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대구수목원

[대구여행] 대구수목원 2월의 겨울풍경 (2).

SMALL

*2월 대구수목원의 겨울풍경을 연재로 소개합니다.

겨울에도 식물들이 생동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1. 황금실화백

황금실화백은 상록침엽교목과에 속하며 일본이 원산으로 한국에는 1920년 무렵에 도입되었다.

잎은 화백과 비슷하지만 가지가 실처럼 가늘게 뻗어 아래로 늘어지는 것이 다르며 잎이 황금빛처럼 아름답다.

수형과 잎이 아름답고 추위나 공해 및 병충해에 강하며 토양적응력 또한 좋아 조경용이나 관상용으로 인기가 아주많다.

 

2. 제2잔디광장

 

3. 산수유 열매

 

4. 소나무 광장

 

5. 대구수목원의 곡구거(曲水渠)

곡구거(曲水渠)란?

자연의 물줄기를 곡선 형태로 인공적으로 조성한 수로를 곡수거라고 한다.

구불구불하고 굴곡진 물도랑을  곡구거(曲水渠)라고 하는데 삼월삼짇날 수계사(부정을 씻기위한 목욕계개의 행사)

행 하고,곡수거에 물을 흘러 술잔을 뒤우고,그술잔이 자기앞에 올 때까지 시한 수를 지어 읇는 연회를 유상곡연(流觴曲水宴)이라고 한다.

이곳에 조성된 곡수거는 경주 포석정과 같은 크기로 수로의 길이는 약22m 이다.

 

5. 곡수거

 

6. 방지원도(方池圓島)

이곳에 조성된 언못의 형태는 조선시대에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방지원도(方池圓島) 이다.

네모난 연못인 방지(方池)는 땅을 상징하고, 그 속에 둥근 섬인 원도(圓島)는 하늘을 상징한다는 천원지방설 또는 방지는 음을, 원도는 양을 상징하여 음과 양의 결합에 의하여 생명이 태어나는 대자연의 섬리를 상징하여 자손이 변영하기를 기원하는 음양론과 관련이 있다.

 

7. 방지원도

 

8.대구수목원 전통정원내 수목정

별서정원 형태인 전통정원 내부에 위치한 전통정자 수목정(樹木亭)에 걸터앉아 연못(方池)과 전통 담장 위로 솟은 푸른 소나무를 바라보면 자연 안에서 관조적인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던 옛 선비의 여유와 기품이 느껴지도록 체험해 보세요.
목단, 작약, 꽃댕강, 구기자, 상사화 등이 심어진 꽃계단과 네모 형태의 연못, 방지(方池), 그리고 방지 내부의 둥근 섬, 원도(圓島) 등을 감상하며 피서를 즐겨 보세요.

 

9.수목정

 

10. 가산(假山)

돌을 쌓아 만들어 정원 등에 관상용으로 두는 가짜 산을 가산 이라고 합니다..

 

11. 가산

 

12. 코스모스 동산

 

13. 원형광장

 

14. 전통정원

한국의 전통정원은 신원,민가정원,궁궐정원,서원과 별서정원,누원,사찰정원,묘원 등의 유형이 있습니다.

이곳은 유교사상,음양오행사상,신선사상 등을 바탕으로 자연에 귀의하여 정원이나 산속 깊숙한 곳에 따로 집을 지어 자연과의 관계를 즐기기 위해 만들어 놓은 정원의 형태인 조선시대의 별서정원과 수로를 굴곡지게 하여 흐르는 물 위에 술잔을 뛰우고,그 술잔이 자기 앞에 올 때까지 시를 한 수 읇는 연회인 신라시대의 유상곡수연을 재현한 것입니다.

 

15. 전통정원 입구

 

16. 황금실화백

 

17. 조릿대

낚싯대, 대바구니, 소가구재 등 공업용으로 쓰인다. 관상용, 사방용으로 심기도 한다. 연한 잎을 데쳐서 식용하거나 말린 잎을 차로 이용한다.

조리는 곡식에 들어 있는 이물질을 걸러내는 기구다. 옛날에는 가을에 벼를 베어 수확하면 흙으로 된 마당에서 바로 이삭을 털어내어 방아로 찧었다. 으레 쌀에는 돌이 섞이기 마련이므로 밥 짓기에 앞서 조리로 쌀을 일어야 했다. 지금이야 벼 수확에서 마지막 쌀 찧기까지 모두 기계로 이루어지니 밥에 돌이 들어가는 일이 없지만, 옛 주부들은 조리로 쌀을 이는 기술도 중요한 능력평가 항목 중 하나였다. 귀한 손님이 식사 중에 돌이라도 씹으면 안주인은 고개를 들지 못했다.

 

18. 대나무

벼과 대나무아과에 속하는 식물. 아열대 및 열대에서 온대지방까지 분포한다. 특히 아시아 남동부, 인도양, 태평양 제도가 주산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라시대 이전부터 심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속이 빈 나무 모양의 탄소질 줄기는 두꺼운 뿌리줄기에서 가지가 무리져서 나와 자란 것이다. 길이는 보통 10~15cm 정도이나 큰 것은 40m가 넘는다. 무성한 잎은 납작하고 길쭉하며 가지에 달리지만, 어린 탄소질 줄기에 나는 잎은 줄기에서 바로 나온다. 건축재, 가정용품, 낚싯대, 식물 지지대 등으로 쓰인다.

 

19. 대나무

 

20. 대나무

 

21. 대나무

 

22. 대나무

 

23. 대나무

 

24. 대나무

 

25. 대나무

 

26. 대나무

 

27. 대나무

 

28. 대나무

 

29. 대나무

 

30. 대나무

 

31. 대나무

 

 

 

 

 

 

*보시고 아래 모양에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