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대구수목원

대구수목원 / 한국 원산지 강장제 해소 천식 영양제로 쓰고 슬픈 전설이 깃든 참나리(백합),꽃,효능,전설.

SMALL

*대구수목원 화단에 우리나라 원산지 해소 천식 영양제·강장제로 쓰는 참나리(백합)꽃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뜻은 '순결, 깨끗한 마음' 입니다.

 

 

 

1. 참나리(백합) 꽃:

백합과(百合科 Lili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전국의 산야에서 자라며 키는 1m 이상이고 흑자색이 돈다. 땅속에는 여러 개의 비늘잎을 가진 둥근 비늘줄기가 있고, 줄기는 곧추선다.어긋나는 잎은 잎겨드랑이에 갈색의 주아(珠芽)가 있다.

 

2. 참나리 명패:

꽃은 7~8월에 줄기 끝의 총상(總狀) 꽃차례에 달리며 포엽(苞葉)은 피침형이다.

꽃은 밑을 향하는데 길이가 7~10㎝인 꽃덮이조각[花被片] 6장은 피침형으로 떨어져 있으며 황적색 바탕에 흑자색 반점이 있고 뒤로 말린다.

짙은 적갈색의 꽃밥이 있는 6개의 수술은 꽃 밖으로 길게 나온다. 꽃의 색과 무늬가 호랑이무늬와 비슷해 영어로는 'tiger lily'라고 한다.

 

3. 참나리 꽃:

잎겨드랑이에 주아가 있어 다른 나리들과 구분된다.

한국에는 백합속(百合屬 Lilium)에 하늘을 향해 피는 하늘나리(L. concolor var. partheneion), 하늘말나리(L. tsingtauense)를 비롯해 5종(種)이 있고 꽃이 땅을 향하는 종류로 땅나리(L. callosum)·솔나리(L. cernum)를 비롯해 6종이 있으며, 류큐[琉球]가 원산지인 백합(L. longiflorum) 등이 있어 관상용으로 재배하고 있다.

 

4. 참나리 꽃:

비늘줄기는 해소·천식·종기·혈담 등의 약재로 쓰이고, 민간에서는 영양제·강장제·진해제 사용된다.

 

5. 참나리 꽃:

생약명은 백합(百合), 권단(卷丹), 야백합(野百合), 중상(重箱)이라고도 한다.

 

 

6. 참나리 꽃:

화피 조각은 6개이고 바소꼴이며 뒤로 심하게 말린다. 밀구()에 털이 있고,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길게 꽃 밖으로 나오며, 꽃밥은 짙은 붉은빛을 띤 갈색이다.

열매를 맺지 못하고, 잎 밑 부분에 있는 주아가 땅에 떨어져 발아한다.

 

7. 참나리 꽃:

전설은 옛날 한 마을에 한 아리따운 처녀가 살고 있었다.

이 고을의 횡포가 심한 원님의 아들이 이 처녀를 보자 마음에 들어 강제로 희롱하려 했다.

그러나 처녀는 완강히 반대하고 원님 아들의 강제추행에 자결로 순결을 지켰다.

원님의 아들이 이를 깊이 반성하고 처녀를 양지에 묻어 주었다.

훗날 무덤 위에 아름다운 꽃 한 송이가 피었다.

원님의 아들은 이 꽃을 가져와 고이 키웠다고 하는데 이런 슬픈 전설이 담긴 꽃이 참나리다.

 

8. 참나리 꽃:

비늘 줄기에는 여러 종류의 알카로이드와 많은 녹말, 글루코만난, 비타민C 등이 함유되어 있다. 콜히친 성분은 세포 유사분혈을 줄기에서 정지 시키는 억제 작용을 한다.중초를 보하며 기운을 돕고 부은것을 가라앉이며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백합은 약성이 온화한 생진, 지해제로서 해수나 폐허로 인한 만성적인 해수의 건해, 무담 등의 증상에도 사용된다.한방에서는 참나리를 "백합' 이라 부른다.

 

9. 참나리 꽃:

참나리 꽃술 담그기는 가을에 참나리의 꽃을 채취해서 수술은 모두떼어내고꽃잎만 술을 담는데 맛과 향이뛰어나며  

자양강 자양강장에도 좋아서 이술의 효과를 아는 사람은고급양주 몇병과도 바꾸지 않는다. 

 

10. 참나리 꽃:

백합죽의 효능은 백합을 가루내어 멥쌀을 섞어 끓인 죽은 노인들의 만성 기관지염,폐열로 인한 마른기침, 콧물, 눈물이 많이 나는데 효과가 좋고,또한 열병 회복기에 내열이 지속되고 정신이 얼떨떨하고 누우나 앉으나 불안하며 신경쇠약, 폐결핵, 여성들의 갱년기 장애 등에 쓴다.

 

11. 참나리 꽃:

전설은 아래 본문 참조 바랍니다.

 

39. 참나리 꽃밭

 

*유튜브 동영상 링크 바로가기 : 화면 좌측 하단 다음에서보기 눌러주세요!

https://youtu.be/96nmOaEbj_4

 

 

 

*참나리(Tiger lily)

1.뜻:순결,깨끗한 마음

2.분류:백합과 다년생초

3.분포:아시아

4.서식지:산,들

5.크기:약 1m~2m

6.원산지:한국

7.생약명:백합(百合), 권단(卷丹), 야백합(野百合), 중상(重箱)이라고도 한다.

8.한약재:폐기능을 도와 기관지염,천식,마른 기침에 쓴다

가슴이 답답하고 마음이 안정 되지않고 소변이 붉으며 맥박이 빠른데 쓴다.9.설명:백합과(百合科 Lili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전국의 산야에서 자라며 키는 1m 이상이고 흑자색이 돈다. 땅속에는 여러 개의 비늘잎을 가진 둥근 비늘줄기가 있고, 줄기는 곧추선다. 어긋나는 잎은 잎겨드랑이에 갈색의 주아(珠芽)가 있다. 꽃은 7~8월에 줄기 끝의 총상(總狀) 꽃차례에 달리며 포엽(苞葉)은 피침형이다. 꽃은 밑을 향하는데 길이가 7~10㎝인 꽃덮이조각[花被片] 6장은 피침형으로 떨어져 있으며 황적색 바탕에 흑자색 반점이 있고 뒤로 말린다. 짙은 적갈색의 꽃밥이 있는 6개의 수술은 꽃 밖으로 길게 나온다. 꽃의 색과 무늬가 호랑이무늬와 비슷해 영어로는 'tiger lily'라고 한다. 잎겨드랑이에 주아가 있어 다른 나리들과 구분된다. 한국에는 백합속(百合屬 Lilium)에 하늘을 향해 피는 하늘나리(L. concolor var. partheneion), 하늘말나리(L. tsingtauense)를 비롯해 5종(種)이 있고 꽃이 땅을 향하는 종류로 땅나리(L. callosum)·솔나리(L. cernum)를 비롯해 6종이 있으며, 류큐[琉球]가 원산지인 백합(L. longiflorum) 등이 있어 관상용으로 재배하고 있다. 비늘줄기는 해소·천식·종기·혈담 등의 약재로 쓰이고, 민간에서는 영양제·강장제·진해제로 사용된다.

 

 

*참나리의 효능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나리라고도 한다.

산과 들에서 자라고 관상용으로 재배하기도 한다.

비늘줄기는 흰색이고 지름 5∼8cm의 둥근 모양이며 밑에서 뿌리가 나온다.

줄기는 높이가 1∼2m이고 검은빛이 도는 자주색 점이 빽빽이 있으며 어릴 때는 흰색의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5∼18cm의 바소꼴이며 녹색이고 두터우며 밑 부분에 짙은 갈색의 주아()가 달린다.

꽃은 7∼8월에 피고 노란빛이 도는 붉은 색 바탕에 검은빛이 도는 자주색 점이 많으며 지름이 10∼12cm이고 4∼20개가 밑을 향하여 달린다.

화피 조각은 6개이고 바소꼴이며 뒤로 심하게 말린다. 밀구()에 털이 있고,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길게 꽃 밖으로 나오며, 꽃밥은 짙은 붉은빛을 띤 갈색이다.

열매를 맺지 못하고, 잎 밑 부분에 있는 주아가 땅에 떨어져 발아한다.

한방에서 비늘줄기를 약재로 쓰는데, 진해·강장 효과가 있고, 백혈구감소증에 효과가 있으며, 진정 작용·항알레르기 작용이 있다.  

한국·일본·중국·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참나리의 전설

옛날 한 마을에 한 아리따운 처녀가 살고 있었다. 이 고을의 횡포가 심한 원님의 아들이 이 처녀를 보자 마음에 들어 강제로 희롱하려 했다. 그러나 처녀는 완강히 반대하고 원님 아들의 강제추행에 자결로 순결을 지켰다.
원님의 아들이 이를 깊이 반성하고 처녀를 양지에 묻어 주었다. 훗날 무덤 위에 아름다운 꽃 한 송이가 피었다. 원님의 아들은 이 꽃을 가져와 고이 키웠다고 하는데 이런 슬픈 전설이 담긴 꽃이 참나리다.
백합과 여러해살이풀. 높이 1∼2m. 나리·알나리라고도 한다. 비늘줄기는 지름 5∼8㎝의 달걀꼴 원형이며 원줄기 밑에서 뿌리가 나온다. 줄기는 곧추서고 자갈색의 반점이 있으며, 어릴 때는 거미줄 같은 흰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자루가 없다. 잎겨드랑이에 짙은 갈색의 주아(珠芽)가 달린다. 꽃은 7∼8월에 피며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4∼20개가 밑을 향해 달린다. 꽃잎에 흑자색 점이 있고 심하게 뒤로 젖혀진다.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길게 꽃 밖으로 뻗으며 꽃밥은 짙은 자색이다.
열매를 맺지 않으며 주아(珠芽)로 번식한다. 낮은 관목과 풀이 무성한 야산에서 자라며, 어린잎은 나물로 먹는다. 비늘줄기는 한방에서 해소·천식·종기·혈담에 쓴다. 민간에서는 영양제·강장제·진해제로 쓴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비늘 줄기에는 여러 종류의 알카로이드와 많은 녹말, 글루코만난, 비타민C 등이 함유되어 있다. 콜히친 성분은 세포 유사분혈을 줄기에서 정지 시키는 억제 작용을 한다. 중초를 보하며 기운을 돕고 부은것을 가라앉이며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백합은 약성이 온화한 생진, 지해제로서 해수나 폐허로 인한 만성적인 해수의 건해, 무담 등의 증상에도 사용된다.한방에서는 참나리를 "백합' 이라 부른다.『신농본초신경』에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사기로 생긴 복창과 심장 통증을 치료한다.대소변을 잘 내보낸다. 중초를 보하고 기를 북돋는다."고 한다.『명의별록』에는 부종, 노창, 비만, 한열, 전신두통, 유즙불통,후비를 치료한다. 눈물과 콧물을 멈춘다."고 한다.장경악의『본초정』에서 맛은 약간 달고 담담하며 성질은 평하며 효능은 완만하다.기혈을 보익하고 폐를 윤택하게 하며 해수를 치료하고 놀란 것을 진정시키고 두근거림을 멎게 하며 유옹, 후비를 풀어주며 옹저도 치료한다.중경이 이것을 사용하여 백합증을 치료한 것은, 백합이 평안하고 모나지 않아 잃고 흩어버린 것을 수렴하는 완만한 공력이 있기 때문이다.허로로 인한 기침은 치료하는데 사용하면 마땅하다."고 한다.장중경의『금궤요락』에서 백합병에 관한 처방중 백합을 이용한 몇 예가 있다.백합병의 환자를 발한 시켰으니 낫지 않은 경우에 백합에 지모를 쓰는 "백합지모탕'이 있다. 또 백합병을 앓는 환자로서 하제를 씻으나 낫지 않는 경우에 백합에 활석, 대자석을 배합한 " 활석대자탕' 이 있다.최토제를 썼는데도 안 낫는 백합병 환자에게 계자황을 가해 치료하는 " 백합계자탕' 그 외에 " 백합지황탕' "백합고금탕' 그리고 "백합활성산' 등이 있다. 뿌리 법제 방법은 뿌리는 가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인편을 끓는 물에 잠깐 담갔다가 건져내거나 살짝 쪄서 불에 쬐거나 햇볕에 말린다.약제는 살이 두껍고 질이 단단하고 백색이며 맛이 쓴 것이 우량품이다. 윤폐작용을 증강시키기 위해 꿀로 법제를 한다.일정량의 꿀을 약간 달 정도로 물로 희석한 후 백합 뿌리에 골고루 뿌려 잘 스며들게 한 후 밀폐시켜 솥에 넣고 약한 불로 볶는다. 표면이 누릇누릇하고 광택이 좀 나면서 손에 끈적거리지 않을 정도가 되면 꺼내어 그늘에서 식힌다.(꿀은 6kg에 참나리 100kg)

-참나리 꽃술- 

가을에 참나리의 꽃을 채취해서 수술은 모두떼어내고꽃잎만 술을 담는데 맛과 향이뛰어나며 자양강장에도 좋아서 이술의 효과를 아는 사람은고급양주 몇병과도 바꾸지 않는다.

 

-백합죽의 효능-

백합을 가루내어 멥쌀을 섞어 끓인 죽은 노인들의 만성 기관지염,폐열로 인한 마른기침, 콧물, 눈물이 많이 나는데 효과가 좋고,또한 열병 회복기에 내열이 지속되고 정신이 얼떨떨하고 누우나 앉으나 불안하며 신경쇠약, 폐결핵, 여성들의 갱년기 장애 등에 쓴다.

 

 

 

 

 

 

*보시고 아래 모양에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