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기자/대구시 블로그 기자

대구명소 - 대구 최대 맥문동 군락지 경상감영공원의 맥문동 명소.

SMALL

- 공기정화식물 대구 최대 맥문동 명소 경상감영공원 -

*대구광역시 중구 경상감영공원에 암모니아 정화능력 1위, 공기정화능력 36위, 포름알데히드 정화능력 17위, 여름꽃의 대표색인 보라색 맥문동 꽃이 군락을이루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맥문동의 꽃말은 '겸손, 인내' 입니다.

 

 

1. 맥문동은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초 입니다.

맥문동 이름의 유래를 알아보면 굉맥과 같아서 붙여진 것이라고도 하며, 그 뿌리가 보리의 뿌리와 같은데 수염뿌리가 있어서 붙여진 것이라고도 하고, 부추의 잎과 비슷하고 겨울에도 살아 있어서 불리게 된 것이라고도 합니다.

뿌리의 생김이 보리(맥)와 비슷하며, 속심을 빼서 말린 것을 환맥이라고 합니다.

 

2. 경상감영공원에는 모든화단에 맥문동이 식재되어 있어서 대구 최대의 맥문동 명소가 되었습니다.

 

3. 맥문동은 굵은 땅속줄기에서 곧추 서는 잎들이 나온답니다.

잎은 길이 30~50㎝, 너비 0.8~1.2㎝이며 잎끝은 밑으로 숙이고 있습니다.

겨울에도 잎이 지지 않고 푸른색을 그대로 지니기도 합니다.

꽃은 연한 보라색이며 7~8월에 잎 사이에서 길게 만들어진 꽃자루 위에 무리지어 핍니다.

꽃은 6장의 꽃덮이조각으로 되어 있으며, 수술은 6개입니다.

열매는 푸른색이 도는 흑색으로 익는다고 해요.

 

4. 맥문동은 그늘에서 무리지어 자라기 때문에 뜰의 가장자리에 심고 있으며, 가물어도 잘 자라고 추위에도 잘 견딘답니다.

때때로 땅속줄기가 흰색 덩어리로 되기도 하는데, 봄·가을에 캐서 껍질을 벗긴 다음 햇볕에 말린 것을 맥문동이라고 하여 한방에서 강장·진해·거담제·강심제로 쓰고 있습니다.

 

5. 유사종 개맥문동은 맥문동과 비슷하나 잎맥의 수가 7~11개로 11~15개의 맥이 있는 맥문동과 구별됩니다.

개맥문동의 뿌리도 맥문동의 뿌리처럼 쓰고 있습니다.

생약명도 맥문동(麥門冬) 이라고 합니다.

 

6. 맥문동을 차로 달여 마시는 방법을 알아보면
맥문동을 차로 달여 드실 경우엔 맥문동 15~20g과 물 500ml의 비율로 달입니다.
물의 양이 2/3으로 될때까지 달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330ml가 하루에 드시는 양입니다.
하루 6-12g을 달임약, 알약, 가루약 형태로 먹을 수 있습니다(물의양은 500ml).

 

7. 맥문동을 술로 담아 먹는 방법은
잘게 썰어 소주에 담가 2개월 이상 어둡고 찬곳에 두었다가 아침 저녁 소주잔 으로 한두잔 마시면 됩니다.
자양강장 효험이 있다 하며 몸이 찌부드한 구석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8. 꿀을 타서 음료수로 마시는 방법은
 덩이뿌리를 잘게 썰어 10배 양의 물로 달여 꿀을 타서 마시면 됩니다.

 

9. 맥문동의 7가지 효능

-체질개선-

맥문동 효능에는 평소 허약체질인 분들의 체질을 개선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오래 전부터 많이 쓰여 왔던 맥문동의 효능으로 일종의 자양강장제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단기적으로 체력이 떨어진 분들도 맥문동의 섭취를 통해 체력을 회복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폐질환-

맥문동의 효능은 예로부터 폐를 보호하고 안정시킨다고 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폐병이나 기침이 심한 사람은 맥문동의 복용을 통해 치료했다고 합니다.

특히 마른 기침에 맥문동 효능이 탁월한데, 뿌리를 달여 드시면 기침이 멎는 다고합니다.

 

10. -이뇨작용 효과-

평소 소변을 보기 어려운 분들의 경우, 소변을 잘 보게 하며 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 맥문동 효능 중 하나입니다.

맥문동의 섭취를 통해 요통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뼈 강화-

맥문동 효능에는 뼈를 단단하게 해주고 체력보강의 기능이 있어 특히 노인분들에게 좋습니다.

맥문동의 섭취를 통해 퇴행성 뼈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11. -심장질환

심장을 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맥문동 효능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심장의 이상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맥문동의 기능을 보시려면 맥문동의 달인 물을 섭취하시거나 가루로 빻아서 물에 타드셔도 좋다고 합니다.

-당료-

맥문동 효능에는 혈당수치를 낮추어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에 좋다는 것입니다.

맥문동의 섭취를 한동안 지속하시면 혈당수치가 갑자기 변화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2. -해열-

맥문동의 성질은 본래 약간 차갑기 때문에 달여서 먹으면 열을 내리는데 효과적인데, 맥문동 효능에는 체질상 열이 많아 어혈이 생기거나 두통이 심한사람의 증상을 개선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금지사항 -

비위가 허하며 찬데서오는 설사. 위암에 담음습탁이 있을때 또한, 풍한에 상하여 기침을 하는때에는 쓰지 않습니다.

관동화 황기와 함께 쓰지 않습니다. (본초강집주)

버섯을 금합니다.

기운이 약하고 위안이 찬 때에는 쓰지 않는답니다. (본초강목)

 

한국원산지 맥문동은 만병통치약이며,이렇게 좋은 약초꽃을 구경하러 경상감영공원으로 많이오세요!!!

 

경상감영공원 주소 : 대구광역시 중구 경상감영길 99 : 포정동 21-3 (지번).

입장료 : 무료.

찾아가는 길

교통편 : 지하철 ; 1호선 중앙로역 4번출구 도보 3분.  

버스 ; 156, 204, 234, 240,  304, 309, 323, 323-1, 349, 401, 425, 524, 623, 724, 939, 북구2, 급행2.

취재일자 : 2020. 8. 4.

 

※네이버지도에 경상감영공원 표시해주세요!

 

출처 : 신박사의 식물도감.

 

 

*맥문동(Broadleaf Liriope)

1.뜻: 겸손,인내

2.분류: 백합과(다년생초)

3.원산지:한국

4.암모니아 정화능력: 세계1위

   공기정화능력: 세계36위

   포름알데히드 정화능력: 세계17위

5.분포: 아시아

6.서식지: 그늘진곳(생명력이 강함).

7.꽃: 연한 보라색 꽃이 7~8월에 핀다.

8.열매: 푸른색이도는 흑색으로 익는다.

9.효능: (뿌리)땅속에 많은 수염뿌리와 더불어 땅콩알만한 덩이뿌리가 강장,진해거담제,강심제로 쓴다.

          폐기능을 도와 폐결핵 해수 천식과 가혈에 쓴다.

          진액을 나게하여 당뇨병에 쓴다.

10.설명: 백합과(百合科 Lili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굵은 땅속줄기에서 곧추 서는 잎들이 나온다.

잎은 길이 30~50㎝, 너비 0.8~1.2㎝이며 잎끝은 밑으로 숙이고 있다.

겨울에도 잎이 지지 않고 푸른색을 그대로 지니기도 한다.

꽃은 연한 보라색이며 7~8월에 잎 사이에서 길게 만들어진 꽃자루 위에 무리지어 핀다.

꽃은 6장의 꽃덮이조각으로 되어 있으며, 수술은 6개이다.

열매는 푸른색이 도는 흑색으로 익는다.

그늘에서 무리지어 자라기 때문에 뜰의 가장자리에 심고 있으며, 가물어도 잘 자라고 추위에도 잘 견딘다.

때때로 땅속줄기가 흰색 덩어리로 되기도 하는데, 봄·가을에 캐서 껍질을 벗긴 다음 햇볕에 말린 것을 맥문동이라고 하여 한방에서 강장·진해·거담제·강심제로 쓰고 있다.

개맥문동(L. spicata)은 맥문동과 비슷하나 잎맥의 수가 7~11개로 11~15개의 맥이 있는 맥문동과 구별된다.

개맥문동의 뿌리도 맥문동의 뿌리처럼 쓰고 있다.

11.생약명: 맥문동(麥門冬)

12.맥문동 이름의 유래

맥문동이라는 이름은 굉맥과 같아서 붙여진 것이라고도 하며, 그 뿌리가 보리의 뿌리와 같은데 수염뿌리가 있어서 붙여진 것이라고도 하고, 부추의 잎과 비슷하고 겨울에도 살아 있어서 불리게 된 것이라고도 합니다.

뿌리의 생김이 보리(맥)와 비슷하며, 속심을 빼서 말린 것을 환맥이라고 합니다.

 

 

 

*맥문동의 이용방법

1. 맥문동 차 달여 마시는 방법
  -맥문동을 차로 달여 드실 경우엔 맥문동 15~20g과 물 500ml의 비율로 달인다.
  -물의 양이 2/3으로 될때까지 달인다.
  -이렇게 만들어진 330ml가 하루에 드시는 양이다.
  -하루 6-12g을 달임약, 알약,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물의양은 500ml)
2.술로 담아 먹는 방법
  -잘게 썰어 소주에 담가 2개월 이상 어둡고 찬곳에 두었다가 아침 저녁 소주잔  으로  한두잔 마시면 된다.
  -자양강장 효험이 있다 하며 몸이 찌부드한 구석이 사라진다고 한다.
3. 꿀을 타서 음료수로 마시는 방법
   덩이뿌리를 잘게 썰어 10배 양의 물로 달여 꿀을 타서 마신다.

 

   

*맥문동 7가지 효능

1.체질개선

맥문동 효능에는 평소 허약체질인 분들의 체질을 개선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오래 전부터 많이 쓰여 왔던 맥문동의 효능으로 일종의 자양강장제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단기적으로 체력이 떨어진 분들도 맥문동의 섭취를 통해 체력을 회복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2.폐 질환

맥문동의 효능은 예로부터 폐를 보호하고 안정시킨다고 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폐병이나 기침이 심한 사람은 맥문동의 복용을 통해 치료했다고 합니다. 특히 마른  기침에 맥문동 효능이 탁월한데, 뿌리를 달여 드시면 기침이 멎는 다고합니다.

3. 이뇨작용 효과

평소 소변을 보기 어려운 분들의 경우, 소변을 잘 보게 하며 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 맥문동 효능 중 하나입니다. 맥문동의 섭취를 통해 요통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4.뼈 강화

맥문동 효능에는 뼈를 단단하게 해주고 체력보강의 기능이 있어 특히 노인분들에게 좋습니다. 맥문동의 섭취를 통해 퇴행성 뼈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5. 심장질환

심장을 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맥문동 효능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심장의 이상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맥문동의 기능을 보시려면 맥문동의 달인 물을 섭취하시거나 가루로 빻아서 물에 타드셔도 좋다고 합니다

6.당뇨

맥문동 효능에는 혈당수치를 낮추어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에 좋다는 것입니다. 맥문동의 섭취를 한동안 지속하시면 혈당수치가 갑자기 변화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해열

맥문동의 성질은 본래 약간 차갑기 때문에 달여서 먹으면 열을 내리는데 효과적인데, 맥문동 효능에는 체질상 열이 많아 어혈이 생기거나 두통이 심한사람의 증상을 개선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 ; 자양강장을 하고 폐와 위를 보호해주며 침이 생겨나게 한다.

감기, 기침, 천식, 백일해 등이나 분비물이 적은 헛기침, 당뇨병, 변비, 가래가 잘 안없어지는 기침등에 하루 10g을 물로 달여서 마신다.

심장병과 병후의 자양강장 목적으로도 옛날부터 널리 이용되여온 약초이다.

맥문동에 꿀을 5~10g 첨가해서 달여 먹으면 맛과 효과가 더욱 좋다.

폐결핵. 만성기관지염. 당뇨병. 마른기침. 목안이 마른 증상. 급성임질. 변비

폐를 튼튼히게 하고 원기를 돋우며 겨울철 체력을 증진시키며 기침과 천식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해소 천식이 있는 노인이나 폐수술을 받은 사람이 겨울을 이기기 위한 처방이다.

열을 내려주고 작용이 있어서 신경통, 류마티즘에 효과가 있다.

갈증해소 및 겨울철 감기, 피로를 회복 시켜준다.

술로 담아서 복용하면 자양, 강장에 효과가 있다.

혈당의 수치를 내려주어 당뇨에 효과가 있다.

 복용법

1. 차로 복용하는 법

   맥문동 15 ~20g 과 물 500㎖를 물의 양이 2/3으로 될때까지 달인다.

2. 술로 복용하는 법

   맥문동 200g을 잘게 썰어 소주1ℓ에 담가 2개월 이상 어둡고 찬곳에 두었다가 아침 저녁으로 소주잔 한잔씩 마신다.

→자양 강장에 효험이 있다하며 몸의 찌부드한 구석이 사라진다고 한다.

3. 음료수 대용으로 복용하는 법

   덩이 뿌리를 잘게 썰어 10배의 양의 물을 달여 꿀을 타서 마신다.

4. 닭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체력강화와 피로회복 효과 및 땀으로 소실된 체내 수분을 보충하는 효과가 크다.

5. 감초와 같이 복용하는 법

   맥문동 10g 감초 3g 물 600㎖를 1/2이 되도록 40분이상 달인후 하루 3회 나누어 수시로 복용한다.

6. 금기

   비위가 허하며 찬데서오는 설사. 위암에 담음습탁이 있을때 또한, 풍한에 상하여 기침을 하는때에는 쓰지 않는다.

   지황 차전초와 배합한다.

   관동화 황기와 함께 쓰지 않는다. (본초강집주)

   버섯을 금한다.

   기운이 약하고 위안이 찬 때에는 쓰지 않는다. (본초강목)

 

 

▣ 맥문동의 효능, 효과

  인체에 진액이 부족할때 쓰이는  대표적인 약재

     완화 자양강장재로 진해, 거담, 해열에 사용

     감기로 인한 기침, 가래 혹은 오래된 기관지염이나 패결핵에 쓰고

     심장기능 허약 또는 폐의 진액을 보충해 주므로 호흡기 질환을 오래 앓아서 생긴

      마른기침을 다스린다.

 신체 허약에 원기를 돋우고 열성병의 구건증(입이 마르는 증상)등에 적용하고 아울러

    최유제(젖이 잘나오게하는약)이 보조약으로 통유작용을 가지고 있다.

③ 노인들의 좋은 보건 건강약으로 애용되어 왔으며, 체력 감퇴를 막고 증진에 효과가 있다

 폐를 보호하는 약이므로 아이들이 감기에 잘걸리는 경우에 많이 쓰이고,

    강심작용이 또한 있으며 점액질이 풍부해서 변비에도 응용된다.

 위장의 열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만성위염의 발작기에 위내의 진액이 충분해져

    통증을 멈추는 효과가 있다.

⑥ 위음 부족으로 인한 갈증, 소갈 및 변비에 사용한다.

⑦ 음혈이 훼손되어 가슴속이 답답하고 편치 않아서 팔다리를 가만 두지 못하는 증상과

    불면증에 사용한다.

※ 사용 팁

 동의 보감에서 맥문동에 인삼과 오미자를 함께 넣어 만드는 생맥산은

 여름철 더위를 이겨내는 좋은 음료 (보리차 처럼 끓여 먹어도 좋다)

※ 주의 사항

   비위가 허약하여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는것이 좋다.

 

*맥문동의 효능 자세히 알아보기

사지통, 신경통, 류머티즘을 완화시키는 작용도 있으므로 노인이나 회복기 환자, 허약 체질자와 젖이 부족한 수유부에게 좋다. 맥문동을 국 같은 음식에 넣어 평소에 자주 먹으며 혈색이 몰라보게 좋아지고 살이 찌며 기분이 상쾌해지고 온몸이 부쩍 기운이 솟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맥문동은 기침을 가라 앉히고 가래를 식히며 열을 내리는데도 뛰어난 약효가 있다. 따라서 폐결핵이나 만성 기관지염, 만성 인후염 등에 의한 만성 해수에 좋은 약이 된다.

맥문동은 여러 가지 약효를 가지 있으면서도 부작용은 거의 없어 마음놓고 먹을 수 있다.

마른기침 ㆍ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한 데,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데, 가래를 없애는 데, 각혈 ㆍ 폐기능이 약한 데, 비뇨장애 ㆍ 변비 등에 하루 6 ∼ 12g을 달임약 ㆍ 알약 ㆍ 가루약 형태로 먹으면 좋다.

[객열]로 가슴이 그득하고 답답하며 온몸과 팔다리가 달아오르고 아프며 소화가 안 되거나 추웠다 열이났다 하는 데에는 맥문동 ㆍ 적복령(붉은 솔풍령) ㆍ 적작약(메함박꽃 뿌리) ㆍ 시호 ㆍ 뽕나무 뿌리 껍질 ㆍ 생지황 ㆍ 단너삼 ㆍ 영양각 각 4g, 감초 2g, 생강 3쪽을 1첩으로 하여 달여 먹는 다.

출산후 기침을 많이 할 때는 맥문동이나 패모를 10 ∼ 20g 정도 끓여 식 후에 먹는다.

폐를 보하고 폐병으로 인한 각혈을 멎게 할 때는 맥문동 20g, 백합 10g, 을 달여서 하루 3번 먹는다.

여름만 되면 더위를 많이 타고 식욕이 떨어지며 체질적으로 땀을 흘리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음료수다.

기침이 심한사람은 맥문동 15g, 반하 5g, 인삼 9g, 감초 3g, 대추 6g, 멥쌀 15g을 한 첩 분량으로, 하루에 두 첩씩 재탕까지 해서 아침, 점심, 저녁으로 복용하면 기침이 가라앉고 증상이 나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술 담그는 법

잘게 썬 맥문동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어 뚜껑을 닫은 후에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0일 후에 액을 천으로 걸러 다시 용기에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잘 녹인다.

거른 한약 찌꺼기의 1/10을 용기 속에 다시 넣고 뚜껑을 닫아 보관한다.

1개월 후에 액의 윗부분을 따라 내고, 남은 액은 천으로 걸러 앞의 거른 액과 섞는다.

 

 

 

 

 

*보시고 아래 모양에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