로 출연하기도 했다.




*웃자퀴즈 365 : IMF시대에 폭풍우보다 더 무서운 비는?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유익한 포스팅이 되었다면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쿡~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