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기자/중구 블로그 기자

[대구여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하는 대구 중부청소년경찰학교.

SMALL

 

*대구광역시 에서 최초로 개소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하는 대구 중부청소년경찰학교를 소개합니다.

주소 : 대구광역시 중구 종로 110 : 지번 태평로3가 216-3

전화 : 053-420-1069 

 

 

 

1. 대구지방경철청 중부청소년경찰학교가 2020년 새롭게 단장하여 청소년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2. 2014년부터 치안센터를 리모델링해서 운영하고 있는 대구 중부청소년경찰학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3. 대구에는 2014년 6월 중부청소년경찰학교가 최초 개소한 이래, 2015년 수성청소년경찰학교, 2017년엔 달서청소년경찰학교가 개소, 3개소의 청소년경찰학교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중부청소년경찰학교 건물외관은 우산으로 시민을 보호한다는 경찰상을 표현하며, 친구야 너의꿈 응원할게 라는 문자가 표현되어 있습니다.

 

4. 대구 중부청소년경찰학교 옥외 포토존입니다,

 

5. 대구 중부청소년경찰학교 햔관 전실에 입실하면 먼저 발열 체크를 하고 방명록에 서명후 본관에 입실합니다.

 

6. 서명대 앞 벽에는 나도한마디 게시판이 있고, 후면에는 사진겔러리 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7. 본관 좌측에 1층 홍보관에는 교통싸이카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8. 역전치안지구대장 책상 앞에는 독도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9. 좌즉 홍보관 옆에는 남여경찰제복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10. 우측에는 남여경찰 캐릭터 포토존을 설치해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11. 1층에 마련된 홍보영상관에는 오리엔테이션과 경찰의 역사물을 홍보영상으로 시청하고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교통안전교육을 진행합니다.

 

12.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는 에스켈레이터 모양으로 불법촬영 예방교육자료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13. 불법촬영 예방관에서는 곳곳에 불법촬영 카메라를 숨겨두고 청소년들이 직접 찾아보도록 하는 경험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불법촬영 범죄의 경각심 고취에 도움을 줍니다.

불법 촬영 예방교실에는 위장카메라 찾아라 코너가 있습니다.

 

14. 사이버범죄 예방관에서는 최근 사회적으로 공분을 싸고있는 디지털성범죄 예방을 위해 몸캠피싱․그루밍범죄 등 예방교육을 웹툰과 동영상을 통해 교육을 진행합니다.

 

 

15. 과학수사 체험관에서는 지문 족흔적 채취해보고 친구의 몽타주 그리기 등 재미있는 실험도구를 비치했으며, 본인의 지문이 새겨진 뱃지를 만들어 기념품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16. 경찰 제복․장구 체험관엔 경찰제복을 비롯해 비치된 각종 경찰장구를 직접 입어보기도 하고, 모형총기나 수갑․경찰봉 등을 사용해봄으로써 경찰 직업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17. 경찰서장 포토존에선 미래의 경찰서장을 간접 경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두기도 했습니다.

 

18. 사이버범죄 예방관에서는 최근 사회적으로 공분을 싸고있는 디지털성범죄 예방을 위해 몸캠피싱․그루밍범죄 등 예방교육을 웹툰과 동영상을 통해 교육을 진행합니다.

 

19. 보이스피싱 예방관에는 보이스피싱 예방영상을 시청하고 그놈 목소리 듣기를 통해 다양한 수법의 그놈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볼 수 있다.

 

20.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많은 시뮬레이션 스크린 사격장에선 움직이는 표적지에 직접 사격을 해보고 자신의 사격솜씨를 뽐낼 수 있습니다.

 

21. 휴게공간에는 경찰의 역사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1945년 미 군정하에 정무국으로 출발하여 1946년 경무부, 1948년 치안국, 1974년 치안부, 1991년 경찰청으로 변천 하였습니다.

 

※네이버지도에 대구중부청소년경찰학교 표시해주세요.

 

 

*유튜브 동영상 링크 바로가기 : 화면 좌측 하단 다음에서보기 눌러주세요!

https://youtu.be/iDnMzes9Nz4   

 

 

 

*대구 중부청소년경찰학교

주소 : 대구광역시 중구 종로 110 : 지번 태평로3가 216-3

전화 : 053-420-1069 

대구지방경철청은 중부청소년경찰학교가 새롭게 단장해 청소년들을 맞이한다고 밝혔습니다.
2014년부터 치안센터를 리모델링해서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경찰학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하기 위해 설립됐습니다.
 대구에는 2014년 6월 ‘중부청소년경찰학교’가 최초 개소한 이래, 2015년 ‘수성청소년경찰학교’, 2017년엔 ‘달서청소년경찰학교’가 개소, 3개소의 청소년경찰학교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4천851명의 청소년들이 청소년경찰학교를 방문해서 학교폭력․사이버성범죄교육 등 체험형 범죄예방교육을 받았습니다.
중부청소년경찰학교는 역전치안센터가 지역공동주택사업지구로 편입됨에 따라 2020 10월 이전해 신축건물로 새롭게 단장했습니다.
청소년경찰학교는 대지 597㎡에 주차면적을 11대 확보하고 2층으로 신축됐으며, 1층에 중부서 역전치안센터와 홍보관이 자리하며, 2층엔 청소년들이 체험하는 공간으로 배치했습니다.
청소년경찰학교 체험은 불법촬영예방․사이버범죄예방 체험, 과학수사체험, 시뮬레이션 사격, 제복․장구 체험 등으로 구성돼있습니다.
중부청소년경찰학교 건물외관은 ‘우산으로 시민을 보호한다는 경찰상’을 표현하며, 1층 홍보관엔 교통싸이카 포토존, 경찰제복 포토존, 트릭아트 포토존을 설치해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1층에 마련된 홍보영상관에서는 오리엔테이션과 경찰의 역사물을 홍보영상으로 시청하고 학교폭력 예방교육(가․피해자 역할극)과 교통안전교육을 진행합니다.
체험관으로 꾸며진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엔 ‘에스켈레이터 모양으로 불법촬영 예방교육자료’을 전시해뒀고, 불법촬영예방관, 사이버범죄 예방관, 보이스피싱 예방관, 과학수사 체험관, 시뮬레이션 사격장 등으로 체험관을 배치했습니다.
 불법촬영 예방관에서는 곳곳에 불법촬영 카메라를 숨겨두고 청소년들이 직접 찾아보도록 하는 경험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불법촬영 범죄의 경각심 고취에 도움을 줍니다.
 사이버범죄 예방관에서는 최근 사회적으로 공분을 싸고있는 디지털성범죄 예방을 위해 몸캠피싱․그루밍범죄 등 예방교육을 웹툰과 동영상을 통해 교육을 진행하며,
  보이스피싱 예방관에는 보이스피싱 예방영상을 시청하고 ‘그놈 목소리 듣기’를 통해 다양한 수법의 그놈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볼 수 있다.
  과학수사 체험관에서는 지문·족흔적 채취해보고 친구의 몽타주 그리기 등 재미있는 실험도구를 비치했으며, 본인의 지문이 새겨진 뱃지를 만들어 기념품으로 가져가며,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많은 시뮬레이션 스크린 사격장에선 움직이는 표적지에 직접 사격을 해보고 자신의 사격솜씨를 뽐낼 수 있습니다.
  경찰 제복․장구 체험관엔 경찰제복을 비롯해 비치된 각종 경찰장구를 직접 입어보기도 하고, 모형총기나 수갑․경찰봉 등을 사용해봄으로써 경찰 직업을 체험해볼 수 있으며, ‘경찰서장 포토존’에선 미래의 경찰서장을 간접 경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두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 발생으로 현재는 청소년경찰학교에 체험신청할 수 없으나 학생들의 등교수업에 맞춰 곧 운영이 재개될 예정으로, 금년부턴 청소년경찰학교가 교육청의 ‘특별교육 이수기관’으로 지정 운영되며, 학부모 교육을 포함한 특화된 특별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체험 참가신청은 청소년경찰학교 홈페이지(theyouthacademy.police.go.kr)와 학교전담경찰관(SPO)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구지방경찰청 송민헌 청장은지난 2020년 05월 7일 중부청소년경찰학교를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청소년들은 범죄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으므로 스스로 범죄로부터 보호하고 방어할 수 있는 범죄예방교육이 필요하며, 청소년들의 연령별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하나라도 배워갈 수 있는 체험형 교육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신후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